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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닝-지반 수리상호작용이 해저터널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hydraulic lining-ground interaction on subsea tunnels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0 no.1, 2008년, pp.49 - 57  

신종호 (건국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박동인 (㈜남원건설 엔지니어링 해외사업부) ,  주은정 (㈜삼안 철도구조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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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닝 작용수압과 유입량은 지하수 수위 아래 혹은 하 해저터널 설계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할 수리요소이다. 이 요소들은 수심, 심도, 수리경계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각 설계요소가 라이닝하중과 유입량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해석적 도구를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수심영향해석은 심도 30 m에 건설된 마제형 터널에 대하여 수심과 라이닝/지반 상대투수계수 비를 다양하게 변화시켜 조사하였고, 심도영향 해석은 수심 60 m의 터널에 대하여 심도 및 라이닝/지반 상대투수계수 비를 변화시켜 해석하였다. 해석결과 수리경계조건과 상관없이 수심 및 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지반하중이 증가하였다. 이는 배수터널은 침투력의 영향으로, 비배수 터널은 정수압의 영향으로 수두가 증가함에 따라 지반하중이 증가함을 보여준 것이다. 수심, 심도의 증가에 따라 유입량은 선형적으로 증가하였으며, 라이닝/지반 상대투수계수비와 유입량관계는 펼쳐진 S자 곡선(stretched S-curve)형태로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important design concerns for undersea tunnels is to establish design water load and flow rate. These are greatly dependent on the hydraulic factors such as water head, cover depth, hydraulic boundary conditions. In this paper, the influence of the hydraulic design factors on the g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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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하여 터널과 지반의 수리 .구조적 상호관계를 확인하여 해저터널의 거동 특성 및 설계개념 확립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 라冃닝 투수조건에 따른 유입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부분투수성조건에 대한 영향특성을 조사하였다. 그림 12는 수리경계조건에 따라 수심 및 심도변화에 따른 유입량을 정규화 하여 나타낸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변위-간극수압 연계 수치해석법(coupled finite element analysis)을 이용하여 다양한 수리 경계조건에 대하여 터널과 지반의 수리 .구조적 상호관계를 확인하여 해저터널의 거동 특성 및 설계개념 확립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터널과 지반의 수리 상호작용에 대하여 다양한 위치적 요소와 수리경계조건이 미치는 영향을 수치 해석적 방법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림 2는 본 연구에 사용된 해저터널 및 지층의 형상을 나타낸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적 도구를 이용하여 고수압조건에 있는 해저터널에 대한 수리.구조적 거동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때 영향 인자로 수리경계조건, 심도 수심이 고려되었다.

가설 설정

  • 변화시켜 4가지의 수심에 대하여 모델링한 것이다. 또한 그림 3(b)는 대심도 조건하의 경암층에 건설되는 해저터널로 심도가 50 m~150 이로 변화하는 것으로 3가지의 해석 케이스를 설정하였으며 수심은 60 m로고정하였다. 또한 수리경계조건의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2개의 극단적인 조건(완전배수 비배수)과 3가지의 부분배수 조건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부분 배수 조건은 라이닝의 투수계수 k1과 지반의 투수계수 ks 의상 대투수계수 비(kl/ks)를 #이로 변화시켜 모사화 하였다.
  • 1) 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방사형으로 터널 내 유입이 발생한다.
  • 확인하였다. 비배수터널의 간극수압 분포는 정수압을 보일 것이다. 그러나 배수터널의 주변 지반에서의 간극수압 분포는 수리경계조건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 data-before="것이다" data-ocr-fix="">것이다. 터널은 폭과 높이가 7.2 이인 원형에 가까운 마제형 터널로서 라이닝 두께는 0.2 m로 설정하였다 모델 경계조건에 의한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서 모델링의 폭은 터널 지름의 약 28배인 200 m로 하였다 그림 2에 보이는 바와 같이 지반은 4가지 지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반의 구성모델은 선형 등방탄성과 비연합(non-associated) Mohr-Coulomb 모델을 시용하였고 투수모델은 등방 선형으로 가정하였다. 해석은 Biot's 압밀이론을 기초로 하는 변위-간극수압 연계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Potts and Zdravkovic,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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