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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빈의 피치 간격이 가스터빈 엔진 성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urbine Blade Pitch on the Gas Turbine Engine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2 no.6 = no.49, 2008년, pp.48 - 55  

김재민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귀순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최정열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정용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HP 엔진팀) ,  황인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HP 개발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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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 기반으로 개발한 가스터빈 엔진 모사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간단한 엔진 모델의 성능을 모사해보았다. 2D NS 코드를 사용하여 압축기와 터빈을 모사하고, lumped method 화학 평형 코드를 사용하여 연소기를 모사하였다. 압축기, 터빈에서의 동익, 정익간의 상호 비정상 유동 현상은 mixing-plane 기법으로 정상 상태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정상 작동 상태에서의 터빈 익렬의 피치 간격이 엔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터빈의 피치 간격이 좁아질수록 압축기는 더 높은 압력에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simulated the performance of a simple engine model with a gas turbine engine simulation program based on CFD. 2-dimensional Navier-Stokes code for the viscous flow was applied to simulate a compressor and a turbine, and the chemical equilibrium code with the lumped method was applied to sim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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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압축기, 연소기, 터빈 등에 대해서는 모듈화 된 형태로 계산되지만, 모듈간의 경계값들을 서로 주고받을 수 있게 함으로서, 압축기, 연소기, 터빈의 상호 작용이 고려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방법으로 하나의 페이퍼 엔진에 적용하여 활용가능성을 살펴보았으며, 터빈 익렬의 피치 간격 변화가 엔진 전체에 미치는 성능의 변화도 확인하여 보았다.

가설 설정

  • 0D 해석인 만큼 혼합 과정이 배제된 화학 평형식에만 의존하여 계산하였다. 공기는 산소와 질소로만 이루어진 것으로 가정하고, 기체 상태의 메탄을 이용하였다. 실제 연소 과정에서 많은 부산물들이 나오게 되는데, 그 중에서 H2O, CO2, CO, OH, NO, O2, H2, N2, O, H, N의 11가지 연소 생성물에 대해서만 고려하여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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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ull engine simulation 기법이 가진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full engine simulation 기법들에서는 압축기와 터빈에 대한 CFD 해가 사이클 해석을 위한 압축기와 터빈의 성능 곡선을 대신 하는 형태로 수행되었다[3],[4].
실제 가용동력을 낼 수 있는 가스터빈은 언제 처음 만들어졌는가? 1937년 영국의 Frank Whittle에 의해 실제 가용동력을 낼 수 있는 가스터빈이 만들어 진 이후, 현재에도 새로운 엔진이 계속 설계되고 개발 되고 있다. 그동안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 설계는 사이클 해석을 기반으로 하여 수행되었고, 이 사이클 해석은 압축기, 연소기, 터빈 등의 성능 곡선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각 구성품의 개발 후에 다양한 조건에서 수많은 시험을 거친 후 가능해 지게 된다.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 설계 후 최종적 엔진은 어떤 과정을 통해 완성되는가? 그동안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 설계는 사이클 해석을 기반으로 하여 수행되었고, 이 사이클 해석은 압축기, 연소기, 터빈 등의 성능 곡선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각 구성품의 개발 후에 다양한 조건에서 수많은 시험을 거친 후 가능해 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최종적인 엔진은 사이클 해석과 각 구성품의 설계 개발, 성능 시험 등 복잡한 절차의 반복을 통해 완성된다. 그러나 엔진 설계 시 각 구성품들은 개발되어 있는 상태가 아니므로 유사한 조건의 성능 곡선을 활용해서 설계를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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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공창덕, 구자예, 김귀순, 정홍철, 항공가스터빈엔진, 동명사, 1999 

  2. 진상욱, 김귀순, 최정열, 안이기, 양수석, "엔진 통합설계/해석 시스템의 구성과 개발동향", 한국추진공학회지 Vol. 11, No. 4, pp. 26-37 

  3. Momsi, P., "VIVACE: Overview", VIVACE Forum 1, September 2005 

  4. Evans, A. L., Follen, G., Naiman, C., Lopez, I., "Numerical Propulsion System Simulation's National Cycle Program," AIAA 98-3113, 1998 

  5. Menter, F. R., "Two-Equation Eddy-vis- 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 AIAA Journal Vol. 32, No. 8, 1994 

  6. Roe, P. L., "Approximate Riemann Solvers, Parameter Vectors and Difference Schem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43, 1981, pp. 357-372 

  7. Hirsch, C., Numerical Computation of Internal and External Flows, Vol. 2, Wiley, New york, 1990 

  8. Yoon, S., Jameson, A., "Lower-Upper Symmetric-Gauss-Seidel Method for the Euler and Navier-Stokes Equations", AIAA Journal, Vol.26, No. 9, 1988, pp. 1025-1026 

  9. Chima, R. V., "Calculation of Multistage Turbomachinery Using Steady Characteris- tic Boundary Conditions", AIAA 98-0968, 36th Aerospace Science Meeting & Exhibit, 1998 

  10. Kiock, R., Lehthaus, F., Baines, N. C., Sieverding, C. H. "The Transonic flow Through a Plane Turbine Cascade as Measured in Four European Wind Tunnel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08, April 1986 

  11. Gordon, S., McBride, B. J., "Computer Program for Calculation of Complex Chemical Equilibrium Compositions and Applications, I. Analysis," NASA Reference Publication 1311, October 1994 

  12. Hall, E. J., "Aerodynamic Modelling of Multistage Compressor Flow Fields Part 1: Analysis of Rotor-Stator-Rotor Aerodynamic Interaction," Proceeding of Instructions for Mechanic Engineers, Vol. 212, 1998 

  13. Dring, R. P., Joslyn, H. D., Hardin, L. W., Wagner, J. H., "Turbine Rotor-Stator Interaction," Journal of Engineering for Power, Vol. 104, October 1982, pp. 729-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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