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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활동을 통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개선 사례연구
The Case Study on the Improvements of Partnership Between Large and Small/Medium-sized Companies via Six Sigma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3 no.5, 2008년, pp.66 - 77  

김금숙 (구미1대학 인터넷산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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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6시그마 적용을 통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개선사례를 조사하는 것이다. 조사방법은 구미공단 기업 중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한 대기업 1곳과 협력업체 5곳을 사례기업으로 선정하여, MBB와 6시그마 추진실무자들을 면담하였다. 조사결과, 대기업에서 6시그마가 도입, 확산기를 거쳐 성공적으로 정착된 후 이러한 성공경험이 중소 협력업체로 전파되어 여러 협력업체들로 하여금 6시그마를 도입, 추진하게 하였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특성상 6시그마 적용에 여러 가지 애로에 부딪치게 되는데, 이러한 애로사항에 대해 대기업의 지속적인 교육과 인프라 지원, 과제해결 지도 등 전폭적 지원으로 조사대상 협력 중소기업들은 6시그마 실행문제들을 상당부분 극복하고 가시적 성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원가절감, 부품의 품질향상, 협력업체의 사내 전문가 양성과 혁신역량강화 등의 효과를 가져왔고 대-중소기업간 파트너쉽 향상에도 큰 성과를 가져온 것으로 평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x sigma is a business strategy and a systematic methodology using statistically oriented approach to process and product quality improvement. Many cases have reported significant benefits from six sigma implementation. But, some organizations have been reported that six sigma methodology has not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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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사의 혁신 추진전략은 다음 (그림 3-3) 과 같다. 6시그마 적용으로 속도와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을 통한 품질 및 생산성 향상으로 제조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볼 수 있겠다. 국내에서 6시그마를 추진하는 기업들이 당면하고 있는 공통적인 이슈는 '도입기에서 확산기로의 성공적인 진화를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충분한 사전준비와 추진방안에 대한 사전지식 없이 모기업의 방침이나 외적 요인에 의해 도입한 결과, 몇몇 기업을 제외하고는 기대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거나 초기의 추진 의지가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추진이 지지부진 해지는 경우가 있다.
  • 따라서, 본고의 연구목적은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6시그마적용을 통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개선사례를 조사하여 디]-중소기업이 함께 윈윈할 수 있는 6시그마 적용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미공단 기업 중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한 대기업 1곳과 사례 대기업의 협력업체 5곳을 사례기업으로 선정하였다.
  • 본고에서는 6시그마 적용으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개선사례를 조사하였다. 사례조사결과 대-중소기업 간 긴밀한 협력으로 기업 네트워크 구축에 도움, 혁신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혁신역량 강화, 중소기업의 6시그마 인력양성 지원, 중소기업의 6시그마 프로젝트 개선활동 실질적 지원, 중소기업의 부족한 인프라 지원(벨트제도와 전산시스템), 상호신뢰 구축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 본고에서는 중소기업의 6시그마 적용을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즉, 국내 중소기업의 6시그마가 성공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대-중소기업의 전략적 파트너쉽 관점에서 이미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한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6시그마 적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고는 대기업과 협력관계에있는 중소기업의 6시그마 적용에서 대-중소기업파트너쉽의 성공모델을 찾기 위한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본고의 연구목적은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6시그마적용을 통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개선사례를 조사하여 디]-중소기업이 함께 윈윈할 수 있는 6시그마 적용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 이상에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개선을 위한 6 시그마 적용사례를 살펴보았다. 대기업에서 6시그마가 도입, 확산기를 거쳐 성공적으로 정착된 후, 이러한 성공경험이 중소 협력업체로 전파되어 여러 협력업체들로 하여금 6시그마를 도입, 추진하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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