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터널의 건설심도는 점차 깊어지고 길이 및 단면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굴착 직후 주변 지반의 지압에 대해 보다 높은 지보효과를 발휘하고 지표침하 억제효과가 있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3차원수치해석을 통해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지보성능을 분석하여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높이고자 일반 숏크리트와 같은 지보효과를 발휘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추정하기 위해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5단계로 변경하며 해석을 수행하여 지보성능을 분석하였다. 또한 숏크리트가 경화될 때까지 지반을 지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강지보재를 조기에 강도발휘가 가능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로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판단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지반조건이 불리할수록 지반변위 억제 효과가 증대되며 강지보재의 숏크리트 경화 전 지보효과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최근 터널의 건설심도는 점차 깊어지고 길이 및 단면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굴착 직후 주변 지반의 지압에 대해 보다 높은 지보효과를 발휘하고 지표침하 억제효과가 있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지보성능을 분석하여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높이고자 일반 숏크리트와 같은 지보효과를 발휘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추정하기 위해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5단계로 변경하며 해석을 수행하여 지보성능을 분석하였다. 또한 숏크리트가 경화될 때까지 지반을 지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강지보재를 조기에 강도발휘가 가능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로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판단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지반조건이 불리할수록 지반변위 억제 효과가 증대되며 강지보재의 숏크리트 경화 전 지보효과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Now-a-days, the trend in constructing tunnels is to build more deeper, more longer tunnels of greater cross-sections. That's why, the demand of "Early-high-strength shotcrete" is very high because of their advantage of attaining higher strength immediately after excavation, which controls the ground...
Now-a-days, the trend in constructing tunnels is to build more deeper, more longer tunnels of greater cross-sections. That's why, the demand of "Early-high-strength shotcrete" is very high because of their advantage of attaining higher strength immediately after excavation, which controls the ground subsidence. So, this study reveals the supporting phenomena of early-high-strength shotcrete, using three-dimensional numerical analysis. The crux of this study can be applied practically in construction sites also. Support Performance of two different qualities of shotcrete was checked out, by keeping the general shotcrete's thickness constant and comparing it with early-high-strength shotcrete's thickness decreasing it gradually in five steps, and analysing/comparing the support performance in all cases. Effect of using early-high-strength shotcrete was analysed to save the cost of steel sets, which are widely used for supporting the ground before the hardening of general shotcrete. The results of numerical analysis on the performance of early-high-strength shotcrete show that, it behaves more effectively under worse ground conditions and it can support the ground more conveniently than steel sets, before the shotcrete is hardened.
Now-a-days, the trend in constructing tunnels is to build more deeper, more longer tunnels of greater cross-sections. That's why, the demand of "Early-high-strength shotcrete" is very high because of their advantage of attaining higher strength immediately after excavation, which controls the ground subsidence. So, this study reveals the supporting phenomena of early-high-strength shotcrete, using three-dimensional numerical analysis. The crux of this study can be applied practically in construction sites also. Support Performance of two different qualities of shotcrete was checked out, by keeping the general shotcrete's thickness constant and comparing it with early-high-strength shotcrete's thickness decreasing it gradually in five steps, and analysing/comparing the support performance in all cases. Effect of using early-high-strength shotcrete was analysed to save the cost of steel sets, which are widely used for supporting the ground before the hardening of general shotcrete. The results of numerical analysis on the performance of early-high-strength shotcrete show that, it behaves more effectively under worse ground conditions and it can support the ground more conveniently than steel sets, before the shotcrete is harde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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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숏크리트가 경화될 때까지 지반을 지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강지보재를 조기에 강도발휘가 가능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로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판단하였다.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지보효과를 분석하여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0배로 바꾸어가며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하여 강지보재가 설치된 일반 숏크리트와 같은 지보효과를 발휘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추정하고자 하였다. 지보 순서는 숏크리트의 경화단계를 고려하여 「굴착 → 연성 숏크리트 + 록볼트 + 강지보재 → 강성 숏크리트」단계로 모사하였으며, 시공단계 메카니즘은 3장에 나와있는 내용과 같다.
또한 일반 숏크리트가 경화될 때까지 지반을 지지하는 강지보재를 조기에 충분한 강도가 발휘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로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3D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지보효과를 분석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재령별 압축강도는 일본 Mineyama 터널의 Joetsu~Toyama 구간에 사용된 숏크리트의 압축강도 시험 결과자료를 사용하였다(Kanazawa et al.
본 논문에서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지보성능을 파악하기 위해 일본 Mineyama 터널의 Joetsu~Toyama 구간에 사용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재료를 바탕으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지반등급 1~5의 균질한 지반에 대하여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두께를 바꾸어 가며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일반 숏크리트와 같은 지보효과를 발휘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추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지보성능을 수치해석적인 방법에 근거하여 판단하였다. 하지만 이는 본 검토 대상단면에서만 국한된 결과이므로 보다 정확한 실무 적용을 위해서는 실제 현장에서의 계측결과의 분석 등을 통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Table 12에는 지보패턴별로 해당하는 터널둘레와 숏크리트 라이닝 두께, 단위 폭을 곱하고 시공시 발생하는 리바운드량을 고려하여 단위 폭당 숏크리트 총 사용량을 계산하였다. 실링두께는 공사 현장마다 다르나 5 cm로 통일하여 가정하였다. 또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체적은 지보성능 비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 숏크리트와 같은 천단변위를 허용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제안 방법
강지보재가 설치된 일반 숏크리트를 사용하는 경우와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를 사용하는 경우로 나누어 공사원가를 비교하였다(Table 13).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일반 숏크리트와 동일한 천단 변위를 갖는 두께로 설계하였을 때,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를 사용할 경우 공사원가가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두께 감소로 인해 숏크리트가 받는 응력이 높아지면 숏크리트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해석에서 도출된 최대합성응력을 숏크리트의 허용응력으로 나누어 비교하였다(Fig. 6). 일반적으로 숏크리트의 허용응력은 28일 압축강도의 0.
이에 대한 부분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하여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나 아직 완전히 규명되지 않았으며 지반 하중형태에 따라서 달라질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4장에서는 합성부재의 지지력을 고려할 때 숏크리트와 강지보재 모두 축력과 모멘트를 함께 분담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강지보재가 설치된 일반 숏크리트를 안전측으로 고려하고 이를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를 비교하였다.
그러나 조기재령에서는 숏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기 어려우며 강도가 충분하지 않아 코어링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숏크리트의 조기강도는 현장에서 숏크리트 타설 직후 Pull-out test 및 Pin test를 이용하여 강도를 측정한다.
강지보재는 연속적으로 설치되지 않는 특성을 고려하여 판요소가 아닌 2차원 요소로 일정간격을 두어 모델링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지보재 모델링시 숏크리트와 강지보재를 모두 축력과 모멘트를 받는 빔요소로 모델링하였다. 또한 이 합성부재와 비교대상인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또한 같은 빔 요소로 모델링하였다.
따라서 지보재 모델링시 숏크리트와 강지보재를 모두 축력과 모멘트를 받는 빔요소로 모델링하였다. 또한 이 합성부재와 비교대상인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또한 같은 빔 요소로 모델링하였다. 사용된 강지보재는 지반등급 4에서 LG-50×20×30, 지반등급 5에서 LG-70×20×30 이며 단면특성은 Table 9과 같다.
실링두께는 공사 현장마다 다르나 5 cm로 통일하여 가정하였다. 또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체적은 지보성능 비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 숏크리트와 같은 천단변위를 허용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리바운드량은 ○○도로터널의 숏크리트 리바운드 측정 결과를 참조하였으며 일반 숏크리트는 12.
판 요소로 곡면구조를 모델링할 때에는 요소간의 각도가 10°를 넘지 않도록 해야하므로 최대한 mesh의 크기를 작게 설정하였다. 록볼트는 축방향으로만 힘을 전달할 수 있는 트러스요소(Truss element)로 모델링하였다. 숏크리트에 사용된 물성치는 2.
시공단계 해석을 위하여 터널이 위치할 지반 및지보재를 굴진장 간격으로 분할하였으며 개별적으로 거동이 가능하도록 분리하여 모사하였다(Fig. 2).
일반 숏크리트와 강지보재가 설치된 일반 숏크리트,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지보성능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비교하였다.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3장에서와 같이 일반 숏크리트 대비 두께를 0.
일반 숏크리트와 같은 지보효과를 발휘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추정하기 위해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일반 숏크리트 라이닝 두께의 0.2배, 0.4배, 0.6배, 0.8배, 1.0배로 설정하여 30가지의 해석을 수행하였다(Table 7).
일반 숏크리트와 같은 지보효과를 발휘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추정하기 위해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일반 숏크리트 라이닝 두께의 0.2~1.0배로 설정하여 해석을 수행하고 천단침하, 숏크리트 응력을 통해 지보성능을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터널단면은 평면변형률상태이므로 2차원해석을 실시하나, 본 논문에서는 터널의 지보재별 수치해석을 수행하기 때문에 case별 하중분담율의 변화를 모두 고려하여 지보재의 효과를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 3차원 해석을 실시하였다.
일반 숏크리트와 강지보재가 설치된 일반 숏크리트,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지보성능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비교하였다.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3장에서와 같이 일반 숏크리트 대비 두께를 0.2배, 0.4배, 0.6배, 0.8배, 1.0배로 바꾸어가며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하여 강지보재가 설치된 일반 숏크리트와 같은 지보효과를 발휘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추정하고자 하였다.
지반등급 1, 2, 3, 4, 5에 대하여 각각 균질하게 지반을 모델링하였으며 지반의 물성은 Table 3에서의 지반등급별 특성치의 평균값을 매개변수로 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지보성능을 파악하기 위해 일본 Mineyama 터널의 Joetsu~Toyama 구간에 사용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재료를 바탕으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지반등급 1~5의 균질한 지반에 대하여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두께를 바꾸어 가며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일반 숏크리트와 같은 지보효과를 발휘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추정하였다. 또한 숏크리트가 경화될 때까지 지반을 지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강지보재를 조기에 강도발휘가 가능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로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판단하였다.
지보 순서는 숏크리트의 경화단계를 고려하여 해당 section마다 「굴착 → 연성 숏크리트 + 록볼트 →강성 숏크리트」단계로 모사하였으며, 표준지보패턴에 따라 지보패턴 1과 지보패턴 4의 하반은 2회 굴진후 지보를 하도록 모사하였다.
수치해석 모델은 터널설계기준(2009)에 따라 터널 좌・우는 터널 굴착폭의 3배, 하부는 터널 굴착폭의 2배로 모사하였다. 터널 종방향 길이는 굴진장의 20배로 정하여 터널 굴착폭의 약 2~5배로 모사하였다. 터널 상부는 지표면까지를 해석영역으로 하였는데, 지반등급 1, 2는 토피고가 100 m, 지반등급 3, 4는 50 m, 지반등급 5는 30 m로 차등적용하였다(Fig.
대상 데이터
사용된 강지보재는 지반등급 4에서 LG-50×20×30, 지반등급 5에서 LG-70×20×30 이며 단면특성은 Table 9과 같다.
록볼트는 축방향으로만 힘을 전달할 수 있는 트러스요소(Truss element)로 모델링하였다. 숏크리트에 사용된 물성치는 2.3장에서 계산한 탄성계수와 일반적인 단위중량, 포아송비를 적용하였으며 록볼트는 철근 D25로 모델링하였다(Table 4).
본 논문에서는 3D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지보효과를 분석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재령별 압축강도는 일본 Mineyama 터널의 Joetsu~Toyama 구간에 사용된 숏크리트의 압축강도 시험 결과자료를 사용하였다(Kanazawa et al., 2007).
이론/모형
수치해석 모델은 터널설계기준(2009)에 따라 터널 좌・우는 터널 굴착폭의 3배, 하부는 터널 굴착폭의 2배로 모사하였다. 터널 종방향 길이는 굴진장의 20배로 정하여 터널 굴착폭의 약 2~5배로 모사하였다.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지보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지반분야의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Midas GTS(Ver.440)를 사용하였다.
재료의 변형을 탄성 및 소성변형으로 표현하는 모델을 탄소성 모델이라고 하며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응력 상태에서 항복의 여부를 결정하는 항복기준(Yield Criteria)과 항복 후 거동을 모사하기 위한 유동법칙(Flow Rule)이 필요하다. 항복규준에는 Mohr-Coulomb, Drucker-Prager, Hoek-Brown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터널해석에서 일반적으로 간편하게 많이 쓰이는 탄소성 모델인 Mohr-Coulomb 파괴기준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1. 지보패턴별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두께를 바꾸어 가며 천단변위를 비교한 결과 일반 숏크리트의 0.4~0.6배 두께에 해당할 때 같은 변위를 허용함을 알 수 있었다. 일반 숏크리트와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를 같은 두께로 지보효과를 비교한 결과, 천단변위의 억제효과와 허용응력대비 최대휨압축 응력 비의 차가 지반조건이 불리할수록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2. 숏크리트의 두께가 얇아질수록 숏크리트가 받는 휨압축응력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설계기준강도가 높기 때문에 허용응력 또한 높다.
3.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두께를 감소시키면서 천단변위를 분석한 결과, 강지보재가 설치된 일반 숏크리트와 동일한 천단변위를 갖게 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두께는 지반등급 4와 5에서 일반 숏크리트 대비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두께가 각각 0.666배, 0.651배인 79.92 mm, 104.16 mm로 나타났다. 수치해석 결과,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강지보재의 숏크리트 경화 전 지보효과를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경제성 측면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지반등급 1~5의 균질한 지반에 대하여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두께를 바꾸어 가며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일반 숏크리트와 같은 지보효과를 발휘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추정하였다. 또한 숏크리트가 경화될 때까지 지반을 지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강지보재를 조기에 강도발휘가 가능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로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판단하였다.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지보효과를 분석하여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일반 숏크리트와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를 같은 두께로 지보효과를 비교한 결과 천단변위의 억제효과와 허용응력대비 최대휨압축응력 비의 차가 지반이 불량할수록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지반이 불리할수록 상대적으로 그 효과가 증대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체적은 지보성능 비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 숏크리트와 같은 천단변위를 허용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리바운드량은 ○○도로터널의 숏크리트 리바운드 측정 결과를 참조하였으며 일반 숏크리트는 12.1%,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7.4%로 계산하였다.
16 mm로 나타났다. 수치해석 결과,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강지보재의 숏크리트 경화 전 지보효과를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경제성 측면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9, Table 10). 수치해석 결과로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강지보재의 숏크리트 경화전 지보효과를 충분히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6배 두께에 해당할 때 같은 변위를 허용함을 알 수 있었다. 일반 숏크리트와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를 같은 두께로 지보효과를 비교한 결과, 천단변위의 억제효과와 허용응력대비 최대휨압축 응력 비의 차가 지반조건이 불리할수록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지반조건이 불리할수록 그 효과가 증대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365 mm 정도 작게 발생하였다. 조기 탄성계수가 높은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를 사용함으로써 터널굴착주변 지반보다 숏크리트가 지반하중을 지지하게 되어 천단변위가 작게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강지보재가 설치된 일반 숏크리트를 사용하는 경우와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를 사용하는 경우로 나누어 공사원가를 비교하였다(Table 13).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일반 숏크리트와 동일한 천단 변위를 갖는 두께로 설계하였을 때,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를 사용할 경우 공사원가가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를 줄여나가면서 천단변위를 분석해 보았으며, 강지보재가 설치된 일반 숏크리트와 동일한 천단변위를 갖게 하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는 지반등급 4, 5에서 두께 비가 각각 0.666, 0.651인 79.92 mm, 104.16 mm로 나타났다(Fig. 9, Table 10). 수치해석 결과로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강지보재의 숏크리트 경화전 지보효과를 충분히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5에 도시하였다. 조기고강도 숏크리트가 일반 숏크리트보다 지반하중을 더 크게 받게 되어 숏크리트의 작용응력이 크게 발생하며, 조기고강도 숏크리트 라이닝의 두께가 얇아질수록 숏크리트가 받는 응력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설계기준강도가 높기 때문에 허용응력 또한 높다. 지보패턴별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두께를 바꾸어 가며 일반 숏크리트와 최대 합성응력/허용응력을 비교한 결과 지보패턴 5에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가 일반 숏크리트 두께의 0.2배인 경우를 제외하고 모두 일반 숏크리트보다 높은 안전율을 보였다.
그러나 현재 강지보재는 임시지보재로 터널의 안정성 해석에 반영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를 수치해석에 반영하여 해석한 결과 강지보재가 설치된 일반 숏크리트가 강지보재가 설치되지 않은 일반 숏크리트 보다 변위 억제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강지보재는 기본적으로 숏크리트가 경화될 때까지 지반을 지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보강재이다. 따라서 타설 직후 높은 강도를 발휘할 수 있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이러한 강지보재의 역할을 대체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1차 지보재의 대규모화를 억제하며 터널의 굴진 속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터널 굴진 속도의 고속화에 도움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지보성능을 수치해석적인 방법에 근거하여 판단하였다. 하지만 이는 본 검토 대상단면에서만 국한된 결과이므로 보다 정확한 실무 적용을 위해서는 실제 현장에서의 계측결과의 분석 등을 통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강지보재는 인장력에 저항하는 부재이므로 강지보재 대체 연구시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인장저항력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기고강도 숏크리트가 안전하게 터널을 구축할 수 있는 이유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단시간에 높은 강성을 발현하여 지반을 견고하게 지지할 수 있기 때문에 터널 주위 지반의 이완을 최소화시키고 안전하게 터널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재령 28일에 압축강도는 41.
강지보재는 어떤 재료인가?
강지보재는 기본적으로 숏크리트가 경화될 때까지지반을 지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보강재이다. 따라서 타설 직후 높은 강도를 발휘할 수 있는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이러한 강지보재의 역할을 대체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조기고강도 숏크리트의 두께를 감소시키면서 천단변위를 분석한 결과 어떤 판단을 할 수 있는가?
16 mm로 나타났다. 수치해석 결과, 조기고강도 숏크리트는 강지보재의 숏크리트 경화 전 지보효과를 대신할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경제성 측면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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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azawa, H., Nishi, T., Nonomura, M., Nishizaki, S. (2010), "A study on rapid NATM tunnel driving by early-high-strength shotcrete support system.",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66, No. 3, pp. 447-458.
Kim, S.H., Kim, K.L., Jeong, S.S., Choi, W.I., Lee, K.J., Lee, S.W. (2012), "Estimation of the Ground Loads Acting on Concrete lining in NATM Tunnel.",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2012, No. 5, pp. 415-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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