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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2 no.1, 2008년, pp.7 - 12
이민우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배재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이수용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이석준 ((주)한국항공우주산업) , 전부일 ((주)한국항공우주산업)
The three-dimensional finite element modeling of a composite rotor blade is very hard and requires much computation effort. The efficient method to model a composite beam is necessary for the dynamic and aeroelastic analyses of rotor blades. In this study, the beam modeling method of a composite r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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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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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 탄성론을 기초로 구조(framework)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복합재 빔 단면 해석에 선구자 역할을 한 사람은 누구인가? | 1980년대 중반부터 이 두 가지 문제점 해결에 발전이 있었다. Givatto(1983)[1]는 선형 탄성론을 기초로 구조(framework)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복합재 빔 단면 해석에 선구자 역할을 했다. 비록 Borri와 Mantegazza(1985), Kosmatka와 Friedmann(1989)는 기하하적 비선형 문제라던지 휨 효과를 제대로 반영시키지 못했지만, 로터 블레이드의 동역학 비선형 문제에도 적용시켰다. | |
등방성 재료의 빔을 해석하는 이론을 복합재 빔에 적용시켰을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1940년대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 쓴 빔이론 논문에 비추어보면 문제를 적용시키기가 매우 어려운 것을 알 수 있다. 첫 번째 어려움으로 3-D 재료 상수를 단면 계수 방정식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옛 이론의 대부분이 이방성 물질의 탄성 커플링, 초기 틀어짐이나 곡률 같은 현상을 다룰 수 없다. 두 번째로 인장 해석과 같은 고등 이론들은 엔지니어적으로 적용시키기에 문제점이 있다. | |
일반적으로 복합재 로터 블레이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이러한 유한요소법해석을 통해 복합재 로터 블레이드의 구조 거동과 비행기 날개의 휘어짐, 휘어짐 방지, 복합재로터 블레이드의 횡전단(transverse shear)거동 등 비고전 효과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일반적으로 복합재 로터 블레이드는 스킨, 스파, 허니컴, 에어포일 형태를 유지시켜주는 폼과 웨이트 밸런스, 결빙방지 장치, 에어포일 머리 부분의 부식 방지 캡 등과 같은 여러가지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다. 로터 블레이드는 경량화와 고강도, 일체형 성형에 따른 제작편의와 성능향상이 요구되므로 다양한 복합재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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