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6시그마 적용을 통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개선사례를 조사하는 것이다. 조사방법은 구미공단 기업 중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한 대기업 1곳과 협력업체 5곳을 사례기업으로 선정하여, MBB와 6시그마 추진실무자들을 면담하였다. 조사결과, 대기업에서 6시그마가 도입, 확산기를 거쳐 성공적으로 정착된 후 이러한 성공경험이 중소 협력업체로 전파되어 여러 협력업체들로 하여금 6시그마를 도입, 추진하게 하였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특성상 6시그마 적용에 여러 가지 애로에 부딪치게 되는데, 이러한 애로사항에 대해 대기업의 지속적인 교육과 인프라 지원, 과제해결 지도 등 전폭적 지원으로 조사대상 협력 중소기업들은 6시그마 실행문제들을 상당부분 극복하고 가시적 성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원가절감, 부품의 품질향상, 협력업체의 사내 전문가 양성과 혁신역량강화 등의 효과를 가져왔고 대-중소기업간 파트너쉽 향상에도 큰 성과를 가져온 것으로 평가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6시그마 적용을 통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개선사례를 조사하는 것이다. 조사방법은 구미공단 기업 중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한 대기업 1곳과 협력업체 5곳을 사례기업으로 선정하여, MBB와 6시그마 추진실무자들을 면담하였다. 조사결과, 대기업에서 6시그마가 도입, 확산기를 거쳐 성공적으로 정착된 후 이러한 성공경험이 중소 협력업체로 전파되어 여러 협력업체들로 하여금 6시그마를 도입, 추진하게 하였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특성상 6시그마 적용에 여러 가지 애로에 부딪치게 되는데, 이러한 애로사항에 대해 대기업의 지속적인 교육과 인프라 지원, 과제해결 지도 등 전폭적 지원으로 조사대상 협력 중소기업들은 6시그마 실행문제들을 상당부분 극복하고 가시적 성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원가절감, 부품의 품질향상, 협력업체의 사내 전문가 양성과 혁신역량강화 등의 효과를 가져왔고 대-중소기업간 파트너쉽 향상에도 큰 성과를 가져온 것으로 평가된다.
Six sigma is a business strategy and a systematic methodology using statistically oriented approach to process and product quality improvement. Many cases have reported significant benefits from six sigma implementation. But, some organizations have been reported that six sigma methodology has not g...
Six sigma is a business strategy and a systematic methodology using statistically oriented approach to process and product quality improvement. Many cases have reported significant benefits from six sigma implementation. But, some organizations have been reported that six sigma methodology has not given the expected benefits. Further, small and medium sized companies have faced various barrier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successful case study on the improvements of partnership between large and small/medium-sized companies via six sigma activities. Data were collected using in depth interviews of six sigma champion, master black belt, and black belt from one large company and five medium-sized companies in Gumi industry zone.
Six sigma is a business strategy and a systematic methodology using statistically oriented approach to process and product quality improvement. Many cases have reported significant benefits from six sigma implementation. But, some organizations have been reported that six sigma methodology has not given the expected benefits. Further, small and medium sized companies have faced various barrier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successful case study on the improvements of partnership between large and small/medium-sized companies via six sigma activities. Data were collected using in depth interviews of six sigma champion, master black belt, and black belt from one large company and five medium-sized companies in Gumi industry z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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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I사의 혁신 추진전략은 다음 (그림 3-3) 과 같다. 6시그마 적용으로 속도와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을 통한 품질 및 생산성 향상으로 제조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볼 수 있겠다. 국내에서 6시그마를 추진하는 기업들이 당면하고 있는 공통적인 이슈는 '도입기에서 확산기로의 성공적인 진화를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충분한 사전준비와 추진방안에 대한 사전지식 없이 모기업의 방침이나 외적 요인에 의해 도입한 결과, 몇몇 기업을 제외하고는 기대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거나 초기의 추진 의지가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추진이 지지부진 해지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본고의 연구목적은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6시그마적용을 통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개선사례를 조사하여 디]-중소기업이 함께 윈윈할 수 있는 6시그마 적용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미공단 기업 중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한 대기업 1곳과 사례 대기업의 협력업체 5곳을 사례기업으로 선정하였다.
본고에서는 6시그마 적용으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개선사례를 조사하였다. 사례조사결과 대-중소기업 간 긴밀한 협력으로 기업 네트워크 구축에 도움, 혁신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혁신역량 강화, 중소기업의 6시그마 인력양성 지원, 중소기업의 6시그마 프로젝트 개선활동 실질적 지원, 중소기업의 부족한 인프라 지원(벨트제도와 전산시스템), 상호신뢰 구축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본고에서는 중소기업의 6시그마 적용을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즉, 국내 중소기업의 6시그마가 성공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대-중소기업의 전략적 파트너쉽 관점에서 이미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한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6시그마 적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고는 대기업과 협력관계에있는 중소기업의 6시그마 적용에서 대-중소기업파트너쉽의 성공모델을 찾기 위한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본고의 연구목적은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6시그마적용을 통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개선사례를 조사하여 디]-중소기업이 함께 윈윈할 수 있는 6시그마 적용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상에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개선을 위한 6 시그마 적용사례를 살펴보았다. 대기업에서 6시그마가 도입, 확산기를 거쳐 성공적으로 정착된 후, 이러한 성공경험이 중소 협력업체로 전파되어 여러 협력업체들로 하여금 6시그마를 도입, 추진하게하였다.
제안 방법
둘째, 확산단계(99-03)로서 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기업들의 생존전략 및 경쟁력 강화차원에서 제조업을 중심으로 도입하여 GE로부터 교육받아 실시하였다.
사례 대기업은 부가가치를 통한 성장확대와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지속적 이익증대를 위해서 새로운 혁신의 돌파구를 찾던중 1999년 전사차원의경영진에서 6시그마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도입이후 경영진의 강력한 리더쉽과 지속적인 교육훈련으로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엄청난성과를 거뒀으며, 현재는 교육대상자의 대부분이교육을 이수하고 많은 수의 사내 벨트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지도뿐 아니라 교육도 병행된다. 수행결과에 대해매년 가을 사례발표회를 거쳐 여러 협력업체들이수행한 6시그마 프로젝트 결과를 평가하며, 평가결과는 협력업체 평가에 반영시킨다.
이상에서 6시그마 실행과정에서 흔히 부딪치는애로사항들을 살며보았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장애요소들이 중소기업의 경우 훨씬 더 심각하게나타난다는 사실이다.
이상에서 대기업 1개사와 협력업체 5개사의 6시그마 적용현홯에 대해 대-중소기업 파트너쉽에 초점을 두고 사례분석하였다. 조사결과, 본고에서 조사된 사례기업들의 6시그마 적용에서 대-중소기업파트너쉽 개선모델은 다음 (그림 3-5)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조사방법은 이들 기업을 수차례 방문, MBB와 6시그마 추진실무자들을 면담하여 6시그마 추진과정에서 협력업체 6시그마 지원을 통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의 바람직한 모델에초점을 두고 협력업체 6시그마 추진과정도 함께조사하였다. 조사기간은 2008년 6월-7월간 2개월에 걸쳐 수차례 방문, 면접조사를 통하여 자료를수집하였다.
이를 위해 구미공단 기업 중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한 대기업 1곳과 사례 대기업의 협력업체 5곳을 사례기업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방법은 이들 기업을 수차례 방문, MBB와 6시그마 추진실무자들을 면담하여 6시그마 추진과정에서 협력업체 6시그마 지원을 통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의 바람직한 모델에초점을 두고 협력업체 6시그마 추진과정도 함께조사하였다. 조사기간은 2008년 6월-7월간 2개월에 걸쳐 수차례 방문, 면접조사를 통하여 자료를수집하였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고의 연구목적은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6시그마적용을 통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개선사례를 조사하여 디]-중소기업이 함께 윈윈할 수 있는 6시그마 적용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미공단 기업 중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적용한 대기업 1곳과 사례 대기업의 협력업체 5곳을 사례기업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방법은 이들 기업을 수차례 방문, MBB와 6시그마 추진실무자들을 면담하여 6시그마 추진과정에서 협력업체 6시그마 지원을 통한 대-중소기업 파트너쉽의 바람직한 모델에초점을 두고 협력업체 6시그마 추진과정도 함께조사하였다.
첫째, 도입초기단계(99-98)로서 LG전자 창원공장과 한국중공업(현, 두산중공업), 삼성전관(현, 삼성 SDI)이 미국 GE의 영향으로 도입하였다.
성능/효과
대기업에서 6시그마가 도입, 확산기를 거쳐 성공적으로 정착된 후, 이러한 성공경험이 중소 협력업체로 전파되어 여러 협력업체들로 하여금 6시그마를 도입, 추진하게하였다. 그 결과 원가절감, 부품의 품질향상, 협력업체의 사내 전문가 양성과 혁신역량강화 등의 효과를 가져왔고 대-중소기업간 파트너쉽 향상에도큰 성과를 가져온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위에서언급된대로 중소기업의 특성상 6시그마 적용에 여러 가지 애로에 부딪치게 되는더], 이러한 애로사항에 대해 대기업의 지속적인 교육과 인프라 지워과제해결 지도노력 등 전폭적 지원으로 조사대상협력 중소기업들은 6시그마 실행문제들을 상당부분 극복하고 가시적 성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본 사례연구는 현재 대기업에서 6시그마의 성공적 정착이 계열사와 중소협력업체로 확산되는 시점에서, 협력업체와 동반성장할 수 있는 획기적 대안으로 성공적인 대-중소기업 파트너쉽 개선모델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셋째, 정착단계(03-현)로서 6시그마가 대기업에서제조뿐 아니라 R&D와 사무간접 부문 등 사내 전부문으로 확대 적용되어 기업문화로 정착되었으며, 중견기업과 중소 협력업체까지 확대되고 있다.
후속연구
개선사례를 조사하였다. 사례조사결과 대-중소기업 간 긴밀한 협력으로 기업 네트워크 구축에 도움, 혁신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혁신역량 강화, 중소기업의 6시그마 인력양성 지원, 중소기업의 6시그마 프로젝트 개선활동 실질적 지원, 중소기업의 부족한 인프라 지원(벨트제도와 전산시스템), 상호신뢰 구축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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