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쇼핑몰 환경에서 물류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관계지향성이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Logistics Service Quality, Relationship Orient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for the Repurchase Intention in On-Line Shopping Mall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3 no.2, 2008년, pp.251 - 258  

김도관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 ,  유일 (순천대학교 경영통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온라인쇼핑몰 환경에서 물류서비스품질, 관계지향성,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물류서비스품질 요인으로 주문품질, 주문절차, 주문방출량, 적시성, 주문정확성, 주문상태, 정보품질, 주문불일치처리, 서비스접점품질의 9가지 척도를, 그리고 관계지향성 요인으로 신뢰, 유대감, 커뮤니케이션, 가치공유, 공감성, 호혜성의 5가지 척도를 추출하여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온라인쇼핑몰의 물류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고, 특히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사이에서 관계지향성이 중요한 매개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이 밝혀짐으로써 향후 온라인쇼핑몰 공급사슬 전반에 걸친 고객관계관리적 측면의 연구가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ogistics service quality, relationship-orientation for on-line shopping malls,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on-line shopping malls. Based on extensive review of relevant literature, nine components of lo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만족한 고객은 이용 후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져 재구매의도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을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모든 경험에 기초한 구매 후 평가로 정의하고, 이러한 고객 만족이 고객의 구매 후 행동을 예측하는데 지침이 되는 중요한 개념이라는 점에서 재구매의도의 주요 결정요인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쇼핑몰의 물류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그리고 온라인쇼핑몰-고객 간 관계지향성과 재구매의도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설정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끝으로. 본 연구는 오프라인 환경에서 논의된 물류 서비스 품질과 관계지향성 개념을 온라인쇼핑몰과 같은 온라인 환경으로 확장을 시도한 탐색적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확인된 개념적 틀을 토대로 물류 서비스 품질과 관계지향성 요인들 간의 세부적인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쇼핑몰의 물류서 비스품질과 고객 만족, 그리고 온라인쇼핑몰-고객간 관계지향^과 재구매의도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설정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물류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 고객만족은 관계지향^게, 관계지향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 3, 4는 채택되었으며, 고객만족이 재구매의 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2는 기각되었다.
  •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Sin 등〔13〕이 제안한 6가지 구성요소를 이용하여 관계지향성을 측정하고, 고객 만족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고객의 관계지향성이 궁극적으로 재구매의도로 이어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e-비즈니스 환경하에서 물류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물류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Mentzer 등이 제시한 물류 서비스 품질 척도를 온라인쇼핑몰 상황에 맞게 재정립하고 이들 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 그러나 Gupta and Stewart⑻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기대와 성과의 불일치 정도를 복잡하게 측정하기 보다는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성과 자체를 직접 측정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소비자가 온라인쇼핑몰에서 거래해 본 결과를 토대로 전반적인 만족 수준을 결정하는 것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 이처럼 본 연구는 e-비즈니스 환경에서 고객만족과 재구매의 도를 설명하는 영향요인으로 물류서비스품질과 관계 지향성의 개념을 도입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결과들을 도출하고자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점에서 연구의 한계가 있으며 이에 따른 향후의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온라인쇼핑 몰의 물류서 비 스품질은 고객 만족에 정( +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고객만족은 재구매의 도에 정( +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고객만족은 온라인쇼핑몰과 고객간의 관계지향성에 정( +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온라인쇼핑몰과 고객간의 관계지향성은 재구매의 도에 정( +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