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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1571 - 1580
신종호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규철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
Subsea tunnels that link land to island and among nations for transportation, efficient development of limited surface and pursuit of economic development should be designed to support pore water pressure on the lining. It is generally constructed in the bed rock of the sea bottom. When the tunnel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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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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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심도와 수리경계조건을 고려한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파쇄대를 통과하는 해저터널의 수리거동특성은 어떠한가? | 1) 수위상승 및 배수성능 저하에 따라 라이닝에 작용하는 간극수압은 크게 증가한다. 2) 파쇄대 통과구간은 영향이 미치지 않는 구간과 비교하였을 때 매우 높은 수압분포를 보인다. 3) 본 논문에서 고려한 해석조건에 대하여 간극수압분포는 파쇄대를 통과하는 막장부 부근에서 가장 높은 수압분포를 보이다가 거리비가 증가하면서 급격히 수압이 감소하여 L/h ≥ 10이면 일정하게 수렴한다. 4) 파쇄대 통과여부와 관계없이 라이닝/지반 투수계수비(kl /ks)가 저하함에 따라 간극수압분포 및 유속 벡터는 비배수형 터널과 유사한 거동특성을 보인다. 5) 터널 내 유입량은 수두(hw)의 증가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한다. 6) 파쇄대 통과구간은 영향이 미치지 않는 구간에 비해 최대 10배 가량의 유입량이 발생하게 되며, 파쇄대 통과 시 과다한 해수의 유입 또는 고수압 작용에 의하여 터널의 구조적 안정성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7) 해저터널의 경우 전수두(수위+토피)가 매우 크므로 완전배수형 터널로의 설계가 난해하며, 투수계수 제어를 통한 수리구조적 배분의 최적화가 필요하다. | |
해저시설물은 지상 또는 지중에 건설된 시설물과는 달리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해저시설물은 지상 또는 지중에 건설된 시설물과는 달리 고수압 조건에 노출되어 있어 수압 및 구조물 내 해수의 유입량의 제어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해수의 영향을 받는 해저터널의 설계에 있어 터널 내 유입수의 처리 또는 배제와 라이닝에 작용하는 수압을 지지할 수 있도록 구조적 안정성의 확보가 가장 중요한 수리요소가 된다. | |
배수형 터널과 비배수형 터널이란 무엇인가? | 해수의 영향을 받는 해저터널의 설계에 있어 터널 내 유입수의 처리 또는 배제와 라이닝에 작용하는 수압을 지지할 수 있도록 구조적 안정성의 확보가 가장 중요한 수리요소가 된다. 일반적으로 터널은 배수형 터널과 비배수형 터널로 구분되는데, 터널내 물의 유입을 최대한으로 허용하고, 라이닝에 수압이 작용하지 않는 터널을 배수형 터널이라 하며, 터널 내 유입을 배제하고, 정수압에 해당하는 하중을 지지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을 비배수형 터널이라 한다. 터널건설에 있어 배수형 터널과 비배수형 터널의 이점에 관한 논쟁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는데, Ward and Pender(1981)는 비배수 조건으로 터널을 설계하더라도 시간경과에 따라 누수가 발생하게 되어 대부분의 터널이 배수구(conduit)와 같이 거동한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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