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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터널모형실험 및 수치해석적 검증
A Tunnel Mock-up Test and Numerical Analysis on Steel Fiber Reinforced Shotcrete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18 no.2 = no.73, 2008년, pp.107 - 117  

유광호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지성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연준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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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터널의 지반과 지보재의 상호 거동을 규명하기 위해 터널의 1차 지보재인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파괴 및 변형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실제와 유사한 크기의 터널모형을 제작하여 실험하였다. 실험은 측압계수를 0.5와 1.0으로 설정하여 수행하였으며 11개의 유압실린더를 사용하여 하중을 재하하였다. 11개의 유압실린더는 측압을 효과적으로 모사하기 위해 천단부와 측벽부 두 그룹으로 나누어 조절하였다. 한편 숏크리트의 변형은 11개의 LVDT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각 실린더에서 가해지는 하중이 숏크리트에 분산되어 잘 전달되도록 뒤채움재를 사용하였다. 모형실험의 검증을 위해 3차원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3차원 수치해석은 터널모형실험과 가능하면 같은 조건으로 해석하기 위하여 모형실험의 로드셀에서 얻어진 하중이력곡선이 수치해석 시에도 가능하면 동일하게 재현되도록 FISH routine을 별도로 작성하여 수행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ailure and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steel fiber reinforced shotcrete (SFRS) which is a primary tunnel support was investigated to find out ground-support mutual behavior. To this end, a mock-up of a tunnel was made and experimented with the conditions of lateral earth pr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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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터널의 주 지보재인 숏크리트의 파괴 거동을 규명하기 위해 실제 터널과 유사한 크기의 마제형 터널을 제작하여 터널모형실험을 수행하고 3차원 수치해석에 의해 검증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9의 (b)와 같이 모델링하였다. 단 숏크리트와 뒷채움재의 경계면은 경계요소를 사용하지 않고 일체로 거동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터널모형실험과 같은 조건을 설정해주기 위하여 그림 9에서 나타낸 축을 기준으로 인버트 부분의 숏크리트 양단부는 X축 방향의 변위를, 뒤채움재의 외곽부는 하중이 재하되는 부분을 제외하고 X 및 z 방향의 변위를 고정시켰다.
  • 한편 굴착 후 타설되는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는 일반 숏크리트에 비하여 설계기준강도 f* 가 약 10%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파괴 후에도 지지력을 상실하지 않아 에너지흡수량이 수백%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고(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2001),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허용휨응력을 일반 숏크리트 값 보다 약 50% 증가시켜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알려진 바 있다(유광호등, 200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계기준강도를 실험은 통해 얻은 숏크리트 공시체의 일축압축강도인 450 kg/ cm로 가정하여 허용휨압축응력과 허용휨인장응력을 표 3과 같이 계산하였으며, shell 요소의 최대휨압축 및 인장응력이 각각 계산된 허용휨응력을 초과하게 되면 균열이 발생한다고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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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종우, 이희근, 1994, "심부갱도내 철재지보의 변형거동과 지보하중결정에 관한 연구", 한국자원공학회지, Vol. 31, pp. 60-69 

  2. 김종우, 1998, "가축성 강재 지보의 강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암반공학회 논문집, Vol. 8, pp. 261-274 

  3. 유광호, 박연준, 홍근영, 이현구, 김재권, 2005, "지보재 파괴를 고려한 터널 안전율의 수치해석적 산정 연구",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Vol. 7, No. 1, pp. 37-49 

  4. 유광호, 박연준, 이민호, 2006, "모형실험 및 수치해석에 의한 터널의 정량적 안정성 평가기술 연구", 2006년 한국지반공학회 가을학술발표회 대구 경북대학교, pp. 2150 -2159 

  5. 유광호, 이민호, 박연준, 2007, "숏크리트 거동에 대한 갱도모형실험과 수치해석의 비교", 한국암반공학회 춘계학술발표회, 서울대 호암 컨벤션 센터, pp. 112-121 

  6. 이대혁, 김영근, 이희근, 1998, "모형실험에 의한 터널 복공의 역학적 거동 및 균열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암반공학회 논문집, Vol. 8, pp. 53-66 

  7. 이대혁, 김재순, 이희근, 김성운, 1998, "수치해석에 의한 터널 복공의 역학적 거동 및 균열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암반공학회 논문집, Vol. 8, pp. 146-156 

  8.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2001, 강섬유보강 숏크리트의 성능 향상 및 품질기준 정립(II), 2001년도 연구보고서, pp. 199 

  9. Itasca Consulting Group, Inc., 2006, FLAC-3D, Fast Lagrangian Analysis of Continua, Version 3.10, Itasca Consulting Group, Minneapolis, Minnesota, USA 

  10. Mashimo, H., N. Isago, and T. Kitani, 2004, "Numerical approach for design of tunnel concrete lining considering effect of fiber reinforcements,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9 No. 4-5, pp. 454 -455 

  11. Jukes, S.G., F.P. Hassani and B.N. Whittaker, 1983, "Characteristics of steel arch support systems for mine roadways, part 1. Modeling theory, Instrumentation and preliminary result", Mining Science and Technology, Vol. 1, Issue 1, pp. 43-58 

  12. Salder, G.W., 1984, "Testing of roadway support equipment", The Mining Engineer, Vol. 144, pp. 237-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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