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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경간 PSC 박스거더 교량에의 도전
Challenges to Long Span PSC Box Girder Bridge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0 no.3 = no.104, 2008년, pp.34 - 39  

박찬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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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PSC 박스거더 교량의 장경간을 위해 고려해야 할 주요 항목을 중심으로 간략히 서술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박스단면 내부의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외부긴장방식의 효율이 내부긴장방식보다 떨어진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박스단면 외부로 긴장재를 노출하는 시스템이 검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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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초로 포스트텐션을 사용한 PSC 콘크리트 박스거더 교량을 건설한 사람은 누구인가? 2차 세계대전 이후로 유럽에서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교량이 널리 적용되었다. 독일 기술자 Ulrich Finsterwalder는 1950년에 최초로 포스트텐션(post-tension)을 사용한 PSC 콘크리트 박스거더 교량(Balduinstein Br., 경간장 62 m, 현장타설 캔틸레버 공법)을 건설하였다.
캔틸레버 공법이 교량의 적용 범위를 빠르게 확장할 수 있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캔틸레버 공법은 RC 박스거더 교량이나 다른 형식의 교량에서도 사용된 바 있지만, 포스트텐션 개념을 결합함으로써 박스거더 교량의 적용 범위를 빠르게 확장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와 아울러 매치캐스트(match cast)를 이용한 프리캐스트 세그먼트(precast segment) 개념은 1960년대 초반에 도입(Choisy-le-Roi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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