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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성에 입각한 하멜의 문화콘텐츠 자원화
Utilization of Hamel's Cultural Contents based on Place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4, 2008년, pp.137 - 146  

최석 (전남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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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문화관광개발 정책으로서 차별화된 장소 이미지 정립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지역이 소유하고 있는 문화적 역사적으로 차별화된 장소를 활용한 장소마케팅 전략은 그 지역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지역개발전략의 일환으로 매우 가치가 크다. 장소 이미지가 차별화된 브랜드로 구축되기 위해서는 그 장소와 지역에 가장 적합한 장소이미지 포지셔닝이 수립 되여야 하고 더불어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종합적인 마케팅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장소와 장소마케팅 관련 이론과 논의들을 토대로 하멜이 표류한 후 체류했던 역사적 문화적 배경과 장소자산을 가지고 있는 지역을 선정하여, 문화적 활동 공간으로서의 가능성과 보다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사례 조사를 통하여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고찰하고 브랜드화 및 장소 이미지 판촉과 관련한 제안, 그리고 종합적 이미지 구축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모색과 자원화의 가능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stablishment of differentiated place image is becoming more important as a cultural tourism development policy in order to secure regional identity and boost regional economy. Place marketing strategies using culturally and historically differentiated regional places is very valuable as part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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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고서형식으로 쓰여 진 이 책에 의해서, 조선이 서구에 최초로알려지게 되었다 하멜에 관한 연구는 '하멜 표류기'의번역과 17C 역사적인 관점에서의 연구가 주를 이루고문화적인 관점에서의 콘텐츠개발에 관련한 연구는 극히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멜이 표류한 후 체류했던 역사적 문화적 배경과 장소자산을 가지고 있는 지역을 선정하고 이를 문화적 활동 공간으로서의 가능성과 보다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문화적 정체성을 토대로 장소자산 발굴 및 상징적 이미지 구축에서 장소이미지 판촉(promotion) 까지 이루어지는 일련의 장소마케팅에 관한 내용이다 기존의 장소와 장소마케팅 관련 이론과 논의들을 토대로 하여 하멜이 체류하였던 장소에 대한 자원화 가능성과 문화적 콘텐츠로의 개발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 연구방법으로는 우선 문화콘텐츠 및 기존의 장소와 장소마케팅 관련 이론과 논의들을 토대로 장소성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았다. 본론에서는 국내·외 개발사례조사를 통하여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고찰하고, 장소브랜드화 및 장소 이미지 판촉과 관련한 제안을 통하여효율적 인 방안모색과 문화콘텐츠로써의 가능성 도출을시도하였다.
  • 장소성을 반영한 체류 장소를 매개체로 상징적 중요도와 지역개발의 의지를 갖고 있는 곳은 앞의 사례조사에서 살펴보았듯이 제주도와 전남 강진군 그리고 여수시 이다. 이렇듯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는 세곳을 중심으로 콘텐츠개발모형에 대한 논의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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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심승구, "한국 술 문화의 원형과 콘텐츠화",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술세미나, p.90, 2005. 

  2. 문화관광부, 문화정책백서, 문화관광부, 2001. 

  3. 이석환, 황기원, "장소와 장소성의 다의적 개념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제32권, 제5호, 1997. 

  4. 백선혜, 장소마케팅에서 장소성의 인위적 형성: 한국과 미국 소도시의 문화예술축제를 사례로,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4. 

  5. 이정훈, "장소의 상징적 이미지와 문화적 활동의 영역적 체계에 입각한 문화관광개발의 개념적 모형 정립",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11권, 제5호, pp.408-411, 2005. 

  6. 이정훈, "지역개발에서 차별화된 장소이미지 설정을 위한 장소분석 방법론 재구축", 지리학연구, 제38권, 제4호, pp.490-491, 2004. 

  7. 핸드릭 하멜, 김태진, 하멜표류기, 서해문집, 2003. 

  8. http://www.huistenbosch.co.jp 

  9. http://www.hamel.go.kr/ 

  10. http://www.hamelyear.com/ 

  11. http://cyber.jeju.go.kr/contents/index.php 

  12. http://korean.huistenbosch.co.jp/ 

  13. http://yeosu.go.kr/site/Home/tour/tour_ attraction/ham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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