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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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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편의나 안전 서비스를 위해 자동차에 내장되는 전자장치(ECU: Electronic Control Unit)는 증가하고 분산 네트워크 구조에서 운영되도록 네트워크 기반 응용 SW는 더욱 복잡해진다. 복잡해지고 분산화되는 ECU에 적용 가능한 응용서비스 개발을 위해 운영체제에서부터 플랫폼 및 응용 SW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산업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다. 운영체제 분야에서는 OSEK/VDX, SW 플랫폼 및 응용서비스 분야에서는 AUTOSAR, 응용서비스의 안전과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IEC-61508등에 근거하는 FTA(Fault Tree Analysis)FMEA(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등을 SW 분야에서도 반영하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전자장치에 사용되는 IT기술의 접목 분야별 표준화 동향과 각 국가 및 지역별 추진방향을 살펴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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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AUTOSAR 구조는 크게 AUTOSAR SW-C(Software Component), RTE(Run-Time Environment), BSW (Basic Software) 3 계층으로 나누어지며, 기본 설계는 RTE 개념을 도입하여 응용 SW-C와 HW 관련 SW인 BSW를 분리함으로써, HW에 독립적인 응용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림 4)에서는 AUTOSAR SW 구조를 나타내고 있다[仞17].
  • EALe ECU 내부의 장치들과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ECU에 독립적인 상위계층의 설계를 제공한다. MCALe 상위 계층에서 마이크로 컨트롤러의 레지스터를 직접 조작하는 것을 피하게 해주며, 디지털 입출력, 아날로그 디지털 변환, 파형 변환, 직병렬 변환 등으로 구성된다.
  • 미국방성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자동차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델기반 아키텍처 분야의 툴과 신뢰성검증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UML 기반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도구 개발을 위하여 HW/SW CODesign을 위한 도구와 모델 기반의 프로그래밍환경에서 실시간성과 신뢰성을 만족 시킬 SW를 생성하고자 MoBIES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현재는 AiRES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
  • 주요 업무로 SW에 관한 표준연구 및 핵심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참여업체에서 적용 가능한 SW 표준 모델과 적용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해외 표준화 단체에서 일본기업의 일치된 대응책을 세웠으며, 특히 FlexRay 연구그룹을 형성하여 AUTOSAR전장 네트워크 표준화에 크게 기 여하였다.
  • 또한, AUTOSAR는 AUTOSAR 규격 시험 (Conformance Testing) 표준화를 통해 향후 시장에 출시될 AUTOSAR 플랫폼 기반 전장SW(엄밀히 말해 AUTOSAR BSW)의 규격 일치 여부 판정 기준이 되는 시험 명세, 시험 데이터 생성 및 시험프로세스를 명시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전장 SW의 신뢰성과 안정성 확보를 위한 기능 시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 다만 모델 기반 개발 방법론 분야나,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프로젝트 등의 차량 통신이나 rrs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미국방성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자동차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델기반 아키텍처 분야의 툴과 신뢰성검증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UML 기반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도구 개발을 위하여 HW/SW CODesign을 위한 도구와 모델 기반의 프로그래밍환경에서 실시간성과 신뢰성을 만족 시킬 SW를 생성하고자 MoBIES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현재는 AiRES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
  • 기술한다. 응용 SW와 함께 RTE, OS, Communication 등의 AUTOSAR SW 모듈 코드를 생성하고, 컴파일, 링크를 거쳐 실행 파일을 만들어 ECU 응용서비스를 구현한다.
  • JasPar는 비영리 단체로 자동차용 SW의 사양 및 관련기술을 개발하고 표준화함으로써 부품 SW 핵심 기술개발 및 보급을 촉진하여 관련산업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 업무로 SW에 관한 표준연구 및 핵심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참여업체에서 적용 가능한 SW 표준 모델과 적용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해외 표준화 단체에서 일본기업의 일치된 대응책을 세웠으며, 특히 FlexRay 연구그룹을 형성하여 AUTOSAR전장 네트워크 표준화에 크게 기 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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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유우석, 박지용, 홍성수, "분산형 실시간 차량제어 시스xpa을 위한 RTOS, 미들웨어 및 결함 허용성 요소기술 연구" 2006 

  2. 장승주 "자동차용 임베디드 SW기술동향," 주간기술동향 2006. 12 

  3. 장승주, 권오훈, "자동차용 임베디드 운영체제 기술 동향," 주간기술동향, 2007, 08 

  4. 최상원,선원웅, "자동차 전장기술의 동향과 전망",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연구보고서 2005-19,2005.12 

  5. Frost & Sullivan, "Strategic Analysis of the European Market for Software in Passenger Cars," M03B-26, 2007.10 (httpi//www.frost.com) 

  6. AUTOSAR Technical Overview 3.0, AUTOSAR, Dec, 2007, (httpv/www.autosar.org) 

  7. Hladik, P.-E, et al, "Adequacy between AUTOSAR OS specification and real-time scheduling theory," SIES'07. Jul. 2007 

  8. Lars-Bemo Fredriksson, "CAN for Critical Embedded Automotive Networks," IEEE Micro. VoL 22, No.4, JuL 2002 

  9. Ingo Sturmer, et al, "Systematic Testing of Model-Based Code Generators," IEEE Trans on Software Engineering, VoL 33, No.9, Sep, 2007 

  10. OSEK, OSEKlVDK Operating System Specification 2.2.3,2005. 2. (http://www.osek-vdx.org) 

  11. 나지하, 권기선, "비IT분야 임베디드 SW기술융합 동향," 2007 .26 

  12. http://www.car-to-car.org 

  13. http://lejos-oseksourceforge.net/ 

  14. ISO/IEC 9126-1: Software engineering-Product quality-Partl : Quality model 

  15. IEC 61508: Functional safety of E/E/PE safety-related systems 

  16. AUTOSAR Main Requirements 3.0, AUTOSAR, Dec. 2007 

  17. AUTOSAR Layered Software Architecture, AUTOSAR, Dec. 2007 

  18. JasPar, https://www.jaspar.jp 

  19. MOST Specification, Dec. 2006, http://www.mostcooperation.co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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