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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근거한 유아수학능력 평가도구 개발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Tools for Young Children's Math Ability based on Content Standards of NCTM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1, 2008년, pp.35 - 43  

김지영 (호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valuation tools for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based on the content standards of NCTM and to verify the suitability of the tools. The tools consist of 5 sub-tests with 90 items, including number and operation, algebra, geometry, measurement, data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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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차 예비검사를 통해 수정·보완된 검사도구의 양호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2차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2차 예비검사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8명의 유아수학교육 전문가에게 평가도구 영역의 적합성, 평가문항의 타당성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또한 2개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 3, 4, 5세 유아 각각 20명씩 총 60명에게 검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유치원 이전 시기부터 고등학교 시기까지 (Pre-K-12) 체계적으로 연계성 있는 수학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는 NCTM(2000)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을 기본 틀로 하여 유아기에 적절한 수학능력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고안한 평가도구의 적합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NCTM(2000)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근거한 유아수학능력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고안한 평가도구의 적합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근거한 유아수학능력 평가도구를 개발하기 위해서 검사도구의 개발 방향과 평가도구 개발시 고려해야 할 기준을 설정한 후, NCTM(2000)에서 제시한 Pre-K-2학년 아동에게 해당 되는 수학교육 내용기준을 분석하였다. 또한 유아에게 적절한 난이도와 변별도를 갖춘 수학 문항을 고안하고자, 국내·외 유아수학능력 검사도구, 유아수학 발달 수준, 국가수준 교육과정, 유아수학 관련 문헌을 분석하여 평가도구의 내용 영역과 문항을 선정하였다.
  • 따라서 유아에게 적합한 수학내용으로 제시되는 수학영역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못하며, 유아가 지닌 수학능력과 기술을 평가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수학 학문의 구조성 및 계열성에 따라 다양한 수학영역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2000년에 발행한 기준집의 가장 큰 특징은 처음으로 유치원 이전의 시기(prekindergarten)를 포함시켜 12학년까지(Pre-K-12) 연계적인 수학교육 기준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홍혜경, 이정욱, 정정희, 2006). 즉 수학의 구조 성과 계열성에 근거한 분석 작업을 통해 학습대상자의 발달수준과 교육수준에 따라 연계성 있는 수학교육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은 유아교육관련 학제 개편에 대한 논의와 상급학교 간에 연계성 있는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자 하는 현 시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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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TM이 2000년에 발행한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의 가장 큰 특징은? 또한 2000년에는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를 발표하였고, 2006년에는 2000년에 발표한 기준집의 적용․실행안내를 목적으로 「Curriculum Focal Points for PreKindergarten through Grade 8 Mathematics: A Quest for Coherence」를 발간하였다. 2000년에 발행한 기준집의 가장 큰 특징은 처음으로 유치원 이전의 시기(prekindergarten)를 포함시켜 12학년까지(Pre-K-12) 연계적인 수학교육 기준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홍혜경, 이정욱, 정정희, 2006). 즉 수학의 구조 성과 계열성에 근거한 분석 작업을 통해 학습대상자의 발달수준과 교육수준에 따라 연계성 있는 수학교육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은 유아교육관련 학제 개편에 대한 논의와 상급학교 간에 연계성 있는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자 하는 현 시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미국수학교사협의회(NCTM)는 무엇인가? 미국수학교사협의회(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NCTM)는 수학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구성된 협회로서, 수학교육 전문가들에게 비젼과 리더쉽을 제시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수학교육 단체이다(이정희, 2003). NCTM은 1989년에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를 발행하여 수학교육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다.
NCTM(2000)의 ‘학교 수학을 위한 원리와 기준’에 제시된 5개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은 무엇인가? NCTM(2000)의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기준’에는 수학 학문의 구조에 따라 5개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이 제시 되어 있다. 수학교육 내용기준을 살펴보면 첫째, 수와 연산영역으로 수를 표상하는 방법, 수들간의 관계, 수 체계를 이해하기, 연산의 의미 이해하기, 연산간의 관련성 이해하기, 숙련된 계산과 합리적인 어림하기의 내용이 다루어진다. 둘째, 대수영역으로 패턴․관계성 이해하기, 대수적 상징을 이용하여 수학적인 상황과 구조를 표상하고 분석하기, 다양한 변화를 해석하기의 내용이 있다. 셋째, 기하영역으로 2․3차원의 기하학 형태의 특성을 분석하기, 좌표기하와 표상 체계를 이용하여 공간 관계 설명하기, 공간적 추리의 내용이 있다. 넷째, 측정영역으로 물체의 측정 가능한 속성과 측정의 단위․체계․과정을 이해하기, 측정하기 위한 적절한 기술․도구․공식을 적용하기가 있다. 다섯째, 자료 분석과 확률 영역에서는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조직하여 제시하기,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하기가 있다. 유아기는 수학 능력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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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봉규 (1994) 통계학: 연구자료처리의 통계적 방법. 서울: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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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양승희, 조인숙 (2001) 유아의 측정능력과 수학적 개념 및 문제해결 능력의 관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5(3), 103-122. 

  4. 이정욱, 오애순 (2002) 3, 4, 5세 유아의 크기비교 능력 및 전략. 아동학회지, 23(4), 21-33. 

  5. 이정희 (2003)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따른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내용의 분석.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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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havelson, R. J., Baxter, G. P., & Geo, X. (1993). Sampling variability of performance assessment.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30(3), 215-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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