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 교통사고는 도로 조명이 적절하지 못할 때 증가되는 경향이 있고, 차량이 도로 밖으로 이탈하는 사고는 시선유도 시설의 부재로 인한 대표적인 사고의 유형이라 할 수 있다. 곡선부의 교통사고와 인적피해를 줄이기 위해 운전자의 안전운행을 유도하고 교통소통 증진과 도로상의 안전을 도모하는 도로안전시설의 설치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교통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지방부 도로에 대한 도로조명 설치와 같은 과다한 지출을 줄이고 오히려 비용 절감효과는 물론 시설물 설치가 용이한 시선유도시설(Delineators)의 설치기준이 요구되어진다. 곡선부에서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한 시설은 시선유도표지(Delineator), 갈매기표지(Chevron Alignment Sign), 표지병(Raised Pavement Marker)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의 선형 변화에 대한 정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시설물인 갈매기표지와 차량의 차로이탈 및 차로침범 예방시설물인 표지병을 대상으로 설치기준에 대해 검토하고 운전자의 시각행태 및 차로침범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설치기준을 제시하였다.
야간 교통사고는 도로 조명이 적절하지 못할 때 증가되는 경향이 있고, 차량이 도로 밖으로 이탈하는 사고는 시선유도 시설의 부재로 인한 대표적인 사고의 유형이라 할 수 있다. 곡선부의 교통사고와 인적피해를 줄이기 위해 운전자의 안전운행을 유도하고 교통소통 증진과 도로상의 안전을 도모하는 도로안전시설의 설치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교통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지방부 도로에 대한 도로조명 설치와 같은 과다한 지출을 줄이고 오히려 비용 절감효과는 물론 시설물 설치가 용이한 시선유도시설(Delineators)의 설치기준이 요구되어진다. 곡선부에서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한 시설은 시선유도표지(Delineator), 갈매기표지(Chevron Alignment Sign), 표지병(Raised Pavement Marker)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의 선형 변화에 대한 정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시설물인 갈매기표지와 차량의 차로이탈 및 차로침범 예방시설물인 표지병을 대상으로 설치기준에 대해 검토하고 운전자의 시각행태 및 차로침범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설치기준을 제시하였다.
Traffic accidents at night occur more than any other time because of improper road light facility and delineators. Therefore, cost-effective criteria of installing delineators are needed instead of expensive road light facility, especially, on rural road including light volume of traffic. This paper...
Traffic accidents at night occur more than any other time because of improper road light facility and delineators. Therefore, cost-effective criteria of installing delineators are needed instead of expensive road light facility, especially, on rural road including light volume of traffic. This paper presents the criteria of installing 'Chevron Alignment Sign' considering driver's visual behavior characteristics and 'Raised Pavement Marker' considering critical encroachment angie of both straight section and curve one in order to reduce both the number of accidents on curve sections and the number of road encroachment accidents, respectively. The characteristics of visual behaviors can be expressed by visual angle involving curve radius and intersection angle. The estimated installing angles are $1^{\circ}{\sim}2.5^{\circ}$ by radii, which is based on changes in sensitivity across visual field by exogenous attention. Also, the raised pavement marker is installed every 2m, 3m, and 4m considering critical encroachment angles by radii.
Traffic accidents at night occur more than any other time because of improper road light facility and delineators. Therefore, cost-effective criteria of installing delineators are needed instead of expensive road light facility, especially, on rural road including light volume of traffic. This paper presents the criteria of installing 'Chevron Alignment Sign' considering driver's visual behavior characteristics and 'Raised Pavement Marker' considering critical encroachment angie of both straight section and curve one in order to reduce both the number of accidents on curve sections and the number of road encroachment accidents, respectively. The characteristics of visual behaviors can be expressed by visual angle involving curve radius and intersection angle. The estimated installing angles are $1^{\circ}{\sim}2.5^{\circ}$ by radii, which is based on changes in sensitivity across visual field by exogenous attention. Also, the raised pavement marker is installed every 2m, 3m, and 4m considering critical encroachment angles by rad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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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6°를 임계 침범각으로 결정하였다. 또한 곡선부 중 좌로 굽은 도로는 차량의 주행 방향에 의해서 우로 굽은 도로보다 중앙선 침범확률이 매우적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우로 굽은 도로를 기준으로 표 지병 설치간격을 제시하였다.
곡선부에서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한 시설은 시선유도표지(Delineator), 갈매기표지 (Chevron Alignment Sign), 표지병 (Raised Pavement Marker)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넓은 반사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곡선부의 선형 변화에 대한 정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시설물인 갈매기표지와 차량의 차로이탈 및 차로침범 예방시설물인 표지병을 대상으로 설치기준에 대해 검토하고 운전자의 시각행태 및 차로침범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설치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앙선에 설치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중앙선 침범 및 도로이탈을 고려하여 표지병의 설치간격에 관한 기준을 정립하고자 한다. <그림 1>은 전반적인 연구수행 흐름도이다.
곡선시점 150m 전방에서 운전자의 시각에 감지되도록 곡선부의 갈매기표지를 설치하고 운전자가 곡선부에 진입하는 순간 시각행태가 회전하는 방향으로 집중되므로 곡선부진입 후에는 갈매기표지의 시인성이 직선부에서보다 더욱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차량 운전자가 직선부 도로를 주행하다 전방의 곡선부를 발견하고 곡선부의 선형요소를 미리 감지할 수 있도록, 운전자의 주시특성과 곡선부의 시각각도룰 고려하여 갈매기표지 설치기준을 마련하였다.
가설 설정
갈매기표지의 경우 편도 2차로 도로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설치위치는 '우로 굽은 도로, 는 중앙분리대, '좌로 굽은 도로, 는 우측 도로변으로 제한하였고, 곡선부의 시거는 양호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차로폭(3.
제안 방법
일반적으로 길 어깨 가장자리로부터 0~2m 되는 곳에 지형에 맞게 설치한다. 도로에 너무 근접하여 설치한 경우에는 차량 등에 의한 손상이 생길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신중히 검토하여 설치한다. [1], 갈매기표지의 설치간격은 도로의 곡선반경에 따라 식 (1)에 의해 결정된다.
표지병에 있어서는 도로의 종류와 기하구조를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설치기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운전자가 직선부와 곡선부에서 차로의 침범이나 도로의 이탈을 감지하고 이에 반응할 수 있도록 설치기준을 정립하였다.
또한 차로폭(3.5m)과 차로수(편도 2차로)를 고려하여 차량의 위치, 즉 운전자의 위치는 1차로와 2차로의 중앙에 위치한 차선으로 하였으며, 좌로 굽은 도로' 의 경우 갈매기표지는 중앙분리대로부터 9m(차로폭3.5mx2+길어깨2m) 바깥쪽에 설치함을 원칙으로하였다.
운전자 행태의 주요 요소인 시인거리는 운전자의 의사결정시거(Decision Sight Distance)0]] 의해 결정되며, 본 연구에서는 시인거리를 정지시거로 계산된 값, 즉 설계속도가 80km/hr일 때 정지시거는 140m이므로 안전율을 고려하여 시인거리를 150m로 산정하였다. 곡선시점 150m 전방에서 운전자의 시각에 감지되도록 곡선부의 갈매기표지를 설치하고 운전자가 곡선부에 진입하는 순간 시각행태가 회전하는 방향으로 집중되므로 곡선부진입 후에는 갈매기표지의 시인성이 직선부에서보다 더욱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운전자의 시각을 고려한 갈매기표지의 설치각도 (갈매기표지-운전자-갈매기표지 : a)를 산출한 결과는 곡선부 주야간 주시영 역, 평 면선형 별 시 각각도, 운전자의 광안성 및 시인성을 증진시키는 범위를 고려하여과 같이 산정하였다.
의 기준자동차를 이용하여의 지 방부 2차로 직선부와의 지방부 2차로 곡선 부의 도로이탈 과정을 살펴보았다.
지방부 2차로 도로의 기하구조, 주행속도, 그리고 단순반응시간을 고려하여 임계 침범각 3.3°를 결정하였다. 3.
성능/효과
3°를 결정하였다. 3.3°의 침범각으로 도로를 이탈하는 차량의 좌측 앞바퀴에 표지병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리는 6.1m로 나타났다. 즉 지방부 2차로 도로 직선부의 표지병 설치간격은 6.
곡선반경과 교각이 커짐에 따라 곡선의 출현에 대한 인지성과 갈매기 표지의 시인성은 높아지며 교각이 30°에 이르렀을 때의 a는 10°내외로 한국도로공사의 교통관제시설의 설치 권장영역에 준하며, 교각이 60。를 넘어서면 a의 변화 폭이 감소함을 알 수 있다. 또한 곡선반경이 300m까지는 a가 급격한 변화를 보이며, 600m까지는 비교적 완만한 변화를 보이고 60어n이상에서는 거의 일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갈매기표지의 시인성은 1。~2.
또한 운전자의 광안성은 물체의 밝기, 주변과의 대비, 조명 정도, 그리고 물체와 운전자간의 상대속도 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며 시각각도(Visual angle)가 커지게 되면 광안성이 감소하고, 물체를 가장 분명히 볼 수 있는 곳은 시선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양방향 3° 이내로 나타났다.
3° 이내가 광안성이 우수하다. 또한 운전자의 시선을 중심으로 2.5° 이내에 자극을 주었을 때 운전자의 반응시간과 시인성이 높게 나타났다.
우로 굽은 도로 각각의 81개 곡선에 대한 곡선시점-운전자-곡선종점의 각도(a : 참조)를 계산한 결과 좌로 굽은 도로와 우로 굽은 도로의 평면선형요소별 차이는 0.1°이내로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와 같이 곡선반경이 900m이고 교각이 90°인 곡선의 경우 a는 약 42°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설치각도나 위치에 따라 적절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향후에는 내부조명식 표지를 설치할 경우 운전자에게 시인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개발이 요구된다.
0° 보다 적으므로 광안성, 시인성, 반응시간은 우수하고 야간 평균주시영역인 6。에 2개 이상 설치가 가능하므로 시인성이 우수하다. 또한 평면선형요소를 고려하여 설계시 갈매기표지 설치의 용이성을 증진시킬수 있다고 판단된다. 표지병에 있어서는 도로의 종류와 기하구조를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설치기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현행 갈매기표지 설치기준과 본연구의 새로운 설치기준에 대한 운전자 시인성 및 반응도에 대한 비교/평가를 수행하여 갈매기표지 설치기준의 적정성 및 안전성을 고려한 설치기준을 선택해야 한다. 표지병에 있어서는 지방부 2차로 도로만을 기준으로 하였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다차로 도로 등 도로의 종류에 따른 설치기준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차량의 침범과 동시에 야간, 우천시시선 유도를 위한 설치기준을 제시하여 노면 표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기준 제시가 요구된다.
향후 갈매기표지에 있어서 도로의 종류별로 차로 수와 차로폭을 고려한 설치기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현행 갈매기표지 설치기준과 본연구의 새로운 설치기준에 대한 운전자 시인성 및 반응도에 대한 비교/평가를 수행하여 갈매기표지 설치기준의 적정성 및 안전성을 고려한 설치기준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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