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여가 활동으로서 스포츠 미디어 선택 요인이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actors for Choosing Sports Media as a Leisure Activity of College Students on Internet Sports Consump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여가 유형, 스포츠 미디어 이용 정도, 인터넷 스포츠의 이용 정도 및 스포츠 미디어로서 인터넷을 선호하는 선택 요인을 분석하고, 나아가 그 선택 요인이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서울 지역의 대학생 4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된 12부를 제외한 400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대학생들은 여가 활동으로서 스포츠활동에 가장 많이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터넷 서핑이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여가 활동으로서 인터넷 서핑이 여학생과 남학생에서 각각 1, 2위를 차지하였고 여학생의 스포츠 활동은 6위에 머물렀다. 대학생들은 스포츠를 직접 관람하기보다는 직접 참여하거나 미디어를 통하여 스포츠를 접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또한 스포츠를 경험하는 미디어에 있어서는 여전히 TV가 인터넷 보다 우위에 있으나 그 차이는 크지 않았다.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를 선호하는 요인 분석 결과, 정보 수집, 간접 경험, 그리고 접근 용이로 구분되었다. 이 요인들이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대학생들은 정보 수집의 용이함 때문에 인터넷 스포츠를 선호하고 이 요인은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들은 인터넷이 스포츠 미디어의 중요한 소비 영역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인터넷은 여가 스포츠 산업에서 점점 더 성장하는 새로운 영역이기 때문에 더욱 많은 연구와 투자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여가 유형, 스포츠 미디어 이용 정도, 인터넷 스포츠의 이용 정도 및 스포츠 미디어로서 인터넷을 선호하는 선택 요인을 분석하고, 나아가 그 선택 요인이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서울 지역의 대학생 4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된 12부를 제외한 400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대학생들은 여가 활동으로서 스포츠활동에 가장 많이 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터넷 서핑이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여가 활동으로서 인터넷 서핑이 여학생과 남학생에서 각각 1, 2위를 차지하였고 여학생의 스포츠 활동은 6위에 머물렀다. 대학생들은 스포츠를 직접 관람하기보다는 직접 참여하거나 미디어를 통하여 스포츠를 접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또한 스포츠를 경험하는 미디어에 있어서는 여전히 TV가 인터넷 보다 우위에 있으나 그 차이는 크지 않았다.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를 선호하는 요인 분석 결과, 정보 수집, 간접 경험, 그리고 접근 용이로 구분되었다. 이 요인들이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대학생들은 정보 수집의 용이함 때문에 인터넷 스포츠를 선호하고 이 요인은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들은 인터넷이 스포츠 미디어의 중요한 소비 영역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인터넷은 여가 스포츠 산업에서 점점 더 성장하는 새로운 영역이기 때문에 더욱 많은 연구와 투자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be aware of the types of leisure activity of the college students and to investigate factors for choosing the internet sports, and then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se factors on the consumption of the internet sports. A total of 412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in 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be aware of the types of leisure activity of the college students and to investigate factors for choosing the internet sports, and then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se factors on the consumption of the internet sports. A total of 412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re was difference in the leisure type between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2) The amount of leisure time associated with sports of male college students was statistically greater than one of female college students. 3) The leisure time spent for the sports media of male college students was statistically greater than one of female college students. 4) The leisure time spent for the sports media of college students was prioritized for the TV, followed by the internet, newspapers, and the radio. 5) The results of the factor analysis indicated that the factors influencing choice of the internet sports consisted of the indirect experience, information collection, and accessibility. 6) Only information collection out of these factors positively influenced the increase of consumption of the internet sports. Above results could be evidence for that the internet is very important area for the sports consumption. Therefore, it requires more substantial research and investment of attention for the internet area because the internet is one of rapidly skyrocketing new areas in the leisure industry.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be aware of the types of leisure activity of the college students and to investigate factors for choosing the internet sports, and then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se factors on the consumption of the internet sports. A total of 412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re was difference in the leisure type between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2) The amount of leisure time associated with sports of male college students was statistically greater than one of female college students. 3) The leisure time spent for the sports media of male college students was statistically greater than one of female college students. 4) The leisure time spent for the sports media of college students was prioritized for the TV, followed by the internet, newspapers, and the radio. 5) The results of the factor analysis indicated that the factors influencing choice of the internet sports consisted of the indirect experience, information collection, and accessibility. 6) Only information collection out of these factors positively influenced the increase of consumption of the internet sports. Above results could be evidence for that the internet is very important area for the sports consumption. Therefore, it requires more substantial research and investment of attention for the internet area because the internet is one of rapidly skyrocketing new areas in the leisur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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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선택 요인과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2007년 현재 서울 지역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스포츠 미디어로서 급속도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인터넷에 대한 여가 스포츠 산업 차원의 연구가 보다 확대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이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여가 스포츠 산업에서 TV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어느 영역이 보다 투자 가치가 있는지 비교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여가 유형으로서 스포츠 미디어 이용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남녀의 차이를 분석하고, 선호하는 여가 유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표 1). 대학생들의 여가 유형을 분석한 결과 스포츠 활동 (53.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대학생들의 여가 스포츠 소비의 한 유형으로서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의 선택 요인을 알아보고, 그 요인들이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평생 여가활동을 결정하는 대학생들에게 여가 스포츠 소비의 새로운 국면을 소개하고, 새로운 스포츠 미디어 소비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여가 및 스포츠 경영에 이론적 기틀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제안 방법
이 회의에서 전문가들 중에서 6명 이상이 인정한 질문들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또한 10 명의 대학생들에게 사전 조사를 실시하여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문항을 제거하였다.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 선택 요인에 관한 문항들의 신뢰도는 Cronbach's a값이 .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 선택 요인에 관한 문항은 Zhang, Pease, Hui, Michaud[21]의 관람자 의사 결정요인 척도를 토대로 Shih[20]에 의하여 개발된 미디어 및 경기 관람 요인을 한국 실정에 적합하게 번안하여 서희진[5]에 의하여 사용된 척도를 이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작성된 설문지는 8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회의를 통하여 내용 타당도 및 문항의 적합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 도구는 설문지이며, 설문지의 구성 내용은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관한 항목 4개 문항, 여가 유형에 관항 항목 4개 문항, 여가 시간에 관한 항목 4개 문항,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 선택 요인에 관한 항목 23개 문항,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관항항목 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 선택 요인에 관한 문항은 Zhang, Pease, Hui, Michaud[21]의 관람자 의사 결정요인 척도를 토대로 Shih[20]에 의하여 개발된 미디어 및 경기 관람 요인을 한국 실정에 적합하게 번안하여 서희진[5]에 의하여 사용된 척도를 이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게 수정.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에게 자기평가기입 법으로 설문내용에 응답하도록 하였고, 완성된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설문조사는 사전에 설문지에 대하여 교육을 받은 보조 조사원이 2007년 2월 2일부터 2월 26일까지 실시하였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2007년 현재 서울 지역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추출절차로서, 먼저 서울 지역의 한강을 중심으로 강남, 강서, 강동, 강북을 포함하는 4개 지 역으로 나누어 표집틀을 작성하였다. 각 지역의 대학교 리스트에서 가나다순으로 2등분하여 각각 가장 가운데에 속하는 대학교를 선정하였다.
작성된 설문지는 8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회의를 통하여 내용 타당도 및 문항의 적합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이 회의에서 전문가들 중에서 6명 이상이 인정한 질문들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또한 10 명의 대학생들에게 사전 조사를 실시하여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문항을 제거하였다.
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 선택 요인에 관한 문항은 Zhang, Pease, Hui, Michaud[21]의 관람자 의사 결정요인 척도를 토대로 Shih[20]에 의하여 개발된 미디어 및 경기 관람 요인을 한국 실정에 적합하게 번안하여 서희진[5]에 의하여 사용된 척도를 이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05로 하였다.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미디어를 선택한 이유를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스포츠 선택 요인들이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표준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작성된 설문지는 8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회의를 통하여 내용 타당도 및 문항의 적합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이 회의에서 전문가들 중에서 6명 이상이 인정한 질문들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사전에 설문지에 대하여 교육을 받은 보조 조사원이 2007년 2월 2일부터 2월 26일까지 실시하였다.
각 지역의 대학교 리스트에서 가나다순으로 2등분하여 각각 가장 가운데에 속하는 대학교를 선정하였다. 이 표집 방법으로 선정된 총 8개 대학에서 교양강의에 참석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412명 중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 거나 조사 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자료를 제외한 총 400명의 설문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2007년 현재 서울 지역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추출절차로서, 먼저 서울 지역의 한강을 중심으로 강남, 강서, 강동, 강북을 포함하는 4개 지 역으로 나누어 표집틀을 작성하였다.
데이터처리
Window용 SPSS/PC +13.0 Version을 이용하여 자료 검색 후 전산처리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분석, 요인분석 , 그리고 표준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의 각 항목에 대한 분석방법은 여가 유형의 성향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여가 시간과 관련된 항목에 대해서 기술통계분석과 남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은 p< .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미디어를 선택한 이유를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스포츠 선택 요인들이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표준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Version을 이용하여 자료 검색 후 전산처리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분석, 요인분석 , 그리고 표준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의 각 항목에 대한 분석방법은 여가 유형의 성향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여가 시간과 관련된 항목에 대해서 기술통계분석과 남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은 p< .05로 하였다.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미디어를 선택한 이유를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위의 요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 미디어로서 인터넷을 선택하는 요인들이 인터넷 스포츠 소비 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표준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 결과는 표6과 같다.
성능/효과
대학생들의 여가 유형을 분석한 결과 스포츠 활동 (53.0%), 인터넷 서핑(45.8%), TV 시청(37.8%), 문화 활동(36.7%), 친교 활동(35.5%), 게임(34.3%)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의 경우 스포츠 활동(62.5%), 인터넷 서핑(43.2%), 게임(40.7%), TV 시청(36.0%), 친교 활동(34.7%)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여학생의 경우 인터넷 서핑(55.4%), 문화 활동(47.0%), TV 시청(44.6%), 친교 활동38.6%), 독서(22.9%)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간접 경험과 접근 용이 요인들은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TV와 비교하였을 때 TV를 통하여서도 스포츠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고, 가정, 회사, 또는 일반 커피숍에서도 쉽게 TV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분석 결과, 정보 수집 요인은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보 수집을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 선택 요인으로서 중요하게 생각 할수록 인터넷 스포츠 소비는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같다. 분석 결과는 정보 수집, 간접 경험, 접근 용이 요인으로 구분되었고, 이는 전체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 선택 요인의 57.08%를 설명한다.
사용되는 여가 시간에 관한 분석 결과, 미디어 스포츠가 직접 관람 스포츠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대학생들의 이러한 경향은 졸업 후 평생 여가 스포츠 활동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묵인할 수없다.
바와 같다. 스포츠 미디어에 사용되는 여가 시간 중에서 TV 시청(53.9%),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 (36.1%), 수표츠 신문 구독(9.0%), 스포츠 라디오 청취 (1.0%) 순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과 여학생의 차이는 스포츠 라디오 청취 항목에서만 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지하였다. 위의 분석 결과는 기존의 연구들이 TV 가 가장 중요한 여가 활동 매체라고 제시한 연구에 반하여 인터넷이 여가 활동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매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과거의 여가 유형과는 달리 미래의 여가 유형이 직접 스포츠 또는 관람스포츠와 같은 적극적인 여가스포츠 활동 보다는 인터넷 서핑이나 TV 시청과 같은 소극적인 여가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이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스포츠 관련 대화에 더 많은여가 시간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 한다. 위의 분석으로 전반적인 스포츠 관련 여가 시간은 남학생이 많, 스포츠 미디어에 사용하는 여가 시간 역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많음에도 불구하고 총 스포츠 관련 시간에 대한 스포츠 미디어의 백분비는 여학생이 높았다.
t-검정의 결과 남녀의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총 여가 시간 중에서 28.8%가 스포츠 관련에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남학생의 경우 31.4%, 여학생의 경우 20.2%를 스포츠 관련에 사용하고, t-검정 결과 1%의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스포츠 선택 요인이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보 수집을 인터넷 스포츠선택 요인으로서 중요하게 생각 할수록 인터넷 스포츠 소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간접 경험과 접근 용이 요인들은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보 수집을 인터넷을 이용한 스포츠 미디어 선택 요인으로서 중요하게 생각 할수록 인터넷 스포츠 소비는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간접 경험과 접근 용이의 선택 요인들은 인터넷 스포츠 소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요인들은 인터넷 스포츠 소비를 결정하는 전체 변량의 15.
후속연구
또한 이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여가 스포츠 산업에서 TV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어느 영역이 보다 투자 가치가 있는지 비교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더불어, 스포츠 미디어를 이용한 여가 활동이 소극적인 여가 활동에 머물지 않고 보다 적극적이며 여가 산업에서 보다 많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있다. 또한 이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여가 스포츠 산업에서 TV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어느 영역이 보다 투자 가치가 있는지 비교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더불어, 스포츠 미디어를 이용한 여가 활동이 소극적인 여가 활동에 머물지 않고 보다 적극적이며 여가 산업에서 보다 많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이유로 과거에 TV 광고에만 집중하는 스포츠 스폰서들이 인터넷 광고 시장의 가치가 높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인터넷 스포츠에 대한 마케팅에 시선을 돌리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 스포츠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인터넷스포츠를 스포츠 마케팅의 중요한 영역으로 인지하고 이를 이용하여 스포츠 산업에서 이윤 창출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평생 여가활동을 결정하는 대학생들에게 여가 스포츠 소비의 새로운 국면을 소개하고, 새로운 스포츠 미디어 소비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여가 및 스포츠 경영에 이론적 기틀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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