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교수의 특허활동이 연구활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Academics' Patenting Activities on Their Research Activities: in Case of Korea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1 no.4, 2008년, pp.510 - 531  

박규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한동성 (한국학술진흥재단 성과분석팀) ,  권기석 (영국 서섹스대학 과학기술정책연구소(SPRU))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대학의 연구 역량이 기술혁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널리 인식되면서 이에 따른 산학협력의 강화가 선진국은 물론 개도국에서도 중요한 정책이슈로 부각되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강화에도 불구하고 어떤 조건에서 산학협력이 의미 있는 결실을 맺을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드물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선진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의 특허활동과 연구활동 사이의 관계에 대한 기존 논의를 보완론과 대체론으로 대별시켜 검토해보았다. 보완론은 자원효과와 마태효과 등을 통해 특허나 논문 활동이 서로 선순환 구조를 이루는 것으로 설명하는 반면, 대체론은 과학자 사회의 근본규범이 비공개문제와 왜곡효과 등으로 논문으로 대변되는 과학활동이 위축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학술진흥재단 DB의 자료추출로 구축한 지난 16년 간 국내 대학교수의 연구활동과 특허활동에 대한 패널데이터를 통해 특허활동이 연구활동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분석해보았다. 분석 결과, 국내 대학교수들의 경력, 소속대학, 전공을 통제하였을 경우, 특허 등록수로 측정된 활동이 출간된 논문수로 측정된 연구활동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이에 따라 향후 학술연구 지원활동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universities' knowledge to industrial innovation have widely pervaded the academia as well as policy communities. During the last three decades, a series of policy measures vitalizing the knowledge-transfer activities of academics have been implemented both in industrialized and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한국 대학에서의 산학협력 활성화 정책이 실행되기 시작하면서 대학의 특허활동과 연구활동이 보이는 관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해당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자 한다.2) 즉 본 연구에서는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연구자 DB를 활용하여, 대학의 특허활동이 연구활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초점을 둔다.
  • 이상에서의 논의를 기초로, 본 연구는 연구자 차원에서의 특허활동이 연구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둔다. 즉 특허활동으로 표현되는 산학협력을 의도한 지식생산 활동이 과학 공동체(community)일원으로서 과학적 지식생산을 의도한 지식생산 활동, 즉, 학술연구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태효과는 어디에 착안하는가? 우선 마태효과는 과학서지학 (Scientometrics) 또는 문헌서지학 (Bibliometrics)의 많은 연구 결과가 과학자 집단의 논문 수 분포는 소수의 학자에 집중되어 있는 것에서 착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즉, 연구자로서의 자질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는데 이것이 기존의 연구 성과를 기초로 명성, 신뢰성과 같은 강점으로 누적화되고(cumulative advantage), 이를 확보한 소수의 학자가 더욱 많은 논문을 발표하게 된다는 것이다(Merton; 1968, 1988).
특허수와 논문수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현상을 마태효과로 설명하면? 우선 마태효과는 과학서지학 (Scientometrics) 또는 문헌서지학 (Bibliometrics)의 많은 연구 결과가 과학자 집단의 논문 수 분포는 소수의 학자에 집중되어 있는 것에서 착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즉, 연구자로서의 자질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는데 이것이 기존의 연구 성과를 기초로 명성, 신뢰성과 같은 강점으로 누적화되고(cumulative advantage), 이를 확보한 소수의 학자가 더욱 많은 논문을 발표하게 된다는 것이다(Merton; 1968, 1988). 이러한 논리에 의하면, 과학적 생산성의 개인차는 특허의 생산성에서도 작용한다는 것이다. 즉, 과학적 역량이 뛰어난 학자는 동일한 역량을 기술 개발과 관련한 특허의 생산에서도 (그 역량을) 발휘할 가능성이 크다(Calderini et al., 2004). 나아가, 보완적인 관계 이면에는 마태효과에 의한 사전적 선택이 존재할 가능성도 고려할 수 있다. 즉, 산업계의 연구지원을 받은 대학 교원은 자신의 명성을 증대시키며, 이 명성으로 다시 연구지원을 다시 받을 수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강점이 누적된다는 것이다(Arora and Gambardella, 1997). 따라서 기업이 명성이 높은 과학자를 연구파트너로 선택하여 기술개발을 추진한 결과가 특허로 나타난다면, 이러한 과정에서 높은 논문생산성은 산업계에 기술개발 성공 가능성이 높음을 알려주는 신호 (signal)로 작용한다.3)
대학의 특허활동과 연구활동 사이의 관계는 개념적으로 어떻게 설정될 수 있는가? 대학의 특허활동과 연구활동 사이의 관계는 개념적으로 크게 두 가지로 설정될 수 있다. 첫째, 보완적 관계(complementary relationship)인데, 대학의 특허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대학의 연구활동도 촉진된다는 점에 주목한다. 여기에서는 연구자에 대한 선별(selection)을 통한 대학의 연구자금 확보와 연구자에 대한 자극(stimulus)이란 요소가 중시된다. 둘째, 대체적 관계(substitutive relationship)인데, 산학협력이 중시되면서 대학의 기초연구가 위축될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그것이다. 즉 여기에서는 기업에 직접적으로 활용가능한, 실용성이 대학에 영향을 끼쳐 연구의 방향과 연구 대상의 선택에 영향을 준다는 점이 고려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