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 환경에서 물류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관계지향성이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Logistics Service Quality, Relationship Orient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for the Repurchase Intention in On-Line Shopping Mall원문보기
본 연구는 온라인쇼핑몰 환경에서 물류서비스품질, 관계지향성,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물류서비스품질 요인으로 주문품질, 주문절차, 주문방출량, 적시성, 주문정확성, 주문상태, 정보품질, 주문불일치처리, 서비스접점품질의 9가지 척도를, 그리고 관계지향성 요인으로 신뢰, 유대감, 커뮤니케이션, 가치공유, 공감성, 호혜성의 5가지 척도를 추출하여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온라인쇼핑몰의 물류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고, 특히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사이에서 관계지향성이 중요한 매개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이 밝혀짐으로써 향후 온라인쇼핑몰 공급사슬 전반에 걸친 고객관계관리적 측면의 연구가 기대된다.
본 연구는 온라인쇼핑몰 환경에서 물류서비스품질, 관계지향성,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물류서비스품질 요인으로 주문품질, 주문절차, 주문방출량, 적시성, 주문정확성, 주문상태, 정보품질, 주문불일치처리, 서비스접점품질의 9가지 척도를, 그리고 관계지향성 요인으로 신뢰, 유대감, 커뮤니케이션, 가치공유, 공감성, 호혜성의 5가지 척도를 추출하여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온라인쇼핑몰의 물류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고, 특히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사이에서 관계지향성이 중요한 매개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이 밝혀짐으로써 향후 온라인쇼핑몰 공급사슬 전반에 걸친 고객관계관리적 측면의 연구가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ogistics service quality, relationship-orientation for on-line shopping malls,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on-line shopping malls. Based on extensive review of relevant literature, nine components of lo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ogistics service quality, relationship-orientation for on-line shopping malls,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on-line shopping malls. Based on extensive review of relevant literature, nine components of logistics service quality and six components of relationship orientation are introduced in this study. And a conceptual model is developed and four research hypotheses are empirically examin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findings indicate that logistics service quality is positively and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customer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orientation is the antecedent variable of repurchase intention in the on-line shopping mall. In conclusion, it is revealed that logistics service quality and relationship-orientation play a major role in the success of on-line shopping mal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ogistics service quality, relationship-orientation for on-line shopping malls,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on-line shopping malls. Based on extensive review of relevant literature, nine components of logistics service quality and six components of relationship orientation are introduced in this study. And a conceptual model is developed and four research hypotheses are empirically examin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findings indicate that logistics service quality is positively and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customer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orientation is the antecedent variable of repurchase intention in the on-line shopping mall. In conclusion, it is revealed that logistics service quality and relationship-orientation play a major role in the success of on-line shopping m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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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만족한 고객은 이용 후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져 재구매의도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을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모든 경험에 기초한 구매 후 평가로 정의하고, 이러한 고객 만족이 고객의 구매 후 행동을 예측하는데 지침이 되는 중요한 개념이라는 점에서 재구매의도의 주요 결정요인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쇼핑몰의 물류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그리고 온라인쇼핑몰-고객 간 관계지향성과 재구매의도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설정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끝으로. 본 연구는 오프라인 환경에서 논의된 물류 서비스 품질과 관계지향성 개념을 온라인쇼핑몰과 같은 온라인 환경으로 확장을 시도한 탐색적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확인된 개념적 틀을 토대로 물류 서비스 품질과 관계지향성 요인들 간의 세부적인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쇼핑몰의 물류서 비스품질과 고객 만족, 그리고 온라인쇼핑몰-고객간 관계지향^과 재구매의도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설정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물류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 고객만족은 관계지향^게, 관계지향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 3, 4는 채택되었으며, 고객만족이 재구매의 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2는 기각되었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Sin 등〔13〕이 제안한 6가지 구성요소를 이용하여 관계지향성을 측정하고, 고객 만족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고객의 관계지향성이 궁극적으로 재구매의도로 이어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비즈니스 환경하에서 물류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물류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Mentzer 등이 제시한 물류 서비스 품질 척도를 온라인쇼핑몰 상황에 맞게 재정립하고 이들 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그러나 Gupta and Stewart⑻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기대와 성과의 불일치 정도를 복잡하게 측정하기 보다는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성과 자체를 직접 측정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소비자가 온라인쇼핑몰에서 거래해 본 결과를 토대로 전반적인 만족 수준을 결정하는 것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이처럼 본 연구는 e-비즈니스 환경에서 고객만족과 재구매의 도를 설명하는 영향요인으로 물류서비스품질과 관계 지향성의 개념을 도입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결과들을 도출하고자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점에서 연구의 한계가 있으며 이에 따른 향후의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온라인쇼핑 몰의 물류서 비 스품질은 고객 만족에 정( +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고객만족은 재구매의 도에 정( +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고객만족은 온라인쇼핑몰과 고객간의 관계지향성에 정( +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온라인쇼핑몰과 고객간의 관계지향성은 재구매의 도에 정( +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원칙으로 하였다. 각 구성개념들의 조작적 정의와 함께 리 커트 5점 척도의 설문문항을 1차로 작성한 후,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설문 내용이 애매모호하거나 응답 결과 단일차원성을 저해하는 문항은 불가피하게 제거하거나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표본추출 방법으로는 온라인쇼핑몰의 주소비층인 대학생과 젊은 직장인들이 모집단을 대변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고 판단하여 판단표본추출법과 편의 표본추출법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가능하면 표본의 편기 (bias)를 줄이고 다양한 표본을 확보하기 위해 오프라인 설문조사와 함께 온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오프라인 조사에서 169부와 온라인 조사에 91부를 수집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14부를 제외한 274부의 설문을 최종분석에 사용하였고, SPSS 15.
또한 판별타당성 검증을 위해 비제약모델(최종모형에서 제시된 잠재변인들 간에 자유로운 상관관계를 갖는 모델)과 제약모델(최종모형에서 제시된 잠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가 모두 1로 고정된 모델) 간의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1)분석결과 비제약모델((γ2=6894 df=183) 과 제약모델(/ = 1063.
이후 Mentzer 등은 물류서비스품질의 9가지 구성요소를 주문접수과정 (order placement)3} 주문수령과정 (order receipt)으로. 분류하고, 각 구성요소 간의 인과관계를 설정하여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위에서 언급된 연구변수들과 이에 대한 관계를 간단히의 연구모형을 통하여 제시하였으며, 연구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을 통하여 정리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온라인쇼핑몰의 물류서비스품질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정리하고, 물류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그리고 관계지향성과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함으로써 온라인쇼핑몰 운영기업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이와 함께 Mentzer 등⑹ 물류서비스와 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물류서비스품질(LSQ)을 정보품질 (information quality), 주문절차(ordering procedures), 주문방출량 (ordering release quantities), 적시성 (timeliness), 주문정확성 (order accuracy), 주문품질 (order quality), 주문상태 (order condition), 주문 불일치처리 (order discrepancy handling), 서비스접점 품질 (personnel contact quality)의 9가지 구성요소로 분류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였다. 이후 Mentzer 등은 물류서비스품질의 9가지 구성요소를 주문접수과정 (order placement)3} 주문수령과정 (order receipt)으로.
표본추출 방법으로는 온라인쇼핑몰의 주소비층인 대학생과 젊은 직장인들이 모집단을 대변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고 판단하여 판단표본추출법과 편의 표본추출법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가능하면 표본의 편기 (bias)를 줄이고 다양한 표본을 확보하기 위해 오프라인 설문조사와 함께 온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 사용 측정된 구성개념들은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보된 측정항목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각 구성개념들의 조작적 정의와 함께 리 커트 5점 척도의 설문문항을 1차로 작성한 후,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설문 내용이 애매모호하거나 응답 결과 단일차원성을 저해하는 문항은 불가피하게 제거하거나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리고 가능하면 표본의 편기 (bias)를 줄이고 다양한 표본을 확보하기 위해 오프라인 설문조사와 함께 온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오프라인 조사에서 169부와 온라인 조사에 91부를 수집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14부를 제외한 274부의 설문을 최종분석에 사용하였고, SPSS 15.0과 LISREL 8.54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다음<표 2>와 같다.
앞서 제시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온라인쇼핑몰에서 구매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추출 방법으로는 온라인쇼핑몰의 주소비층인 대학생과 젊은 직장인들이 모집단을 대변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고 판단하여 판단표본추출법과 편의 표본추출법을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가설 검정에 앞서 측정항목의 선별과 정교화를 위해 주성분 분석법과 배리맥스(varimax)회전방식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흐} 여 일부 부적절한 항목들을 제거한 후 Cronbach's alpha 계수에 의해 측정항목의 신뢰성을 평가하였다. 이때 요인분석에서의 요인적재치는 0.
다음으로 척도의 수렴 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통계적으로 검정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54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분석을 실시하였다. 모수추정법은 추정 변수들의 정규분포성을 가정하는 최우추정법 (maximum likelihood method)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수들간의 유기적인 인과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개별 가설들을 각각 검정하는 대신에 전체적인 구조모형 (overall model)을 기반으로 종합적으로 검정하는 방법을 선택하였으며, 이를 위해 LISREL 8.54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분석을 실시하였다. 모수추정법은 추정 변수들의 정규분포성을 가정하는 최우추정법 (maximum likelihood method)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GFI, AGFI, NFI. NNFI, CFI, RMR. RMSEA 등의 값을 일반적인 권장기준치와 비교한 결과, 모든 지수에서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나타났다(그림 2 참조).幻 다만, X2에 대한 p 값은 모델 검증을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지수이지만 표본의 크기에 아주 민감하여 표본의 크기가 클 경우(N2200) 모델 적합도를 평가하기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모델의 적합도를 평가하는데 유의미하게 고려되지 않았다.
RMSEA 등의 값을 일반적인 권장기준치와 비교한 결과, 모든 지수에서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나타났다(그림 2 참조).幻 다만, X2에 대한 p 값은 모델 검증을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지수이지만 표본의 크기에 아주 민감하여 표본의 크기가 클 경우(N2200) 모델 적합도를 평가하기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모델의 적합도를 평가하는데 유의미하게 고려되지 않았다.
그 결과 물류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 고객만족은 관계지향^게, 관계지향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 3, 4는 채택되었으며, 고객만족이 재구매의 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2는 기각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둘째 ,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고객만족도는 온라인쇼핑몰과 고객 간의 관계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재구매의 도에는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관계지향성이 재구매의도의 주요한 선행변수이며 고객 만족과 재구매의도간의 매개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온라인쇼핑몰의 물류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의 중요한 결정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고객만족도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고객의 관계지향성을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쇼핑몰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드는 시점에서 온라인쇼핑몰의 물류서비스품질 향상이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고객의 관계지향성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물류 서비스 품질은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고객만족도 (H1: 711 =0.74. t=9.23, p<.01)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이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H3: 01=0.77, t=8.96, p<.01)과 관계지향성이 재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H4: & =0・34, t=2.49, p<.O5)에 관한 가설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 채택되었다. 그러나 고객만족이 재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가 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기각되었다(H2: /331 =0.
확인될 수 있다.<표 4>에 제시된 바와 같이 각 측정항목과 해당 구성개념을 연결하는 표준부하량(λ)이 0.5 이상의 높은 요인적재치를 보여주었으며 이들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t-vahie>2.0) 본 연구의 최종 모형에서 제시된 변인들의 수렴타당성이 확인되었다.
6이상을 평가기준으로 하였다. 요인분석과 신뢰성분석 결과(표 3 참조), 각 요인을 구성하는 항목들간의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alpha 계수가 모두 0.6이상으로 나타나 만족스러운 수준의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또한<표 4>에 나타난 바와 같이 개념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 와 평균분 산주 줄값(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 이 수용 가능 수준에 근접하거나 상회하고 있어 대체적으로 모든 개념이 잘 측정되었다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다음으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구성개념들의 측정항목을 수정하여 이를 측정하였으나 이러한 직접적인 적용이 반드시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향후에는 온라인 쇼핑 환경과 인터넷 고객 행동의 특성을 반영한 측정 도구를 개발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오프라인 환경에서 논의된 물류 서비스 품질과 관계지향성 개념을 온라인쇼핑몰과 같은 온라인 환경으로 확장을 시도한 탐색적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확인된 개념적 틀을 토대로 물류 서비스 품질과 관계지향성 요인들 간의 세부적인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온라인쇼핑몰 사업자에게 실무적 측면에서 고객들이 어떻게 그들의 물류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며, 어떻게 하면 고객과의 관계를 관계지향적인 방향으로 전개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온라인쇼핑몰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구매로 연결되게 만들어 궁극적으로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물류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온라인쇼핑몰과 고객간의 관계지향성 강화에 고객관리 전략의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잘 대표하고 있는가의 문제이다. 이러한 점에서 보다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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