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념구조를 이용한 인지갈등에 대한 새로운 논의
New Discussion on Cognitive Conflict Using Conceptual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5, 2008년, pp.359 - 382  

문성숙 (구현고등학교) ,  권재술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양한 개념변화이론이 존재하는 만큼 학습자들의 개념변화과정을 기술하기 위해 각각의 개념변화 이론에 열거된 분석대상이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여러 가지 개념변화이론의 옳고 그름을 논의하지 않는다. 다만, 교실에서 일어나는 개념변화를 학습이라고 할 때 학습 과정을 설명하고 시사점을 얻기 위해서 기존의 이론을 고찰하여 정교화 시킬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이란 과제와 같은 주어진 맥락에 반응하여 학습자들이 갖고 있던 신념이 활성화되면서 새로운 개념구조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이끌어내었다. 틀이론과 특정이론을 바탕으로 구성되는 정신모형에 대한 이론, 정보처리 이론에 바탕으로 둔 정신모형이론과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요인들을 통합한 정신모형 이론을 개략적으로 살피고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가 구성하는 개념구조의 틀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것을 바탕으로 인지갈등을 새롭게 해석할 수 있는 개념구조적 갈등 모형을 제안하였다. 앞으로 이것을 이용하여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과학적 개념구조를 획득할 수 있는 방안들과 인지갈등을 포함한 개념변화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so many research literatures on conceptual change theory and the nature of concepts such as p-prims, mental model, ontological belief, and cognitive structure. Conceptual change means learning (Vosniadou, 1999; Duit;1999). It is necessary to review and elaborate existing conceptual chang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념변화에 대한 이론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개념변화에 대한 이론을 확립하는 것은 학습자가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개념을 형성할 때 사고의 양상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틀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과학 교육 연구자들은 학습자들의 개념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변화가 일어나는 대상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들을 제안하였는데, 예를 들어, Posner 등(1982)은 개념생태를, 권재술(1989)은 지식의 구조로 한정된 인지구조를, Minstrell (1992)은 지식의 일면(facet)을, Chi 등(1994)은 존재 론적 범주를, Schnotz 등(1999)는 정신모형을, diSessa (2002)는 현상학적 원형과 통합체를, Voniadou(2002) 는 특정이론, 틀이론, 정신모형을 개념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분석 대상으로 보았다.
Halldén이 바라본 개념변화과정에 관해 설명하시오. Halldén 등(2002)은 개념변화과정이란 학습자가 맥락(contexts)을 구분하고 각 맥락에 대하여 적절한 개념을 활성화시키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개념은 맥락을 고려하여 분석해야 하는 것으로 보았다.
Rokeach가 분류한 신념의 세 종류는 무엇인가? 그는 신념의 내용이 대상에 대해 참이나 거짓인 것으로, 옳거나 틀린 것으로, 또는 어떤 특정한 행동과정이나 존재의 상태를 바람직하거나 그렇지 못한 것으로 주장될 수 있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신념을 세 종류로 분류하였는데 첫 번째는 기술적이거나 존재적인 신념, 두 번째는 평가적인 신념, 세번째는 처방적 또는 권고적인 신념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김만희, 김범기 (2003). 과학 지식의 객관성에 관한 고찰: 마이클 폴라니의 인식론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1), 100-116 

  2. 김광수 (1999). 둥근 사각형의 꿈. 철학과 현실사 

  3. 권재술 (1989). 과학 개념의 한 인지적 모형. 물리교육, 7. 1-9 

  4. 권재술, 이경호, 김연수 (2003). 인지갈등과 개념변 화의 필요조건, 충분조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74-591 

  5. 박종원 (1992). 인지적 갈등의 이론적 모형. 전남대학교 과학 교육지, 16, 17-35 

  6. 박종원 (2002). 학생 개념체계의 연속적 세련화와 정교화를 통한 개념 변화 분석: 이론적 논의를 중심으 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2), 357-377 

  7. 박지연, 이경호 (2004). 과학 개념 변화 연구에서 학생의 개념에 대한 이해: 오개념(misconception)에서 정 신모형(mental model)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621-637 

  8. Abelson, R. (1979). Differences between belief systems and knowledge systems. Cognitive Science, 3, 355-366 

  9. Alexander, P. A., & Dochy, F. J. R. C. (1995). Conceptions of knowledge and beliefs: a comparison across varying cultural and educational communit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2(2), 413-442 

  10. Beatty, I. D., & Gerace, W. J. (2002) Probing physics students' conceptual knowledge structures through term association. American Journal of Physics 70(7), 750-758 

  11. Chi, M. T. H., Slotta, J. D., & de Leeuw, N. (1994). From things to processes: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for learning science concepts. Learning and Instruction, 4, 27-43 

  12. Caravita, S., Hallden, O. (1994). Re-framing the problem of conceptual change, Learning and Instruction, 4, 89-111 

  13. Dewey, J. (1933). How we think: A restatement of the relation of reflective thinking to the educative process. Lexington, MA: Heath, p. 6 

  14. diSessa, A. A., Gilespie, N. M., & Esterly, J. B. (2004). Coherence versus fragmentation in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force. Cognitive Science, 28, 843-900 

  15. Duit, R. (1999). Conceptual change approaches in science education. N W. In W. Schnotz, S. Vosniadou, & M. Carretero (Eds.), New perspectives on conceptual change, (pp. 263-282). Oxford: Pergamon 

  16. Darian, D., & Vania, D. (1998). An approach to representation and extraction of terminological knowledge in ICALL. Journal of Comput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CIT, 6(1), 39-52 

  17. Griffin, T. D. & Ohlsson, S. (2001). Beliefs vs. Knowledge: A Necessary Distinction for Predicting, Explaining and Assessing Conceptual Change. Presented at the 23rd Annual Conference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Edinburgh, Scotland 

  18. Gentner, D., Brem, S., Ferguson, R. W., Markman, A. B., Levidow, B. B., Wolff, P., & Forbus, K. D. (1997). Analogical reasoning and conceptual change: a case study of Johannes Kepler.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6(1), 3-40 

  19. Hallden, O. (1999). Conceptual change and contextualization. In W. Schnotz, M. Carretero, & S. Vosniadou (Eds.), New perspectives on conceptual change (pp. 53-65) Oxford: Pergamon 

  20. Hallden, O., Petersson, G., Scheja, M., Ehrlen, K., Haglund, L., Osterlind, K., Stenlund, A. (2002). Situating the question of conceptual change. In M. Limon, & L. Mason (Eds.), Reconsidering conceptual change: Issues in theory and practice(pp. 137-148).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21. Hammer, D., &, Elby, A. (2000). Epistemological Resource. In B. Fishman & S. O'Connor-Divelbiss(Eds.),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pp. 4-5). Mahwah, NJ: Erbaum 

  22. Hashweh, M. Z. (1986). Toward on explanation of conceptual change.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8, 229-249 

  23. Hynd, C. (2003). Conceptual Change in Response to Persuasive Messages. In G. M. Sinatra, P. R. Pintrich (Eds.), Intentional Conceptual Change, (pp. 291-315). Mahwah, NJ: Lawrence Elbraum Associates 

  24. Lee, G., Kwon, J. (2003). Research Article : Toward An Understanding and Use of Cognitive Conflict in Science Instruction (1): Definition and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4), 360- 374 

  25. Lee, G., Shin, J., Park, J., Kim, Y., & Bao, L. (2005). An Integrated Theoretical Structure of Mental Models: Toward Understanding How Students Form Their Ideas about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6), 698-709 

  26. Losee, R. M. (1997). A discipline independent definition of information.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48(3), 254-269 

  27. Minstrell, J. (1992). Facets of students' knowledge and relevant instruction. In R. Duit, F. Goldberg, and H. Niederer(Eds.), Research in physics Learning: Theoretical Issues and Empirical Studies. Kiel, Germany: Institute for Science Education at the University of Kiel, 110-128 

  28. Nisbett, R., & Ross, L. (1980). Human inference: Strategies and shortcomings of social judg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29. Nussbaum, J. (1989). Classroom conceptual change: Philosophical perspectives. In D. E. Herget (Ed.), The History & Philosophy of Science of in Science Teaching (pp.278-291). Florida State Univ, Science Education and Department of Philosophy, Tallahassee 

  30. Pajares, M. F. (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07-332 

  31. Posner, G. J., Strike, K. A., Hewson, P. W., & Gertzog. W. A. (1982). Accommodation of a scientific conceptions: toward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Science Education, 66(2), 211-227 

  32. Rokeach, M. (1968). Beliefs, attitudes, and values: A theory of organization and change. San Francisco: Jossey- Bass, p. 113 

  33. Schneider, M., & Stern, E. (2005).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of a mathematics problem: Their measurement and their causal interrelations. Paper presented at the 27th Annual Meeting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CSS), Stresa, Italy 

  34. Schnotz, W., & PreuB, A. (1999). Task-dependant construction of mental models as a basis for conceptual change. In W. Schnotz, S. Vosniadou, & M. Carretero (Eds.), New perspectives on conceptual change, (pp. 193- 222). Oxford: Pergamon 

  35. Vosniadou, S., & Brewer, W. F. (1994). Mental models of the day/night cycle. Cognitive Science, 18, 123- 183 

  36. Vosniadou, S. & Ioannides, C. (1998). From conceptual development to science education: a psychological point of 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0), 1213-1230 

  37. Vosniadou, S. (2002). On the nature of naive physics. In M. Limon, & L. Mason (Eds.), Reconsidering conceptual change: Issues in theory and practice(pp. 61-76).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38. Woolfolk, A. (2001). Educational psychology (8th ed.). Allyn and Bacon, pp.364-3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