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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2 no.6 = no.49, 2008년, pp.48 - 55
김재민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귀순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최정열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정용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HP 엔진팀) , 황인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HP 개발실)
We have simulated the performance of a simple engine model with a gas turbine engine simulation program based on CFD. 2-dimensional Navier-Stokes code for the viscous flow was applied to simulate a compressor and a turbine, and the chemical equilibrium code with the lumped method was applied to sim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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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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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engine simulation 기법이 가진 한계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이러한 full engine simulation 기법들에서는 압축기와 터빈에 대한 CFD 해가 사이클 해석을 위한 압축기와 터빈의 성능 곡선을 대신 하는 형태로 수행되었다[3],[4]. | |
실제 가용동력을 낼 수 있는 가스터빈은 언제 처음 만들어졌는가? | 1937년 영국의 Frank Whittle에 의해 실제 가용동력을 낼 수 있는 가스터빈이 만들어 진 이후, 현재에도 새로운 엔진이 계속 설계되고 개발 되고 있다. 그동안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 설계는 사이클 해석을 기반으로 하여 수행되었고, 이 사이클 해석은 압축기, 연소기, 터빈 등의 성능 곡선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각 구성품의 개발 후에 다양한 조건에서 수많은 시험을 거친 후 가능해 지게 된다. | |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 설계 후 최종적 엔진은 어떤 과정을 통해 완성되는가? | 그동안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 설계는 사이클 해석을 기반으로 하여 수행되었고, 이 사이클 해석은 압축기, 연소기, 터빈 등의 성능 곡선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각 구성품의 개발 후에 다양한 조건에서 수많은 시험을 거친 후 가능해 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최종적인 엔진은 사이클 해석과 각 구성품의 설계 개발, 성능 시험 등 복잡한 절차의 반복을 통해 완성된다. 그러나 엔진 설계 시 각 구성품들은 개발되어 있는 상태가 아니므로 유사한 조건의 성능 곡선을 활용해서 설계를 시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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