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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1, 2008년, pp.35 - 4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valuation tools for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based on the content standards of NCTM and to verify the suitability of the tools. The tools consist of 5 sub-tests with 90 items, including number and operation, algebra, geometry, measurement, data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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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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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TM이 2000년에 발행한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의 가장 큰 특징은? | 또한 2000년에는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를 발표하였고, 2006년에는 2000년에 발표한 기준집의 적용․실행안내를 목적으로 「Curriculum Focal Points for PreKindergarten through Grade 8 Mathematics: A Quest for Coherence」를 발간하였다. 2000년에 발행한 기준집의 가장 큰 특징은 처음으로 유치원 이전의 시기(prekindergarten)를 포함시켜 12학년까지(Pre-K-12) 연계적인 수학교육 기준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홍혜경, 이정욱, 정정희, 2006). 즉 수학의 구조 성과 계열성에 근거한 분석 작업을 통해 학습대상자의 발달수준과 교육수준에 따라 연계성 있는 수학교육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은 유아교육관련 학제 개편에 대한 논의와 상급학교 간에 연계성 있는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자 하는 현 시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 |
미국수학교사협의회(NCTM)는 무엇인가? | 미국수학교사협의회(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NCTM)는 수학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구성된 협회로서, 수학교육 전문가들에게 비젼과 리더쉽을 제시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수학교육 단체이다(이정희, 2003). NCTM은 1989년에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를 발행하여 수학교육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다. | |
NCTM(2000)의 ‘학교 수학을 위한 원리와 기준’에 제시된 5개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은 무엇인가? | NCTM(2000)의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기준’에는 수학 학문의 구조에 따라 5개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이 제시 되어 있다. 수학교육 내용기준을 살펴보면 첫째, 수와 연산영역으로 수를 표상하는 방법, 수들간의 관계, 수 체계를 이해하기, 연산의 의미 이해하기, 연산간의 관련성 이해하기, 숙련된 계산과 합리적인 어림하기의 내용이 다루어진다. 둘째, 대수영역으로 패턴․관계성 이해하기, 대수적 상징을 이용하여 수학적인 상황과 구조를 표상하고 분석하기, 다양한 변화를 해석하기의 내용이 있다. 셋째, 기하영역으로 2․3차원의 기하학 형태의 특성을 분석하기, 좌표기하와 표상 체계를 이용하여 공간 관계 설명하기, 공간적 추리의 내용이 있다. 넷째, 측정영역으로 물체의 측정 가능한 속성과 측정의 단위․체계․과정을 이해하기, 측정하기 위한 적절한 기술․도구․공식을 적용하기가 있다. 다섯째, 자료 분석과 확률 영역에서는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조직하여 제시하기,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하기가 있다. 유아기는 수학 능력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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