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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여가 활동으로서 스포츠 미디어 선택 요인이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actors for Choosing Sports Media as a Leisure Activity of College Students on Internet Sports Consump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3, 2008년, pp.244 - 251  

황선란 (미국 조지아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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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여가 유형, 스포츠 미디어 이용 정도, 인터넷 스포츠의 이용 정도 및 스포츠 미디어로서 인터넷을 선호하는 선택 요인을 분석하고, 나아가 그 선택 요인이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서울 지역의 대학생 4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된 12부를 제외한 400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대학생들은 여가 활동으로서 스포츠활동에 가장 많이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터넷 서핑이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여가 활동으로서 인터넷 서핑이 여학생과 남학생에서 각각 1, 2위를 차지하였고 여학생의 스포츠 활동은 6위에 머물렀다. 대학생들은 스포츠를 직접 관람하기보다는 직접 참여하거나 미디어를 통하여 스포츠를 접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또한 스포츠를 경험하는 미디어에 있어서는 여전히 TV가 인터넷 보다 우위에 있으나 그 차이는 크지 않았다.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를 선호하는 요인 분석 결과, 정보 수집, 간접 경험, 그리고 접근 용이로 구분되었다. 이 요인들이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대학생들은 정보 수집의 용이함 때문에 인터넷 스포츠를 선호하고 이 요인은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들은 인터넷이 스포츠 미디어의 중요한 소비 영역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인터넷은 여가 스포츠 산업에서 점점 더 성장하는 새로운 영역이기 때문에 더욱 많은 연구와 투자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be aware of the types of leisure activity of the college students and to investigate factors for choosing the internet sports, and then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se factors on the consumption of the internet sports. A total of 412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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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선택 요인과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2007년 현재 서울 지역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스포츠 미디어로서 급속도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인터넷에 대한 여가 스포츠 산업 차원의 연구가 보다 확대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이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여가 스포츠 산업에서 TV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어느 영역이 보다 투자 가치가 있는지 비교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여가 유형으로서 스포츠 미디어 이용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남녀의 차이를 분석하고, 선호하는 여가 유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표 1). 대학생들의 여가 유형을 분석한 결과 스포츠 활동 (53.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대학생들의 여가 스포츠 소비의 한 유형으로서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의 선택 요인을 알아보고, 그 요인들이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평생 여가활동을 결정하는 대학생들에게 여가 스포츠 소비의 새로운 국면을 소개하고, 새로운 스포츠 미디어 소비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여가 및 스포츠 경영에 이론적 기틀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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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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