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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용 능동 하이브리드 마운트 개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an Active Hybrid Mount for Naval Ship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5 no.3, 2008년, pp.288 - 295  

문석준 (한국기계연구원) ,  지용진 ((주)수퍼센츄리) ,  윤정식 ((주)퓨쳐테크) ,  최승복 (인하대학교) ,  이현엽 (충남대학교) ,  김재호 (국방과학연구소) ,  정우진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ssive-type control devices such as resilient mounts and wire rope isolators are generally used for protecting the shipboard equipment from shock loading and for suppressing the mechanical vibration of the equipment in naval ships.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the control device, a new hybrid mo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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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외부 충격으로부터 장비를 보호하는 내충격 성능은 기본적으로 확보하고 추가적으로 탑재장비의 특정한 기진주파수에서의 진동및 소음을 능동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는 함정용 능동 하이브리드 마운트를 개발하였다. 능동 하이브리드 마운트는 내충격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동형 고무요소를 기본으로 하고, 넓은 주파수영역에서의 진동차단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능동형 압전 작동기로 구성되어 있다.
  • 즉, 외부 충격으로부터 장비를 보호하는 내충격 성능은 기본적으로 확보하고 추가적으로 탑재장비의 특정한 기진주파수에서의 진동 및 소음을 능동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해야 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본 연구에서 능동 하이브리드 마운트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능동 하이브리드 마운트는 내충격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동형 고무요소를 기본으로 하고, 넓은 주파수영역에서의 진동차단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능동형 압전 작동기로 구성되어 있다.
  • 능동 하이브리드 마운트는 내충격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동형 고무요소를 기본으로 하고, 넓은 주파수영역에서의 진동차단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능동형 압전 작동기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상용화된 고무탄성마운트 제품과 비교하여 최대 20 dB이상의 향상된 진동차단 성능을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마운트의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제한조건으로서는 마운트의 높이와 고유 진동수를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 설계 지반가속도는 MIL-STD-167- 1A의 Type 2를 고려하여 산정하였다(DoD 2005). 설계단계에서의 고무 탄성 마운트의 특성파라미터는 기존의 마운트에 대한 실험 자료로부터 산출된 자료를 가정하여 사용하였다. 모델링에 사용된 압전 작동기는 Piezomechanik사의 piezo stack actuator (모델명: PSt350bp/25/90)이며, 압전 작동기의 특성치는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자료(Piezomechanik 2002)와 독립적인 동특성 시험을 통해 파악하였다 (Nguye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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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능동 하이브리드 마운트의 수동요소인 고무와 능동요소 인 압전 작동기의 결합방법으로 고려한 것은? 본 연구에서 고려하고 있는 능동 하이브리드 마운트는 수동요소인 고무와 능동요소인 압전 작동기가 결합되어 있다. 두 요소의 결합방법으로서 크게 병렬연결과 직렬연결을 고려하였다. 병렬연결의 경우 상대적으로 강성이 큰 압전 작동기와 강성이 상대적으로 작은 고무요소가 연결되므로, 전체 하이브리드 마운트의 고유 강성은 압전 작동기의 강성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
능동 하이브리드 마운트의 고무와 압전 작동기의 결합 방법으로 병렬연결과 직렬연결이 있는데, 병렬 연결의 단점은? 두 요소의 결합방법으로서 크게 병렬연결과 직렬연결을 고려하였다. 병렬연결의 경우 상대적으로 강성이 큰 압전 작동기와 강성이 상대적으로 작은 고무요소가 연결되므로, 전체 하이브리드 마운트의 고유 강성은 압전 작동기의 강성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 따라서 고유진동수가 상대적으로 매우 높아져서 고유진동수 제한조건을 만족할 수 없다. 또한 탑재장비 하중에 의한 정적 처짐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고무요소의 장점인 내충격성을 살릴 수 없다. 따라서 외부 충격하중이 직접적으로 압전 작동기에 먼저 작용하게 되며, 탑재되는 장비의 내충격성을 확보할 수 없다. 반면 직렬연결인 경우, 병렬연결의 단점을 제거할 수 있으나 두 요소의 결합방식으로 인하여 높이가 증가하는 단점이 발생한다.
능동 하이브리드 마운트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본 연구에서 능동 하이브리드 마운트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능동 하이브리드 마운트는 내충격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동형 고무요소를 기본으로 하고, 넓은 주파수영역에서의 진동차단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능동형 압전 작동기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상용화된 고무탄성마운트 제품과 비교하여 최대 20 dB이상의 향상된 진동차단 성능을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마운트의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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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ung, J.H., Lee, H.Y., Yu, J.M., Cho, D.S., Park, S.I., Lim, G.H. and Park, J.K., 2006, “An Overview on Survivability Design for Naval Ships in Korea,”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3, No. 4, pp. 41-49 

  2. Chung, J.H., Kim, B.H., Kwak, J.H., Jeong, J.A. and Lee, H.Y., 2004,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Rubber Mounts for Naval Shipboard Application,"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SNAK, pp. 402-409 

  3. Department of Defense, 1956, MIL-M-17185A(SHIPS): Mounts, Resilient; General Specifications and Tests for(Shipboard Application), USA 

  4. Department of Defense, 1990, MIL-M-17508F(SH): Mounts, Resilient: Type 6E100, 6E150, 7E450, 6E900, 6E2000, 5E3500, 6E100BB, 6E150BB, 7E450BB, and 6E900BB, USA 

  5. Department of Defense, 2005, MIL-STD-167-1A: Mechanical Vibrations for Shipboard Equipment(Type I - Environmental, Type II - Internally Excited), USA 

  6. Department of Defense, 1989, MIL-S-901D(NAVY): Shock Tests. High Impact Shipboard Machinery, Equipment, and Systems, Requirements for, USA 

  7. Nguyen, V.Q, Choi, S.M., Paeng, Y.S., Han, Y.M., Choi, S.B, and Moon, S.J., 2007, "Active Vibration Control Using Piezostack Based Mount," KSNVE07A-05-01 

  8. Moon, S.J., et al., 2007, Development of Hybrid Mount System for Shock and Vibration Control, Report No. 05-DU-MC-01, Ministry of National Defence 

  9. Moon, S.J., Chung, J.H., Kwon, J.I., Choi, S.B. and Lee, H.Y. 2008, "Development of Hybrid Mount Design against Shock and Vib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 24, No. 4, pp. 18-25 

  10. Piezomechanik, 2002, Long Life Bipolar Piezo Stack Actua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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