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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멜을 이용한 모바일 디지털 스토리텔링
Mobile digital storytelling using Ham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6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10, 2006년, pp.172 - 175  

고석하 (제주대학교) ,  임지훈 (제주대학교) ,  김성백 (제주대학교) ,  문혜경 (제주대학교) ,  현정석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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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멜"은 제주와 조선을 유럽에 최초로 알린 인물이라는 학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도서를 제외한 디지털 콘텐츠의 개발은 전무한 상태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하멜" 캐릭터를 이용하고 제주의 문화를 소재로 하여, PDA의 장점인 휴대성, 멀티미디어 이용 등을 바탕으로 한 교육용 게임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원시적인 점수 쌓기 게임 형식에서 탈피하여 게임 공간과 "하멜" 캐릭터의 인터렉션에 따른 다양한 시나리오를 가지는 형태로, 지역문화와 사이버 공간을 접목시키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구조를 띈다. 게임을 통해 학습을 하는 방법에 있어 제주 특유의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퀴즈, 십자 퍼즐, 순서 맞추기, 틀린 그림 맞추기, 조각 퍼즐 등의 게임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콘텐츠들은 각기 모듈화된 설계를 통해 각각의 모듈이 독립적 역할을 수행하여 약간의 조정만으로도 제주 외의 다른 지역의 콘텐츠를 이용하여 시리즈 형식의 무한한 게임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mel has a scholastic value as the first person, who announces Jeju and Korea to Europe. However, there has been little research on developing digital contents except a few books about Hamel. We develop an educational game on PDA using Hamel, based on Hamel character, Jeju's unique culture, multim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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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하멜관련 사이트와 차별성을 두기 위해 제주의 하멜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다른 문화 콘텐츠 제작에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멜표류기를 새롭게 각색하여, 보고서 형식의 밋밋한 하멜표류기에 흥미와 재미를 가미시켰다.
  •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콘텐츠로서 Pocket PC 기반의 교육용 게임 “하멜의 무한도전”을 구현하였다. 이번 연구는 제주와의 연관성을 들어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하멜의 표류일정을 따라 국내 여러 지역으로 초점을 바꿔, 시리즈 형식의 무한한 콘텐츠 제작을 시도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이러한 콘텐츠 제작에 있어 각종 비효율성을 극복하여 초보자도 단기간에 콘텐츠를 제작 할 수 있도록 하는 게임 개발 툴의 제작과 활용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구현하였다. 이번 연구는 제주와의 연관성을 들어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하멜의 표류일정을 따라 국내 여러 지역으로 초점을 바꿔, 시리즈 형식의 무한한 콘텐츠 제작을 시도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이러한 콘텐츠 제작에 있어 각종 비효율성을 극복하여 초보자도 단기간에 콘텐츠를 제작 할 수 있도록 하는 게임 개발 툴의 제작과 활용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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