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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P 주요성공요소간의 상호영향관계와 ERP 성과에 미치는 영향
Studies on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Success Factors of ERP Adoption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17 no.1, 2008년, pp.113 - 130  

장활식 (부산대학교 상과대학 경영학부) ,  옥석재 (부산대학교 상과대학 경영학부) ,  박광오 (부산대학교 상과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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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기업조직들은 역동적 경영환경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많은 기업들이 정보기술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1990년대 중반에 등장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는 이러한 정보기술의 대표적인 것으로 통합된 데이터베이스에 기초하여 기업의 연계된 업무기능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ERP시스템은 효용 및 효과 대비면에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이 ERP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ERP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ERP 도입 성공요소에 관한 내용이 주류를 이룬다. 그러나 이러한 주요성공요소들은 주로 시스템 개발과정의 특성만을 포함하곤 주요성공요소를 몇 개의 범주로 묶어 제시하는데 그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들 주요성공요소 간에 존재하는 상호영향관계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ERP CSF(Critical Success Factor : 주요성공요소)간에 존재하는 상호영향관계, 그리고 그러한 영향관계가 전체 ERP 성과에 어떤 효과를 가져다 주는가에 대한 총체적인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분석하고자 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ERP 주요성공요소 간에 존재하는 복잡한 상호영향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측정하여 이들 간에 상호영향관계 및 선행관계가 있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다만, 일반적으로 BPR로 인하여 조직이 많이 변화하면 변화에 대한 사용자의 적응은 떨어질 것으로 생각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관계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직이 얼마나 많이 변화하였는가보다는 변화관리가 사용자가 적응하는데 더 많이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나고 있다. 결국 BPR의 정도 또한 변화관리를 통해서는 사용자의 적응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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