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5, 2008년, pp.359 - 382
There are so many research literatures on conceptual change theory and the nature of concepts such as p-prims, mental model, ontological belief, and cognitive structure. Conceptual change means learning (Vosniadou, 1999; Duit;1999). It is necessary to review and elaborate existing conceptual chang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개념변화에 대한 이론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개념변화에 대한 이론을 확립하는 것은 학습자가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개념을 형성할 때 사고의 양상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틀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과학 교육 연구자들은 학습자들의 개념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변화가 일어나는 대상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들을 제안하였는데, 예를 들어, Posner 등(1982)은 개념생태를, 권재술(1989)은 지식의 구조로 한정된 인지구조를, Minstrell (1992)은 지식의 일면(facet)을, Chi 등(1994)은 존재 론적 범주를, Schnotz 등(1999)는 정신모형을, diSessa (2002)는 현상학적 원형과 통합체를, Voniadou(2002) 는 특정이론, 틀이론, 정신모형을 개념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분석 대상으로 보았다. | |
Halldén이 바라본 개념변화과정에 관해 설명하시오. | Halldén 등(2002)은 개념변화과정이란 학습자가 맥락(contexts)을 구분하고 각 맥락에 대하여 적절한 개념을 활성화시키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개념은 맥락을 고려하여 분석해야 하는 것으로 보았다. | |
Rokeach가 분류한 신념의 세 종류는 무엇인가? | 그는 신념의 내용이 대상에 대해 참이나 거짓인 것으로, 옳거나 틀린 것으로, 또는 어떤 특정한 행동과정이나 존재의 상태를 바람직하거나 그렇지 못한 것으로 주장될 수 있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신념을 세 종류로 분류하였는데 첫 번째는 기술적이거나 존재적인 신념, 두 번째는 평가적인 신념, 세번째는 처방적 또는 권고적인 신념이다. |
김광수 (1999). 둥근 사각형의 꿈. 철학과 현실사
권재술 (1989). 과학 개념의 한 인지적 모형. 물리교육, 7. 1-9
박종원 (1992). 인지적 갈등의 이론적 모형. 전남대학교 과학 교육지, 16, 17-35
Abelson, R. (1979). Differences between belief systems and knowledge systems. Cognitive Science, 3, 355-366
Alexander, P. A., & Dochy, F. J. R. C. (1995). Conceptions of knowledge and beliefs: a comparison across varying cultural and educational communit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2(2), 413-442
Beatty, I. D., & Gerace, W. J. (2002) Probing physics students' conceptual knowledge structures through term association. American Journal of Physics 70(7), 750-758
Chi, M. T. H., Slotta, J. D., & de Leeuw, N. (1994). From things to processes: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for learning science concepts. Learning and Instruction, 4, 27-43
Caravita, S., Hallden, O. (1994). Re-framing the problem of conceptual change, Learning and Instruction, 4, 89-111
Dewey, J. (1933). How we think: A restatement of the relation of reflective thinking to the educative process. Lexington, MA: Heath, p. 6
diSessa, A. A., Gilespie, N. M., & Esterly, J. B. (2004). Coherence versus fragmentation in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force. Cognitive Science, 28, 843-900
Duit, R. (1999). Conceptual change approaches in science education. N W. In W. Schnotz, S. Vosniadou, & M. Carretero (Eds.), New perspectives on conceptual change, (pp. 263-282). Oxford: Pergamon
Darian, D., & Vania, D. (1998). An approach to representation and extraction of terminological knowledge in ICALL. Journal of Comput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CIT, 6(1), 39-52
Griffin, T. D. & Ohlsson, S. (2001). Beliefs vs. Knowledge: A Necessary Distinction for Predicting, Explaining and Assessing Conceptual Change. Presented at the 23rd Annual Conference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Edinburgh, Scotland
Gentner, D., Brem, S., Ferguson, R. W., Markman, A. B., Levidow, B. B., Wolff, P., & Forbus, K. D. (1997). Analogical reasoning and conceptual change: a case study of Johannes Kepler.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6(1), 3-40
Hallden, O. (1999). Conceptual change and contextualization. In W. Schnotz, M. Carretero, & S. Vosniadou (Eds.), New perspectives on conceptual change (pp. 53-65) Oxford: Pergamon
Hallden, O., Petersson, G., Scheja, M., Ehrlen, K., Haglund, L., Osterlind, K., Stenlund, A. (2002). Situating the question of conceptual change. In M. Limon, & L. Mason (Eds.), Reconsidering conceptual change: Issues in theory and practice(pp. 137-148).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Hammer, D., &, Elby, A. (2000). Epistemological Resource. In B. Fishman & S. O'Connor-Divelbiss(Eds.),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pp. 4-5). Mahwah, NJ: Erbaum
Hashweh, M. Z. (1986). Toward on explanation of conceptual change.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8, 229-249
Hynd, C. (2003). Conceptual Change in Response to Persuasive Messages. In G. M. Sinatra, P. R. Pintrich (Eds.), Intentional Conceptual Change, (pp. 291-315). Mahwah, NJ: Lawrence Elbraum Associates
Losee, R. M. (1997). A discipline independent definition of information.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48(3), 254-269
Minstrell, J. (1992). Facets of students' knowledge and relevant instruction. In R. Duit, F. Goldberg, and H. Niederer(Eds.), Research in physics Learning: Theoretical Issues and Empirical Studies. Kiel, Germany: Institute for Science Education at the University of Kiel, 110-128
Nisbett, R., & Ross, L. (1980). Human inference: Strategies and shortcomings of social judg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Nussbaum, J. (1989). Classroom conceptual change: Philosophical perspectives. In D. E. Herget (Ed.), The History & Philosophy of Science of in Science Teaching (pp.278-291). Florida State Univ, Science Education and Department of Philosophy, Tallahassee
Pajares, M. F. (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07-332
Posner, G. J., Strike, K. A., Hewson, P. W., & Gertzog. W. A. (1982). Accommodation of a scientific conceptions: toward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Science Education, 66(2), 211-227
Rokeach, M. (1968). Beliefs, attitudes, and values: A theory of organization and change. San Francisco: Jossey- Bass, p. 113
Schneider, M., & Stern, E. (2005).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of a mathematics problem: Their measurement and their causal interrelations. Paper presented at the 27th Annual Meeting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CSS), Stresa, Italy
Schnotz, W., & PreuB, A. (1999). Task-dependant construction of mental models as a basis for conceptual change. In W. Schnotz, S. Vosniadou, & M. Carretero (Eds.), New perspectives on conceptual change, (pp. 193- 222). Oxford: Pergamon
Vosniadou, S., & Brewer, W. F. (1994). Mental models of the day/night cycle. Cognitive Science, 18, 123- 183
Vosniadou, S. & Ioannides, C. (1998). From conceptual development to science education: a psychological point of 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0), 1213-1230
Vosniadou, S. (2002). On the nature of naive physics. In M. Limon, & L. Mason (Eds.), Reconsidering conceptual change: Issues in theory and practice(pp. 61-76).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Woolfolk, A. (2001). Educational psychology (8th ed.). Allyn and Bacon, pp.364-3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