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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 기반의 e-PBL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e-PBL Based on Web 2.0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3 no.2, 2008년, pp.59 - 66  

이준희 (단국대학교 인재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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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의 습득은 개인적으로 일어나지만, 그 지식은 동료, 교사와 같은 사회적인 맥락으로부터 만들어지고 지식과 기술이 적절하고 효과적이었는지에 대한 피드백이 일어난다. 학습은 문제를 같이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도구들을 공유하는 환경 내에서 효과적으로 발생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해 창의적 문제해결의 주요원리들을 응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e-PBL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웹 2.0 기반의 e-PBL로 학습한 집단이 e-러닝을 사용하여 학습한 집단보다 수업만족도와 문제해결력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acquisition of information may be done individually, knowledge is created from the social context of peers, teachers. And feedback on the appropriateness and effectiveness of their knowledge and skill is commonly received. Learning occures effectively within environment that have shar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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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웹 2.0 기반의 e-PBL 모형을 통한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업성취도 향상과 함께 문제해결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통합적인 기능을 가진 PBL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였으며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하여 실효성을 확인하였다.
  • <표 3>은 인터넷기술의 이해 수업을 수강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e-PBL 모형을 적용한 수업과 e-러닝 수업 모형 적용에 따른 학습자들의 문제 해결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두.집단에 각각 30명씩, 총 60명의 설문지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한 결과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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