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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공학적인 시선유도시설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Criteria of Installing Delineators Considering Human Factor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7 no.2, 2008년, pp.100 - 109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태훈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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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교통사고는 도로 조명이 적절하지 못할 때 증가되는 경향이 있고, 차량이 도로 밖으로 이탈하는 사고는 시선유도 시설의 부재로 인한 대표적인 사고의 유형이라 할 수 있다. 곡선부의 교통사고와 인적피해를 줄이기 위해 운전자의 안전운행을 유도하고 교통소통 증진과 도로상의 안전을 도모하는 도로안전시설의 설치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교통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지방부 도로에 대한 도로조명 설치와 같은 과다한 지출을 줄이고 오히려 비용 절감효과는 물론 시설물 설치가 용이한 시선유도시설(Delineators)의 설치기준이 요구되어진다. 곡선부에서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한 시설은 시선유도표지(Delineator), 갈매기표지(Chevron Alignment Sign), 표지병(Raised Pavement Marker)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의 선형 변화에 대한 정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시설물인 갈매기표지와 차량의 차로이탈 및 차로침범 예방시설물인 표지병을 대상으로 설치기준에 대해 검토하고 운전자의 시각행태 및 차로침범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설치기준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accidents at night occur more than any other time because of improper road light facility and delineators. Therefore, cost-effective criteria of installing delineators are needed instead of expensive road light facility, especially, on rural road including light volume of traffic. This pap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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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를 임계 침범각으로 결정하였다. 또한 곡선부 중 좌로 굽은 도로는 차량의 주행 방향에 의해서 우로 굽은 도로보다 중앙선 침범확률이 매우적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우로 굽은 도로를 기준으로 표 지병 설치간격을 제시하였다.
  • 곡선부에서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한 시설은 시선유도표지(Delineator), 갈매기표지 (Chevron Alignment Sign), 표지병 (Raised Pavement Marker)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넓은 반사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곡선부의 선형 변화에 대한 정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시설물인 갈매기표지와 차량의 차로이탈 및 차로침범 예방시설물인 표지병을 대상으로 설치기준에 대해 검토하고 운전자의 시각행태 및 차로침범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설치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중앙선에 설치하도록 하였다. 연구에서는 차량의 중앙선 침범 및 도로이탈을 고려하여 표지병의 설치간격에 관한 기준을 정립하고자 한다. <그림 1>은 전반적인 연구수행 흐름도이다.
  • 곡선시점 150m 전방에서 운전자의 시각에 감지되도록 곡선부의 갈매기표지를 설치하고 운전자가 곡선부에 진입하는 순간 시각행태가 회전하는 방향으로 집중되므로 곡선부진입 후에는 갈매기표지의 시인성이 직선부에서보다 더욱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차량 운전자가 직선부 도로를 주행하다 전방의 곡선부를 발견하고 곡선부의 선형요소를 미리 감지할 수 있도록, 운전자의 주시특성과 곡선부의 시각각도룰 고려하여 갈매기표지 설치기준을 마련하였다.

가설 설정

  • 갈매기표지의 경우 편도 2차로 도로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설치위치는 '우로 굽은 도로, 는 중앙분리대, '좌로 굽은 도로, 는 우측 도로변으로 제한하였고, 곡선부의 시거는 양호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차로폭(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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