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인체데이터에 의한 20대 성인남성 상반신 체표변화 분석 - 모터사이클복 패턴설계시 적용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Body Surface Change from 3D Scan Data of Men's Upper Bodies in Twenties - Focus on Application of Motorcycle Jacket Pattern -원문보기
The early stage of 3D anthropometry data has been used to obtain qualitative rather than quantitative information. However recent 3D body scanners as a common research tool for anthropormatric measurments have made it possible to obtain body surface data of sufficient resolution and accuracy. The pu...
The early stage of 3D anthropometry data has been used to obtain qualitative rather than quantitative information. However recent 3D body scanners as a common research tool for anthropormatric measurments have made it possible to obtain body surface data of sufficient resolution and accurac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inally to develop motorcycle jacket for enhanced comfort and fit, to test the accuracy and reliability of 3D measurments of motorcycle riding posture, and to analyze the change in 20's adult male's body surface measurements between the standard anthropometric position and motorcycle riding postur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study and Size Korea measurments in total traditional measuring items and most of measuring items, such as length, circumference antropometric items and interscye items though not waist back length and upper arm circumference. A comparison of 3D body surface measurments in the two different measuring postures, the bodysurface measurments such as waist front length, biacromion length, front interscye, arm length, underarm length in the motorcycle riding posture decreased than that in basic posture, whereas waist back length, back interscye, C.T.W length increased. The body surface measurments such as chest, bust, upper circumference in the motorcycle riding posture decreased than that in basic posture, whereas neck, waist, hip, elbow circumference increased.
The early stage of 3D anthropometry data has been used to obtain qualitative rather than quantitative information. However recent 3D body scanners as a common research tool for anthropormatric measurments have made it possible to obtain body surface data of sufficient resolution and accurac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inally to develop motorcycle jacket for enhanced comfort and fit, to test the accuracy and reliability of 3D measurments of motorcycle riding posture, and to analyze the change in 20's adult male's body surface measurements between the standard anthropometric position and motorcycle riding postur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study and Size Korea measurments in total traditional measuring items and most of measuring items, such as length, circumference antropometric items and interscye items though not waist back length and upper arm circumference. A comparison of 3D body surface measurments in the two different measuring postures, the bodysurface measurments such as waist front length, biacromion length, front interscye, arm length, underarm length in the motorcycle riding posture decreased than that in basic posture, whereas waist back length, back interscye, C.T.W length increased. The body surface measurments such as chest, bust, upper circumference in the motorcycle riding posture decreased than that in basic posture, whereas neck, waist, hip, elbow circumference increa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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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인체 데이터를 이용한 20대 성인 남성용 모터사이클 재킷 패턴 제작을 목적으로 3 차원 인체스캐너를 통한 인체측 정치에 의한 20대 성인 남성의 체표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자세 및 동작에서 인체계측 데 이터를 필요로 하는 자동차 레이싱복이나 모터사이클복과 같은 고기능성 스포츠웨어의 패턴 설계를 목적으로 기준 정자세와 모터사이클 주행 자세를 실험 동작으로 하여 3차원 인 체 스캐너를 통한 인체측 정치 로부터 20대 성인 남성의 체표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인체 데이터를 이용한 20대 성인 남성용 모터사이클 재킷 패턴 제작을 목적으로 3차원 인체스캐너를 통한 인체측 정치에 의한 20대 성인남성의 체표 변화를 분석하고자 평균 체형에 속하는 20대 성인 남성의 정자세에 대한 모터사이클 주행 자세의 체표길이 및 둘레의 변화를 측정하여 동적 자세 에서 의 3차원 인체측정 데이터를 제시 하고 비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3차원 측 정치의 정확성 및 신뢰도를 조사하고, 3차원 인체형상 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을 높이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계측 자세는 <Fig. 1>에서와 같이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2004)에서 선정한 기준 정자세와 관련 선행연구(황병희, 1999)를 토대로 모터사이클 운행 동작에 따른 신체관절각도와 Hamamtsu 전신 스캐너의 촬영 각도를 고려하여 양팔을 130°들어 올리고, 허리와 무릎을 전방으로 각각 42°, 79°로 굽힌 모터사이클 주행 자세를 실험동작으로 체표길이 및 둘레의 변화를 측정 하였다. 3차원 인체 측정 스캐너의 세부사양은<Table 3>과 같다.
둘레 항목에서의 자세별 평균차를 살펴보면, chest, bust, upper arm항목 에서 기본자세보다 주행자 세시의 체표길이가 줄어들었고, neck, waist, hip, elbow 항목에서 주행 자세시의 체표길이가 늘어났다. 넷째, 모터사이클 재킷의 연구 패턴은 시판업체패턴을 기준으로 앞판과 뒷판, 소매 부분별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모터사이클 주행 자세에 서 나타난 체표면의 변화량을 반영하여 설계하였다. 연구패턴의 제도를 위한 기본 치수 설정은 몸판 패턴 설계시 모터사이클 주행 자세를 취할 때 앞품이 20% 줄어드는 것을 감안하여 업체 패턴 여유량 8cm에서 20%에 해당하는 1.
length는 3%가하여, 결과적으로 어깨 및 진동부위가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착용 쾌적감을 높일 수 있는 기능성 모터사이클 복 소매 패턴을 설계를 위해서는 소매의 진동둘레는 증가시키고, 소매의 안솔기 쪽은 길이를 축소하고, 바깥솔기쪽은 어깨 및 팔꿈치 보호대의 배치를 고려하여 길이를 연장시켜야 하므로, 일반 2장소매 보다 더욱 입체화시켜 4분할 4장소매로 설계하고, 바깥 솔기(out seam)와 안솔기(in seam) 길이를 체표변화율을 반영하여 각각 62cm와 50cm로 설정하였다. 연구패턴의 제도를 위한 기본 치수설정은〈Table 9>에서 나타난 바와 같다.
5). 먼저, 몸판 패턴 설계시에는 앞판길이는 6%, 품은 20% 정도로 사이즈가 감소되고, 반대로 뒷판의 경우 길이는 약 4%, 품은 약 18% 정도로 사이즈가 증가되므로 해당 부위의 길이 및 여유량을 비교 패턴인 업체 패턴의 치수를 기본으로 증감시켜 제도하였다. 즉, 모터사이클 주행 자세를 취할 때 앞품 (Front interscye)이 20% 줄어드는 것을 감안하여 업체패턴의 품설정이 C/6+8cm일 때, 연구패턴은 업체 패턴 여유량 8cm에서 20%에 해당하는 1.
모터사이클 재킷 연구패턴은 국내에서 판매율이 가장 높은 브랜드의 업체 패턴을 기준으로 앞판과 뒷판, 소매 부분별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모터사이클 주행자세에서 나타난 체표면의 변화량을 반영하여 설계하였다(Fig. 5). 먼저, 몸판 패턴 설계시에는 앞판길이는 6%, 품은 20% 정도로 사이즈가 감소되고, 반대로 뒷판의 경우 길이는 약 4%, 품은 약 18% 정도로 사이즈가 증가되므로 해당 부위의 길이 및 여유량을 비교 패턴인 업체 패턴의 치수를 기본으로 증감시켜 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일본 Hamamtsu사의 3차원 인체 계측 스캐너와 Body line manager 소프트웨어, 3차원 형상 분석 소프트웨어인 Metasequoia 프로그램 및 3 차원 인체데이터 계측소프트웨어인 Bodyorder To이에의한 3차원 인체 데이터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모터사이클 재킷의 패턴 제작에 필요한 인체계측 15항목으로 체표 변화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하여 모터사이클 정자세와 주행 자세에서 전신 스캐너로 인체를 스캔한 후 Metasequoi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결측 부위를 보완하여 Bodyorder Tool에서 피험자 6명에 대한 3차원 인체계 측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 인체스캐너에서 형상을 스캔하면 수만개의 폴리곤(网ygon)을 계측하지만, 3차원 인체형상 데이터 처리를 위해 소프트 프로그램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용도에 맞게 폴리곤의 갯수를 감소시켜 주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주행 자세에서 스캔한 인체 데이터의 214,436개 폴리곤 개수를 5,000개로 감소시켜 주었고, 스캔 자세 에 따른 미측정으로 인하여 발생된 결측 부위 (hole)나 인체 데이터를 이루고 있는 삼각형의 메쉬(mesh)가 극단적으로 뾰족할 경우 발생하게 될 오차를 없애기 위하여 Metasequoia 프로그램으로 결측 부위를 메우고, 극단적으로 뾰족한 삼각 메쉬를 정삼각형에 가까운 메쉬가 되도록 편집하여 시뮬레이션의 정확도를 높였다.
본 연구에서는 피험자인 20대 남성 6명을 직접 계측 및 3차원 간접계측으로 체표 변화를 분석하였는데, 이들의 인체 계측값이 대표성을 가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자세에서 피험자군의 직접 및 3차원 인체계측 항목별 평균치를 Size Korea 자료에서와 같이 20〜24세와 25~29세로 연령을 구분하여 각각 3명씩 6명에 대한 연구 계측치와 Size Korea 계측치를 독립 표본 T-test를 통하여 비교해 보았다(Table 4).
5cm로 설정하고, 앞길이는 업체 패턴보다 2cm 짧게 53cm로 설정하였고, 뒷길이는 업체 패턴보다 3cm 길게 76cm로 설정하였다. 소매 패턴 제작을 위한 팔의 체표길이 변화는 어깨 및 진동부위가 늘어나는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소매의 진동둘레는 증가시키고, 소매의 안솔기 쪽은 길이를 축소하고, 바깥솔기쪽은 어깨 및 팔꿈치 보호대의 배치를 고려하여 길이를 연장시킬 수 있도록 4분할 4장소매로 설계하고, out seam과 in seam길이를 체표변화율을 반영하여 각기 달리 62cm와 50cm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3차원 인체계측 테이터가 특정 자세 및 동작에서도 신뢰할 수 있음이 나타났으나, 연구계 측치와 제5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데이터 와 비교한 결과는 특정 항목에서 유의차가 나타났다.
체표 변화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하여 모터사이클 정자세와 주행 자세에서 전신 스캐너로 인체를 스캔한 후 Metasequoi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결측 부위를 보완하여 Bodyorder Tool에서 피험자 6명에 대한 3차원 인체계 측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3차원 측정에 사용된 신축성 소재의 남성 수영복 형태의 M사이즈 측정복과 11mm원형 은색 컬러의 전신 스캐너용 스티커 타입의 랜드마크는 Hamamtsu사에서개발하여 3차원 스캔 시 착용 및 부착하도록 지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계측 자세는 <Fig.
근거로 20~24세와 25~29세로 연령을 구분하여 각 연령집단의 평균치에 근접한 ±1。 내에 속하는 남자 대학생 각각 3명씩 총 6명을 선정하였다. 모터사이클 재킷의 패턴 제작에 필요한 인체계측 항목인 길이 6항목, 품 2항목, 둘레 7항목의 총 15항목<Table 1>에 대한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2004) 데이터와 비교한 피험자 6명의 정자세 직접계측치는 <Table 2a와 같다.
데이터 준비는 바디스캐너 로 스캔한 3차원 형상 데이터를 DXF형식으로 저장한 후 3차원 랜더링 소프트웨어 인 Metasequoia 프로그램에서 편집하였다. DXF 형식은 단위나 방향 등 정의가 확정되어 있지 않아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내부 단위에 맞추어 변환해야 할 필요■가 있다.
DXF 형식은 단위나 방향 등 정의가 확정되어 있지 않아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내부 단위에 맞추어 변환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소프트웨어별 세부적인 단위는 Hamamtsu 바디 스캐너의 경우 0.1mm, 3차원 인체 데이터 계측소프트웨어인 Bodyorder Tool은 1mm, Metasequoia는 10mm이다. 따라서 인체스캔 데이터를 Metasequoia에서 실행시킬 때 10mm가 1단위가 되도록 확대율(multiply)을 조정해 주었다.
데이터처리
통계처리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계측 방법 간 인체계 측치 차이와 연구 데이터와 Size Korea 데이터의 차이를 T-test를 사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W 항목에서 주행 자세시의 체표길이가 늘어났다. 둘레 항목에서의 자세별 평균차를 살펴보면, chest, bust, upper arm항목 에서 기본자세보다 주행자 세시의 체표길이가 줄어들었고, neck, waist, hip, elbow 항목에서 주행 자세시의 체표길이가 늘어났다. 넷째, 모터사이클 재킷의 연구 패턴은 시판업체패턴을 기준으로 앞판과 뒷판, 소매 부분별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모터사이클 주행 자세에 서 나타난 체표면의 변화량을 반영하여 설계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정자세 및 주행자세에서 직접 계측과 간접계측치를 20대 남성 피험자 6명의 항목별 평균값으로 비교한 결과, 계측 항목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3차원 인체계 측 스캐너 및 3차원 형상처리 소프트웨어에 의해서 편집된 3차원 인체 데이터를 의복의 패턴 설 계에 적용할 수 있는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셋째, 3차원 계측치에 의해서 정자세에 대해서 주행 자세를 취함에 따른 체표 변화를 살펴본 결과, 길이 항목에서는 waist front, biacromion, front interscye, arm, under-arm 항목에서 기본자세보다 주행자세시의 체표길이가 줄어들었고, waist back, back interscye, C.
본 연구에서 정자세에서 직접 계측과 3차원 계측치를 20대 남성 피험자 6명의 항목별 평균값으로 비교한 결과 〈Table 5〉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계측 항목별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한 3차원 인체계측 스캐너 및 3차원 형상 처리 소프트웨어에 의해서 편집된 3차원 인체체표변화 데이터를 의복의 패턴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는 가설에 대한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또한, 주행자세에서 직접 계측과 3차원 계측치를 20대 남성 피험자 6명의 항목별 평균값으로 비교한 결과 〈Table 6〉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계측 항목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정자세 및 주행자 세 모두에서 계측방법별로 계측 항목에 대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기존의 줄자에 의한 직접 계측치를 3차원 계측치로 대체하여 의복 구성에 적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2mm) 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토대로 몸판 패턴 설 계시에는 앞판의 경우 전반적으로 길이는 약 6%, 품은 약 20% 정도로 사이즈가 감소되고, 반대로 뒷판의 경우 길이는 약 4%, 품은 약 18% 정도로 사이즈가 증가되므로 해당 부위의 여유량 및 신축성 소재 둥의 혼용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소매 패턴 제작을 위한 팔의 체표길이 변화는 팔의 안쪽에 해당되는 underann leng出는 약 24% 감소하지만, 바깥쪽에 해당되는 arm length는 5% 정도의 감소만 일어나고, 반면에 화장에 해당되는 C.
연구 계측치와 Size Korea 계측치를 직접 계측방법에서 비교한 결과, 직접 계측치에서는〈Table 4〉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계측 항목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서 연구 피험자군의 직접 계측 평균치가 대표성을 가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체표 변화도 20대 남성의 평균치로 인식하여 분석할 수 있을 것으 판단된다. 반면에, 3차원 계측법에서는 대부분의 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등길이와 위팔둘레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토대로 몸판 패턴 설 계시에는 앞판의 경우 전반적으로 길이는 약 6%, 품은 약 20% 정도로 사이즈가 감소되고, 반대로 뒷판의 경우 길이는 약 4%, 품은 약 18% 정도로 사이즈가 증가되므로 해당 부위의 여유량 및 신축성 소재 둥의 혼용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소매 패턴 제작을 위한 팔의 체표길이 변화는 팔의 안쪽에 해당되는 underann leng出는 약 24% 감소하지만, 바깥쪽에 해당되는 arm length는 5% 정도의 감소만 일어나고, 반면에 화장에 해당되는 C.T.W. leng血는 3%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어깨 및 진동부위가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착용쾌적감을 높일 수 있는 기능성 모터사이클 복 소매 패 턴을 설계를 위해서는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소매의 진동둘레는 증가시키고, 소매의 안솔기 쪽은 길이를 축소하고, 바깥솔기쪽은 어깨 및 팔꿈치 보호대의 배치를 고려하여 길이를 연장시킴으로써 일반 2장소매보다 더욱 입체화시켜야 할 것이다.
첫째, 3차원 인체형상 데이터 처리를 위해 주행 자세 에서 스캔한 인체 데이터의 214,436개 폴리곤 개수를 5,000개로 감소시켜준 후 체표 변화의 비교를 위하여 정자세와 주행 자세에서 스캔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정자세에 비하여 주행자세의 3차원 형상 데이터는 주로 팔과 배 부위에서 결측치가 많이 나타나서 이를 3차원 형상 데이터 편집 프로그램인 Metasequoia를 이용하여 결측 부위를 보완하였다. 또한, 연구계 측치와 Size Korea 계측치를 직접 계측방법에서 비교한 결과, 계측 항목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3차원 계측법의 비교에서는 등 길이와 위 팔둘레 항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 길이와 위팔 둘레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것은 Size Korea와 본 연구에서 사용한 3차원 인체스캐너와 3차원 인 체형 상 데이터 프로그램이 다르고, 또한 인체형상 데이터 처리 방식이 다름으로 인하여 발생한 것으로 사료되므로 좀 더 정확한 인체측정 결과를 얻기 위해서 3차원 인체 스캐너와 형상처리 데이터 기종 간의 호환성 및 측정 데이터의 정확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한 3차원 인체계측 스캐너 및 3차원 형상 처리 소프트웨어에 의해서 편집된 3차원 인체체표변화 데이터를 의복의 패턴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는 가설에 대한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또한, 주행자세에서 직접 계측과 3차원 계측치를 20대 남성 피험자 6명의 항목별 평균값으로 비교한 결과 〈Table 6〉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계측 항목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정자세 및 주행자 세 모두에서 계측방법별로 계측 항목에 대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기존의 줄자에 의한 직접 계측치를 3차원 계측치로 대체하여 의복 구성에 적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모터사이클 재킷의 패턴 제작에 필요한 계측 항목을 중심으로 3차원 계측치에서 기본자세와 주행 자세의 평균차를 비교한 결과, 기본 정자세보다 주행자세시의 체표길이가 줄어든 항목을 살펴보면 길이 항목에서는 waist front length(18.1mm), biacromion length(29.0mm),품 항목에서는 front interscye (52.6mm) 둘레 항목에서는 chest circumference(45.7inm), bust circumference (6.8mm), arm length(29.1mm), under arm length(113.2 mm), upper arm circumferei)ce(4.6mrn)归로 나타났다. 반면에 기본 정자 세보다 주행자 세시의 체표길이가 늘어난 항목 중 길이 항목은 waist back length(15.
소매 패턴 제작을 위한 팔의 체표길이 변화는 어깨 및 진동부위가 늘어나는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소매의 진동둘레는 증가시키고, 소매의 안솔기 쪽은 길이를 축소하고, 바깥솔기쪽은 어깨 및 팔꿈치 보호대의 배치를 고려하여 길이를 연장시킬 수 있도록 4분할 4장소매로 설계하고, out seam과 in seam길이를 체표변화율을 반영하여 각기 달리 62cm와 50cm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3차원 인체계측 테이터가 특정 자세 및 동작에서도 신뢰할 수 있음이 나타났으나, 연구계 측치와 제5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데이터 와 비교한 결과는 특정 항목에서 유의차가 나타났다. 이는 3차원 계측기종 및 형상 처리 소프트웨어와 형상 처리 방법의 차이에서 기인된 것으로 판단되므로 향후 3차원 인체 데이터 처리에 있어 보다 사용 기준 및 데이터 처리 방법에 대한 세부 표준화가 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정자세에서 직접 계측과 3차원 계측치를 20대 남성 피험자 6명의 항목별 평균값으로 비교한 결과 〈Table 5〉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계측 항목별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한 3차원 인체계측 스캐너 및 3차원 형상 처리 소프트웨어에 의해서 편집된 3차원 인체체표변화 데이터를 의복의 패턴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는 가설에 대한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정자세 및 주행자세에서 직접 계측과 간접계측치를 20대 남성 피험자 6명의 항목별 평균값으로 비교한 결과, 계측 항목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3차원 인체계 측 스캐너 및 3차원 형상처리 소프트웨어에 의해서 편집된 3차원 인체 데이터를 의복의 패턴 설 계에 적용할 수 있는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셋째, 3차원 계측치에 의해서 정자세에 대해서 주행 자세를 취함에 따른 체표 변화를 살펴본 결과, 길이 항목에서는 waist front, biacromion, front interscye, arm, under-arm 항목에서 기본자세보다 주행자세시의 체표길이가 줄어들었고, waist back, back interscye, C.T.W 항목에서 주행 자세시의 체표길이가 늘어났다. 둘레 항목에서의 자세별 평균차를 살펴보면, chest, bust, upper arm항목 에서 기본자세보다 주행자 세시의 체표길이가 줄어들었고, neck, waist, hip, elbow 항목에서 주행 자세시의 체표길이가 늘어났다.
길이의 경우 앞길이(Front Length)^ 업체패 턴보다 2cm 짧게 53cm로 설정하였고, 뒷길이는 업체 패턴보다 3cm 길게 76cm로 설정하였다. 소매 패턴 제작을 위한 팔의 체표길이 변화는 팔의 안쪽에 해당되는 underarm length는 약 24% 감소하지만, 바깥쪽에 해당되는 arm lengdi는 5% 정도의 감소만 일어나고, 반면에 화장에 해당되는 C.T.W. length는 3%가하여, 결과적으로 어깨 및 진동부위가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착용 쾌적감을 높일 수 있는 기능성 모터사이클 복 소매 패턴을 설계를 위해서는 소매의 진동둘레는 증가시키고, 소매의 안솔기 쪽은 길이를 축소하고, 바깥솔기쪽은 어깨 및 팔꿈치 보호대의 배치를 고려하여 길이를 연장시켜야 하므로, 일반 2장소매 보다 더욱 입체화시켜 4분할 4장소매로 설계하고, 바깥 솔기(out seam)와 안솔기(in seam) 길이를 체표변화율을 반영하여 각각 62cm와 50cm로 설정하였다.
연구 계측치와 Size Korea 계측치를 비교함에 있어 정자세에서만 비교할 수 있었는데, 이는 Size Korea 인체계측시정자세에서는 동일한 자세에서 계측자료가 있지만, 동작 자세는 계측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연구 계측치와 Size Korea 계측치를 직접 계측방법에서 비교한 결과, 직접 계측치에서는〈Table 4〉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계측 항목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서 연구 피험자군의 직접 계측 평균치가 대표성을 가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체표 변화도 20대 남성의 평균치로 인식하여 분석할 수 있을 것으 판단된다.
넷째, 모터사이클 재킷의 연구 패턴은 시판업체패턴을 기준으로 앞판과 뒷판, 소매 부분별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모터사이클 주행 자세에 서 나타난 체표면의 변화량을 반영하여 설계하였다. 연구패턴의 제도를 위한 기본 치수 설정은 몸판 패턴 설계시 모터사이클 주행 자세를 취할 때 앞품이 20% 줄어드는 것을 감안하여 업체 패턴 여유량 8cm에서 20%에 해당하는 1.5cm를 적게 C/6+6.5cm로 설정하고, 앞길이는 업체 패턴보다 2cm 짧게 53cm로 설정하였고, 뒷길이는 업체 패턴보다 3cm 길게 76cm로 설정하였다. 소매 패턴 제작을 위한 팔의 체표길이 변화는 어깨 및 진동부위가 늘어나는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소매의 진동둘레는 증가시키고, 소매의 안솔기 쪽은 길이를 축소하고, 바깥솔기쪽은 어깨 및 팔꿈치 보호대의 배치를 고려하여 길이를 연장시킬 수 있도록 4분할 4장소매로 설계하고, out seam과 in seam길이를 체표변화율을 반영하여 각기 달리 62cm와 50cm로 설정하였다.
위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직접 계측과 3차원 계측 결과에서 계측방법별, 자세별로 각각 계측치의 평균 울비교해본 결과 유의차가 나타나지 않아서 3차원 형상 데이터에 의한 계측치의 신뢰성이 검증되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3차원 계측치에 의해서 모터사이클 재킷 패턴 제작을 목적으로 정자세에서 주행 자세로의 자세변환 시 나타나는 체표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우선 자세별 평균값을 비교해본 결과, 〈Table 7〉과 〈Fig.
첫째, 3차원 인체형상 데이터 처리를 위해 주행 자세 에서 스캔한 인체 데이터의 214,436개 폴리곤 개수를 5,000개로 감소시켜준 후 체표 변화의 비교를 위하여 정자세와 주행 자세에서 스캔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정자세에 비하여 주행자세의 3차원 형상 데이터는 주로 팔과 배 부위에서 결측치가 많이 나타나서 이를 3차원 형상 데이터 편집 프로그램인 Metasequoia를 이용하여 결측 부위를 보완하였다. 또한, 연구계 측치와 Size Korea 계측치를 직접 계측방법에서 비교한 결과, 계측 항목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3차원 계측법의 비교에서는 등 길이와 위 팔둘레 항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고정밀도의 고속스캔장비는 향후 획기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더욱 정밀한 3차원 형상 데이터를 용이하게 얻을 수 있을 것이므로 (윤승현 외, 2004), 3차원 형상 데이터의 처리기술 및 관련 응용기술의 개발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이며, 이를 통한 3차원 인체측정기술 및 데이터는 의류산업에서 MTM Tailoring이나 e- business 분야를 중심으로 적용되면서 그 연구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될 것이다.
또한, 연구계 측치와 Size Korea 계측치를 직접 계측방법에서 비교한 결과, 계측 항목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3차원 계측법의 비교에서는 등 길이와 위 팔둘레 항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 길이와 위팔 둘레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것은 Size Korea와 본 연구에서 사용한 3차원 인체스캐너와 3차원 인 체형 상 데이터 프로그램이 다르고, 또한 인체형상 데이터 처리 방식이 다름으로 인하여 발생한 것으로 사료되므로 좀 더 정확한 인체측정 결과를 얻기 위해서 3차원 인체 스캐너와 형상처리 데이터 기종 간의 호환성 및 측정 데이터의 정확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leng血는 3%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어깨 및 진동부위가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착용쾌적감을 높일 수 있는 기능성 모터사이클 복 소매 패 턴을 설계를 위해서는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소매의 진동둘레는 증가시키고, 소매의 안솔기 쪽은 길이를 축소하고, 바깥솔기쪽은 어깨 및 팔꿈치 보호대의 배치를 고려하여 길이를 연장시킴으로써 일반 2장소매보다 더욱 입체화시켜야 할 것이다.
이는 3차원 계측기종 및 형상 처리 소프트웨어와 형상 처리 방법의 차이에서 기인된 것으로 판단되므로 향후 3차원 인체 데이터 처리에 있어 보다 사용 기준 및 데이터 처리 방법에 대한 세부 표준화가 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소매 패턴 제작을 위한 팔의 체표길 이변화는 소매의 진동둘레는 증가하고, 소매의 안솔기길이는 대폭 감소되므로 이를 반영하고, 동시에 어깨 및 팔꿈치 보호대의 배치를 고려하여 바깥소매길 이를 연장시켜 입체화된 소매 패턴을 설계함으로써 보다 착용 쾌적감을 높일 수 있는 기능성 모터사이클복 패턴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이를 토대로 향후 과제 로서 CAD 프로그램으로 모터사이클 재킷의 패턴을 실물 제작하여 이를 가상봉제 시스템에서 가상 모델에 착장시켜 의복의 실루엣 및 여유량 등을 파악하는 연구가 후속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3차원 인체계측 테이터가 특정 자세 및 동작에서도 신뢰할 수 있음이 나타났으나, 연구계 측치와 제5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데이터 와 비교한 결과는 특정 항목에서 유의차가 나타났다. 이는 3차원 계측기종 및 형상 처리 소프트웨어와 형상 처리 방법의 차이에서 기인된 것으로 판단되므로 향후 3차원 인체 데이터 처리에 있어 보다 사용 기준 및 데이터 처리 방법에 대한 세부 표준화가 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소매 패턴 제작을 위한 팔의 체표길 이변화는 소매의 진동둘레는 증가하고, 소매의 안솔기길이는 대폭 감소되므로 이를 반영하고, 동시에 어깨 및 팔꿈치 보호대의 배치를 고려하여 바깥소매길 이를 연장시켜 입체화된 소매 패턴을 설계함으로써 보다 착용 쾌적감을 높일 수 있는 기능성 모터사이클복 패턴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반면에, 3차원 계측법에서는 대부분의 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등길이와 위팔둘레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Size Korea와 본 연구에서 사용한 3차원 인체스캐너와 3차원 인체형상 데이터 프로그램이 다르고, 또한 인체 형상 데이터 처리 방식이 다름으로 인하여 발생한 것으로 사료되므로 좀 더 정확한 인체측정 결과를 얻기 위해서 3차원 인체스캔 데이터 편집 방법의 표준화와 3차원 인 체스캐너기종간의 호환성 및 측정 데이터의 정확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또한, 소매 패턴 제작을 위한 팔의 체표길 이변화는 소매의 진동둘레는 증가하고, 소매의 안솔기길이는 대폭 감소되므로 이를 반영하고, 동시에 어깨 및 팔꿈치 보호대의 배치를 고려하여 바깥소매길 이를 연장시켜 입체화된 소매 패턴을 설계함으로써 보다 착용 쾌적감을 높일 수 있는 기능성 모터사이클복 패턴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이를 토대로 향후 과제 로서 CAD 프로그램으로 모터사이클 재킷의 패턴을 실물 제작하여 이를 가상봉제 시스템에서 가상 모델에 착장시켜 의복의 실루엣 및 여유량 등을 파악하는 연구가 후속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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