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4 no.2, 2008년, pp.170 - 180
강종헌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 이재곤 (경기대학교 관광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past consumption, health belief, subjective, attitude, intention and purchase of organic foods. Total 326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completed.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to measure the causal effect among const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비자들이 유기농 음식에 대한 관심을 갖는 이유는? | 현재 음식 구매 행동 측면에서 유기농 음식에 대한 수요는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웰빙 바람을 타고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유기농 음식에 대한 관심을 갖는 이유는 단지 건강상의 문제만이 아니라 안전성과도 연관이 있다. 유기농 음식은 토양 비옥도의 보충과 유지, 유독성 및 난분해성 화학 살충제 및 비료의 사용 금지, 생물학적 다양성을 지닌 경작 방법 도입을 통하여 유기적으로 생산된다. | |
유기농 음식은 어떻게 생산되는가? | 소비자들이 유기농 음식에 대한 관심을 갖는 이유는 단지 건강상의 문제만이 아니라 안전성과도 연관이 있다. 유기농 음식은 토양 비옥도의 보충과 유지, 유독성 및 난분해성 화학 살충제 및 비료의 사용 금지, 생물학적 다양성을 지닌 경작 방법 도입을 통하여 유기적으로 생산된다. 이러한 유기농 음식은 일반 음식에 비해 가격이 2. | |
유기농 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나 수요에 대한 해외의 연구 사례는 어떠한가? | 2001). Roddy 등(1996)의 연구에선 아일랜드 소비자의 10%가 1주일에 적어도 1번은 유기농 음식을 구매하는 소비자였다. 노르웨이 소비자에 대한 연구(Wandel & Bugge 1997)에선 13%가 유기농 음식을 자주 구매하는 소비자였다. 덴마크 소비자에 대한 연구(Grunert & Kristensen)에선 8%가 유기농 우유와 크림을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였다. 캘러포니아 소비자에 대한 연구(Jolly D 1991)에선 23%가 유기농 음식을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였다. 독일 소비자로부터 3번(1984, 1989, 1994)에 걸쳐 설문을 조사하였던 연구(von Alvensleben R 1998)에선 유기농 음식을 자주 구매한다는 소비자가 1984년에 5%에서 1994년에는 15%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89년 스웨덴 소비자에 대한 연구(Ekelund L 1989)에선 19%가 유기농 음식의 구매를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소비자였으나, 1994년 연구(Mathisson & Schollin 1994)에선 20%가 유기농 채소를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였다. 물론 정기적인 구매라고 판단하는 기준이 연구마다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를 가지고 유기농 음식이 일반 음식에 비해 소비가 많고 적음을 판단하기나 어느 나라 소비자들의 유기농 음식 소비가 다른 나라의 소비자들에 비해 많고 적음을 판단하기는 어렵다(Magnusson et al.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