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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류에 대한 쾌락적 신념, 양면가치, 주관적 규범, 태도와 육류 소비행동의 인과관계 평가
Assessing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Hedonic belief, Ambivalence, Subjective norm, Attitude and Meat Consumption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1, 2008년, pp.141 - 150  

강종헌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  정항진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hedonic belief, ambivalence, subjective norm, attitude and meat consumption behavior. A total of 318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to measure the causal effects of constructs. Results of the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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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정에서 가족의 육류 소비 형태를 파악하기 위해선 육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직간접적인 효과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가정에서 가족의 육류 소비 형태를 분석할 수 있는 육류 소비행동 모형을 개발하여 가족의 육류에 대한 태도, 소비와 소비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떤 요인인지, 태도와 소비의도를 통하여 소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떤 요인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경로들은 쾌락적 신념, 양면가치와 주관적 규범이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들, 쾌락적 신념, 양면가치, 주관적 규범과 태도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들, 주관적 규범, 태도와 소비가 소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들이었다. 그리고 본 연구는 10개 경로들 중 주관적 규범과 태도가 소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들과 소비의도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제한하는 기본모형과 제한하지 않는 제안모형을 개발하고, 이 두 모형을 비교하여 어떠한 모형이 더 우수한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가정에서 가족의 육류 소비 형태를 분석하고 육류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직간접적인 효과를 이해하기 위하여 태도에 미치는 쾌락적 신념, 양면가치와 주관적 규범의 직접효과, 소비에 미치는 쾌락적 신념, 양면가치, 주관적 규범, 태도와 소비의도의 직접효과, 주관적 규범과 태도가 소비의도에 미치는 직접효과, 쾌락적 신념, 양면가치, 주관적 규범과 태도가 소비에 미치는 간접효과, 그리고 주관적 규범이 소비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개발하였고, 318명의 응답자들로부터 설문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 구조방정식모형에 사용된 3개 요인들의 요인적재량, 혼합신뢰도와 평균분산 추출 값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2]에서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태도 등의 구성개념에 대한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확인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 이론모형은 η = Γ·ξ+ B·η+ ζ와 같은 수리모형에 의해 3개 외생개념들과 3개 내생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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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은 어떤 동기에 의해 상품을 구매하거나 점포를 방문하게 되는가?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쾌락성이라 특징 지울 수 있는 동기에 의해 상품을 구매하거나 점포를 방문하게 되고, 결국은 이러한 쾌락적 가치가 재구매를 하고자 하는 행동의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Stoel, Wickliffe & Lee, 2004). 따라서 소비자들이 육류에 대해 어떠한 쾌락적 신념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그들의 육류 소비나 행동의도는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최근에 많은 국가들은 쇠고기에 있어서의 어떤 문제에 직면해 있는가? 최근에 많은 국가들은 쇠고기에 있어서의 광우병, 구제역, 불법 호르몬 등의 육류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측면들이 소비자들에게 육류 섭취에 대해 양면적 태도를 갖게 한다.
소비자들이 육류에 대해 어떠한 쾌락적 신념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그들의 육류 소비나 행동의도는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쾌락성이라 특징 지울 수 있는 동기에 의해 상품을 구매하거나 점포를 방문하게 되고, 결국은 이러한 쾌락적 가치가 재구매를 하고자 하는 행동의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Stoel, Wickliffe & Lee, 2004). 따라서 소비자들이 육류에 대해 어떠한 쾌락적 신념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그들의 육류 소비나 행동의도는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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