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냉장, 냉동 창고의 기초 자료가 부족하여, 불완전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냉장 냉동 창고의 일반현황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조사내용은 냉장 냉동 창고의 일반적인 현황으로는 매출액, 자본금(출자금), 창고종류별 보유현황, 보관면적, 냉장냉동 시설용량 등과 설비현황으로는 랙의 유무, 건축물 구조 및 층고, 모유설비현황 등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역별 분포는 수도권과 부산지역이 전체의 86.7%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이들 지역이 평균보관면적 또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업체의 80%이상이 보세장치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냉장 냉동 창고의 면적 및 용량은 고른 분포를 보였다. 건축물 구조는 철근 콘크리트 구조가 대부분이었으며 설비의 경우 랙 설치 업체가 전체의 25%로 나타나 설치율이 낮았으며 랙의 설치여부와 자본금 및 매출액 규모와는 통계적 유의성을 보이지 않았다. 또한 보유설비는 화물용 승강기, 정보시스템, 도크 순이었으며 하역장비로는 지게차가 평균 9.1대, 리치스태커는 평균 2.2대 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조사가 국내 냉장 냉동 산업의 실태파악과 예측, 발전에 기초가 될 것으로 생각하며 향후 좀 더 세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냉장, 냉동 창고의 기초 자료가 부족하여, 불완전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냉장 냉동 창고의 일반현황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조사내용은 냉장 냉동 창고의 일반적인 현황으로는 매출액, 자본금(출자금), 창고종류별 보유현황, 보관면적, 냉장냉동 시설용량 등과 설비현황으로는 랙의 유무, 건축물 구조 및 층고, 모유설비현황 등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역별 분포는 수도권과 부산지역이 전체의 86.7%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이들 지역이 평균보관면적 또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업체의 80%이상이 보세장치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냉장 냉동 창고의 면적 및 용량은 고른 분포를 보였다. 건축물 구조는 철근 콘크리트 구조가 대부분이었으며 설비의 경우 랙 설치 업체가 전체의 25%로 나타나 설치율이 낮았으며 랙의 설치여부와 자본금 및 매출액 규모와는 통계적 유의성을 보이지 않았다. 또한 보유설비는 화물용 승강기, 정보시스템, 도크 순이었으며 하역장비로는 지게차가 평균 9.1대, 리치스태커는 평균 2.2대 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조사가 국내 냉장 냉동 산업의 실태파악과 예측, 발전에 기초가 될 것으로 생각하며 향후 좀 더 세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provide the present general state of basic data about refrigeration and freezing warehouses scold storages because basic data about refrigeration and freezing warehouses are insufficient and imperfect at the moment. Research contents include the present general state of cold stora...
This study aims to provide the present general state of basic data about refrigeration and freezing warehouses scold storages because basic data about refrigeration and freezing warehouses are insufficient and imperfect at the moment. Research contents include the present general state of cold storages such as sales amount, capital(money invested), storage possession state by type, keeping area, cold storage facility capacity, and facility state such as existence of rack, building structure and floor height, and possessed facility state. According to research results, it was found that 86.7% of refrigeration and freezing warehouses are located in the capital region and Busan region in terms of regional distribution, and the average keeping area was found to be bigger in these two regions than that of other regions. In addition, the research shows that more than 80% of companies possess bonded warehouses and there was no big difference in the size and capacity of refrigeration and freezing warehouses. Regarding building structure, most of them were found to be reinforced concrete. However, only 25% of companies installed racks, but there was no statistical significance between existence of rack and the amount of capital and sales. Possessed facilities were found in the order of freight elevator, information system and dock. When it comes to cargo gear, companies were found to possess 9.1 units of forklift and 2.2 units of reach stacker in average. This research is expected to lay a basis for investigating, predicting and developing the local cold storage industry, and more detailed studies will be needed in the future.
This study aims to provide the present general state of basic data about refrigeration and freezing warehouses scold storages because basic data about refrigeration and freezing warehouses are insufficient and imperfect at the moment. Research contents include the present general state of cold storages such as sales amount, capital(money invested), storage possession state by type, keeping area, cold storage facility capacity, and facility state such as existence of rack, building structure and floor height, and possessed facility state. According to research results, it was found that 86.7% of refrigeration and freezing warehouses are located in the capital region and Busan region in terms of regional distribution, and the average keeping area was found to be bigger in these two regions than that of other regions. In addition, the research shows that more than 80% of companies possess bonded warehouses and there was no big difference in the size and capacity of refrigeration and freezing warehouses. Regarding building structure, most of them were found to be reinforced concrete. However, only 25% of companies installed racks, but there was no statistical significance between existence of rack and the amount of capital and sales. Possessed facilities were found in the order of freight elevator, information system and dock. When it comes to cargo gear, companies were found to possess 9.1 units of forklift and 2.2 units of reach stacker in average. This research is expected to lay a basis for investigating, predicting and developing the local cold storage industry, and more detailed studies will be needed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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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냉장 냉동 창고의 매출액, 자본금(출자금), 창고 종류별 보유현황, 보관면적, 냉장냉동 시설용량, 건축물 구조 및 층고, 설비현황 등을 파악하여 냉장냉동 창고의 발전과 향후 예측에 관한 기본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다섯째, Health Care에 대한 우려가 높다. 정경무(1998), Yasuko Kawatoko (1999) 등은 생 역학적 분석 등을 통하여 냉장 냉동창고에서 노동자의 위험성을 지적하였다.
제안 방법
조사내용은 냉장 냉동 창고의 일반적인 현황으로 매출액, 자본금(출자금), 창고 종류별 보유현황, 보관면적, 냉장냉동 시설용량, 건축물 구조 및 층고, 설비현황 등을 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국내 냉장 냉동 창고업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2007년 10월 15일~10월 26일)를 통하여 냉장ㆍ냉동창고의 현황을 파악하였으며, 145업체에 설문지를 분포하였으며, 최종 60곳의 설문을 회수하였다. 2006년 통계청 운수업 통계자료 <표 1>에서 제시된 시도별 냉장ㆍ냉동창고 현황과 비슷한 백분율 결과를 보이므로 표본의 대표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성능/효과
냉장 냉동 창고의 시설구조는 전체 업체의 93.3%로 대부분이 창고 건축물 구조가“철근 콘크리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냉장냉동 창고 업체의 자본금(출자금) 분포를 보면 와 같이 “30억이상”이 21.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1억~3억 미만”이 18.5%, “10~30억 미만”이 18.4%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부산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냉장, 냉동 창고 업체의“30억 이상”이 36.2%로 타 지역에 소재하고있는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냉장냉동 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전체 업체의 창고 가동 비율을 보면 냉장창고는 34.0%, 냉동 창고는 66.0%로 나타났으며, 소재지별 냉장 냉동 창고 가동 비율은 와 같다.
냉장창고는 전체 업체의 71.7%가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28.3%는 냉장창고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업체의 냉장창고 보유율이 50.0%로 타 지역의 업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냉동창고는 96.
냉장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부산 지역 업체의 38.5%가 냉장창고 면적이 “5,000㎡이상”이라고 응답하여 타 지역의 업체의 냉장창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면적이 넓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냉동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서울 지역 업체의 50.0%가 냉동창고 면적이“5,000㎡이상”이라고 응답하여 타 지역의 업체의 냉동창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면적이 넓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업체의 80% 이상이 보세장지창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부산지역의 보세장치장 비율이 높은 이유는 항만입지의 결과로 수출입 물량의 취급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냉장 냉동창고의 면적 및 용량은 고른 분포를 보였다.
7%가 냉동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업체들이 냉동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업체의 81.7%가 보세 장치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재지별로는 서울, 부산 에서 90% 이상의 보세장치장 보유율을 보였다. 보세장치장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들의 보세장치장 면적을 조사할 결과 “7,000㎡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들의 보세 장치장 이 34.
0%로 타 지역의 업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냉동창고는 96.7%가 냉동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업체들이 냉동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업체의 81.
3%로 대부분이 창고 건축물 구조가“철근 콘크리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창고 층수는 단층 창고가 16.7%, 다층창고가 78.3%, 단층 다층 모두 보유한 업체가 5%를 차지하였으며, 단층인 창고의 경우 평균 높이가 5.2m, 다층 창고일 경우 평균 창고 층수는 5.1층이며, 평균 높이는 23.7m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영업용 물류센터 실태조사보고서(철근 콘크리트 92%, 평균 높이 27m)와 유사하며, 보관물품의 보온성을 중요시 하는 냉장 냉동 창고에서 철근 콘크리트 구조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평균에 비하여 표준편차가 큰 것은 냉장ㆍ냉동창고가 영세한 업체와 대규모 업체가 상존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실제로 설문조사 결과 자본금은 최하 10백만 원부터 17,000백만 원까지 매출액은 최하 70 백만원부터 최고 310,000백만 원까지 분포되어있다. 랙 설치 유무에 따른 t-검정에서 랙을 설치한 업체는 15곳, 랙을 설치하지 않은 업체는 42곳으로, 랙을 설치한 업체의 자본금 평균은 2,895 백만 원으로 랙을 설치하지 않은 업체들의 자본금 1,173 백만 원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랙 설치 유무에 따른 자본금 규모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p〈0.
그러 므로 자본금 규모가 큰 업체들일수록 반드시 랙을 설치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 랙 설치 유무에 따른 매출액과의 t-검정에서, 랙을 설치한 업체의 매출액 평균은 27,046 백만 원으로 랙을 설치하지 않은 업체들의 매출액 5,241 백만 원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랙 설치 유무에 따른 매출액 규모에서도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p〈0.
매출액 세부사항 비중은 <표 4>와 같으며, 보관비에는 임대수익이 포함되어 있고, 가공비에는 급동결에 따른 수익을 포함하였다. 매출액 대비 보관비의 전국평균 비중은 60.9%로 나타났으며, 하역비 전국평균 비중은 20.1%, 가공비 전국평균 비중은 6.7%, 기타 비중 12.3% 나타남에 따라 냉장ㆍ냉동창고의 매출액은 보관비와 하역비가 대부분으로 나타났으며, 다양한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창출시킬 필요성이 있다. 냉장ㆍ냉동창고의 자본금 평균은 2,181 백만 원, 표준편차는 3,595 백만 원이었으며, 매출액 평균은 14,125백만 원, 표준편차는 49,027백만 원이었다.
보세장치장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들의 보세장치장 면적을 조사할 결과 “7,000㎡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들의 보세 장치장 이 34.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3,000~5,000㎡미만”이 26.2%, “1,000~3,000㎡미만”이 18.0%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부산 지역 업체의 45.0%가 보세 장치장 면적이 “7,000㎡이상”이라고 응답하여 타 지역의 업체의 냉장창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면적이 넓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냉동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서울 지역 업체의 50.0%가 냉동창고 면적이“5,000㎡이상”이라고 응답하여 타 지역의 업체의 냉동창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면적이 넓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안전성 측면에서 위험도가 높다
3%로 랙 미설치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산 지역의 업체가 타 지역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랙 미설치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들의 랙 보관 형태를 보면 평치보관 비중은 평균 83.4%로 나타났으며, 랙보관 비중은 65.3%, 랙 평균 단수는 4.2단으로 나타났다.
전체 업체 중 랙을 설치한 업체는 전체의 25.0%, 미설치 업체는 73.3%로 랙 미설치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산 지역의 업체가 타 지역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랙 미설치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들의 랙 보관 형태를 보면 평치보관 비중은 평균 83.
전체 업체의 보유 설비 현황을 조사한 결과 “화물용 승강기”가 90.0%로 업체 대부분이 보유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정보시스템(WMS)”가 68.3%, “도크”가 65.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첫째, 냉장냉동 창고는 물품의 특성 상 보관상의 어려움이 크다.
후속연구
또한 냉장 냉동 창고의 입지 및 현황에 대한 연구들도 상당기간이 경과된 조사들로서 2000년 이후의 현황파악에 관한 자료는 미약하기 때문에 향후 냉장 냉동 시설물의 장기적인 예측에 기초가 될 수 있는 조사가 절실히 요구된다.
때문에 현재 냉장냉동 창고산업에서 정보통신을 통한 업체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요구되는 기능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앞으로 냉장 냉동 창고간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한 재고물량의 파악, 수급조절, 물류 흐름의 원활성 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금융기능 또한 빈번하게 요구되는 기능은 아니나 화주의 경우에 따라서는 냉장 냉동 창고에 화물을 보관시키는 경우에 창고업주로부터 보관증을 받게 되는데 이 보관증을 담보로 화주 자신에게 필요한 자금을 간접적 조달할 수 있는 기능을 갖게 된다.
이렇듯 냉장 냉동 창고의 일반 현황 및 설비현황을 조사하였으며, 본 조사가 국내 냉장 냉동 산업의 실태 파악과 예측, 발전에 기초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냉장 냉동 보관산업을 위하여 좀 더 세밀한 조사와 발전된 연구를 통하여 정확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냉장창고란 무엇인가?
냉동기에 의하여 실온이 10℃ 이상에서 15℃ 까지의 온도에서 화물을 냉각하는 정온창고는 구분상 보통창고가 되며, 냉장창고는 10℃ 이하의 저온에서 식품 또는 화물을 보관하는 창고를 말한다. 냉동창고는 0℃ 이하에서 화물을 보관하는 창고를 말하며, 보통 냉장냉동 창고는 화물의 종류에 따라 상황에 맞게 온도를 조정하여 사용하는 겸용창고가 주를 이룬다.
신선식품의 저장 및 유통에 대한 필요가 증대하고 있는 이유는?
생활수준의 향상 및 식생활 패턴의 변화 등으로 소비자의 식품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신선식품의 저장 및 유통에 대한 필요가 증대하고 있다. 또한 한일 어업협정 및 수입자유화 이후 많은 수입산 농수산물이 국내에 반입됨에 따라 농수산물의 보관을 위한 냉장, 냉동 창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한미 자유무역 협정 등 시장개방으로 냉장 냉동창고의 수요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냉장, 냉동 창고의 지역별 분포가 수도권과 부산지역이 전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이유는?
7%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평균 보관면적 또한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냉장 냉동 창고가 최대 소비지인 수도권과 최대 수입지인 부산에 이분화되어 발전하고 있으며, 지역물류센터의 역할보다는 배송권역이 큰 광역물류센터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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