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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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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곡선부는 기하구조상 운전자의 시각변화가 현저하게 발생하고, 속도편차가 크게 나타나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 직선부보다 큰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1999년도 교통문화운동본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약 78%의 운전자가 안전표지판에 대한 불만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불만 요인으로는 시인성 부족이 27.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야간 또는 기상 악화로 인해 시선유도시설의 시인성 마비는 도로선형에 관한 정보를 부적절하게 전달하여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도로의 서비스수준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운전자의 시인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시선유도시설물의 설치와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기 설치 운영 중인 재귀반사식 시선유도시설과 도로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 개발된 내부조명식 시선유도시설에 대해 운전자가 곡선부를 주행할 때 도로선형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고, 시인성이 향상된 시선유도시설물에 대해 1차, 2차 설문조사를 통해 통계적으로 비교 분석한 후, 교통안전을 향상시키는 최적의 시선유도시설물을 제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재귀반사식 보다 내부조명식 시선유도시설에서 시인성, 속도감속 필요성, 안전성에 대하여 더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교통안전이 향상된 시선유도시설물을 설치할 경우, 운전자에게 도로선형에 대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함은 물론 곡선부 교통사고 위험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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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changes and speed changes in curved sections of highways are more dangerous than straight sections According to the enquetes conducted by Coalition for Transportation Culture in 1999, about 78% of drivers are dissatisfied with traffic guide and safety signs, with lack of visibility being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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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한 바 없는 곡선부 시선유도시설물(재귀반사식과 내부조명식)의 시인성을 설문조사를 통해 비교·분석함으로써, 곡선부 교통안전을 향상시키는 시선유도시설물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간적·공간적 한계 등으로 인하여 연구의 범위가 제한된 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다음의 몇 가지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곡선부에 기 설치·운영 중인 재귀반사식 시선유도시설과 내부조명식 시선유도시설의 시인성에 대해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시인성을 비교·분석한 후, 시인성 측면에서 안전한 시선유도시설물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기 설치·운영 중인 재귀반사식 시선유도시설과 도로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 개발된 내부조명식 시선유도시설에 대해 운전자가 곡선부를 주행할 때 도로선형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고, 시인성도 향상된 시선유도시설물의 적응 전·후 설문조사(1차, 2차) 자료를 이용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최종적으로 교통안전 측면에서 보다 효율적인 시선유도시설물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귀하는 주행시 곡선부에 설치된 시설 중 어떤 것에 의해 속도를 감속해야 한다고 인식됩니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의 곡선부의 특징은 무엇인가? 도로의 곡선부는 기하구조상 운전자의 시각변화가 현저하게 발생하고, 속도편차가 크게 나타나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 직선부보다 큰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1999년도 교통문화운동본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약 78%의 운전자가 안전표지판에 대한 불만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불만 요인으로는 시인성 부족이 27.
광주광역시 주요 곡선부 도로구간 중 어느 곳들을 조사 지점으로 선정하였는가?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주요 곡선부 도로구간을 대상으로 한다. 해당 지역의 예비답사를 통해 주행실험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단독주행이 가능한 곳, 시거가 제약된 곳, 과속단속카메라가 없는 곳, 도로 주변 영향이 최소화된 곳 등을 고려하여 조사지점을 선정하고, 기하구조 자료를 수집하였다.
안전 표지판에 대한 불만요인은 무엇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가? 또한, 교통수단이 확충되면서, 도로를 통행하는 운전자들의 대부분은 도로표지판 식별에 대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1999년도 교통문화운동본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약 78%의 운전자가 안전표지판에 대한 불만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불만요인으로는 시인성 부족이 27.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야간 또는 기상 악화로 인해 시선유도시설의 시인성 마비는 도로선형에 관한 정보를 부적절하게 전달하여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도로의 서비스수준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운전자의 시인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시선유도시설물의 설치와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건설교통부(2008) 도로설계편람. 

  2. 건설교통부(2008)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3. 박민철(2008) 곡선부 시각왜곡현상 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4. 신재만(2009) 곡선부 시각왜곡현상을 고려한 인지곡선반경 산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5. 이석기, 정준화, 김수연(2008) 도로안내표지 종류별 시인.판독성 비교 실험,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1215-1218. 

  6. 전우훈, 조혜진(2006) 시선유도시설의 성능에 따른 운전자 반응 형태 연구.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3935-3938. 

  7. Hassan, Y., S.M. Easa, and A.O.Abd El Halim (1998) Design considerations for combined highway alignment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23, No. 1. 

  8. Hildebrand, E. D. (2003) reductions in traffic sign retroreflectivity caused by frost and dew,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003, pp. 79-84. 

  9. Munehiro, Kazunori (2005) Effect of time and foggy conditions on subjective visibility: Evaluation of retroreflective traffic control devic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005, pp. 85-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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