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OEM 수출기업의 ODM 전환 성과와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Performance and Success factors of Transformation from OEM Exporting companies to ODM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ct the factors which have an effect on transformation level and performance and to provide the ways of successful transformation and vitalization from OEM to ODM. This study was proceeded by an empirical analysis. A model and hypotheses were set up and they were v...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ct the factors which have an effect on transformation level and performance and to provide the ways of successful transformation and vitalization from OEM to ODM. This study was proceeded by an empirical analysis. A model and hypotheses were set up and they were verified through the empirical analysis. Those factors were divided into four, inner company factors, strategic factors, core competence factors and purchase determining factors. In the result of the model suitability analysis on the study model of relationship among 'influencing factors of ODM transformation - ODM transformation level-export performance', every factors, $X^2=912.067$, DF=261, p value=0.000, GFI=0.737, AGFI=0.620, NFI=0.786, IFI=0.837, CFI=0.834, Q value=3.495 were rather insufficient to be a good model, but they were good enough for the general analysis. Taking these accounts into consideration, this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implications. First, making a plan and setting up strategies in advance are required. Second, financial plan has to be prepared. Third, trends in global markets have to be analyzed. Fourth, companies have to focus on developing new materials and products through R&D. Fifth, quality competitiveness and quality control systems are requir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ct the factors which have an effect on transformation level and performance and to provide the ways of successful transformation and vitalization from OEM to ODM. This study was proceeded by an empirical analysis. A model and hypotheses were set up and they were verified through the empirical analysis. Those factors were divided into four, inner company factors, strategic factors, core competence factors and purchase determining factors. In the result of the model suitability analysis on the study model of relationship among 'influencing factors of ODM transformation - ODM transformation level-export performance', every factors, $X^2=912.067$, DF=261, p value=0.000, GFI=0.737, AGFI=0.620, NFI=0.786, IFI=0.837, CFI=0.834, Q value=3.495 were rather insufficient to be a good model, but they were good enough for the general analysis. Taking these accounts into consideration, this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implications. First, making a plan and setting up strategies in advance are required. Second, financial plan has to be prepared. Third, trends in global markets have to be analyzed. Fourth, companies have to focus on developing new materials and products through R&D. Fifth, quality competitiveness and quality control systems are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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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는 ODM 전환 수준이 수출성과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 ODM 수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OEM 수출기업이 ODM 수출기업으로 전환을 위하여 필요한 성공요인들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OEM 수출에서 ODM 수출로 전환한 기업들을 표본으로 하여 ODM 수출로의 전환 수준과 수출성과간의 관계를 분석한 후, ODM 수출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수립하고, 수립된 연구모형과 가설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OEM 수출기업이 ODM 수출기업으로 성공적인 전환을 위하여 필요한 성공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OEM에서 ODM으로 전환한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지에 의한 자료수집 방법을 채택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표본대상은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중 품목의 업체별 연락처를 검색하여 각 품목별 상위 200개 기업 1,400여개 업체의 정보를 입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ODM 전환수준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ODM 전환 수준이 수출성과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 ODM 수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ODM 전환 시 영향요인 및 전환 성과에 대한 연구모형을 개발하여, OEM 수출에서 ODM 수출로 전환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전환 시 영향요인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중소 OEM 수출기업들에게 ODM 수출방식을 상기시키고, ODM 수출로의 전환 수준과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도출하여, 향후 ODM 수출로의 성공적인 전환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H1-1] ODM 전환수준은 수출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ODM 전환수준은 수출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경영전략은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구매결정요인의 첫 번째 가설인 “[H5-1] 가격경쟁력은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H3-3] 판촉전략은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가설인 “[H5-2] 품질경쟁력은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업적 요인에서 첫 번째 가설인 “[H2-1] 기업규모는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두 번째 가설인 “[H2-2] 수출경험은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전략적 요인에서 첫 번째 가설인 “[H3-1] 경영전략은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ODM 수출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선정하기 위하여 첫째, 일반 수출기업의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쟁우위 요인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고 둘째, ODM 수출의 성공요인과 관련된 문헌연구를 실시하여, 공통적으로 논의된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ODM 전환수준이 기업의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Lui(2005), 김성권(2000)의 연구를 참조하여 ODM 전환수준에 관한 가설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ODM 전환수준 항목으로 ODM 매출액 비중, ODM 매출기간을 고려하였고, 수출성과 항목으로 판매활동 증가율, 판매량 증가율, 판매이익 증가율을 고려하였다.
ODM 전환수준이 기업의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도출된 성공요인들이 ODM 전환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모형을 아래 과 같이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ODM 전환수준과 수출성과간의 1개 가설을 먼저 검증하고 다음으로 ODM 전환의 영향요인과 ODM 전환수준 간에 설정된 9개의 가설을 검증한다. ODM 전환의 영향요인은 크게 기업적요인, 전략적요인, 핵심역량요인, 구매결정요인의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기업적 요인에서는 기업 규모와 수출경험, 전략적 요인에서는 경영전략, 제품전략, 판촉전략, 핵심역량요인에서는 연구개발능력과 판촉능력, 그리고 구매결정요인에서는 가격경쟁력, 품질경쟁력에 대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ODM 전환의 영향요인은 크게 기업적요인, 전략적요인, 핵심역량요인, 구매결정요인의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기업적 요인에서는 기업 규모와 수출경험, 전략적 요인에서는 경영전략, 제품전략, 판촉전략, 핵심역량요인에서는 연구개발능력과 판촉능력, 그리고 구매결정요인에서는 가격경쟁력, 품질경쟁력에 대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첫째, 연구개발능력항목으로 신제품 개발능력, 제품 설계/디자인 능력, 연구 인력의 교육 및 훈련수준 등을 고려하였다. 둘째, 판촉능력항목으로는 시장세분화 능력, 판매촉진채널의 다양성, 광고/홍보비 지출비중 등을 고려하였다. Lui(2005), 김경율(2005), 이광재(2005), 김성엽(2002), 정종래 (2001), 김성권(2000), 김주일(1994)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핵심역량요인에 관한 가설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가격경쟁력항목으로 인건비 수준, 생산설비의 자동화율, 작업자의 생산성 등을 고려하였다. 둘째, 품질경쟁력항목으로 소재 및 구성품의 품질수준, 품질 측정 및 검사시스템, 품질관리 마인드 등을 고려하였다. 김경율(2005), 이광재(2005), 이남훈 외(2002), 권영철(1996), 민상훈(1994)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구매결정요인에 관한 가설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모형과 가설을 검증하기 전에 측정항목이 어느 정도 일관성 있게 측정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성(Reliability)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 분석에 대표적으로 쓰이는 알파 계수(Chronbach's Alpha)를 이용하였다.
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요인의 수 결정은 고유값(eigen value)이 1 이상인 요인만은 선택하였으며, 각 변수와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주는 요인 적재량(factor loading)은 그 값이 0.
본 연구에서 요인들 간의 연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성 분석과 요인 분석을 통해 단일 차원성이 증명된 각 요인들에 관한 상관분석을 시행하였다. 다음의 <표 10>은 상관분석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는 ODM 전환수준과 수출성과간의 1개 가설을 먼저 검증하고 다음으로 ODM 전환의 영향요인과 ODM 전환수준 간에 설정된 9개의 가설을 검증한다. ODM 전환의 영향요인은 크게 기업적요인, 전략적요인, 핵심역량요인, 구매결정요인의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ODM 전환수준을 매개변수로 하여 이러한 ODM 전환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업적요인(2개), 전략적요인(3개), 핵심역량요인(2개), 구매결정요인(2)의 네 가지로 구분하여 9개 변수를 모형에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모형 적합도를 나타내는 제 요인들 X2 = 912.
6이상인 경우를 유의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요인적재량이 0.4 이하인 항목을 제거하였다. 기업적 요인, 전략적 요인, 핵심역량요인, 구매결정요인 등 각 요인에서 ODM수출로의 전환에 있어서 주요 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는 다음의 <표 5>, <표 6>, <표 7>, <표 8>과 같다.
본 장은 ODM 수출기업으로의 전환 시 영향요인에 관한 문헌연구 부분으로 먼저, 수출기업의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쟁우위 결정요인에 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고, 다음으로 ODM 수출기업으로의 성공요인에 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출기업의 경쟁우위 결정요인에 관한 국외 실증연구는 <표 1>과 같으며, 수출기업의 경쟁우위 결정요인에 관한 국내 실증연구는 <표 2>와 같다.
사전계획 및 전략의 수립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요인으로 세 가지로 항목을 구분하였다. 첫째, 경영전략 항목으로는 사업 참여분야에 대한 계획, 해당분야 경쟁우위 창출방안 등을 고려하였고 둘째, 제품전략항목으로 제품의 포지션, 제품기획, 제품개발전략 등을 고려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판촉전략으로 목적시장 선정 및 조사, 판매대상 선정 및 소비자 분석, 마케팅 경로와 판매촉진방안 등을 고려하였다.
본 연구는 OEM 수출에서 ODM 수출로 전환한 기업들을 표본으로 하여 ODM 수출로의 전환 수준과 수출성과간의 관계를 분석한 후, ODM 수출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수립하고, 수립된 연구모형과 가설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결정요인을 측정하기 위하여 두 가지 항목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가격경쟁력항목으로 인건비 수준, 생산설비의 자동화율, 작업자의 생산성 등을 고려하였다. 둘째, 품질경쟁력항목으로 소재 및 구성품의 품질수준, 품질 측정 및 검사시스템, 품질관리 마인드 등을 고려하였다.
사전계획 및 전략의 수립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요인으로 세 가지로 항목을 구분하였다. 첫째, 경영전략 항목으로는 사업 참여분야에 대한 계획, 해당분야 경쟁우위 창출방안 등을 고려하였고 둘째, 제품전략항목으로 제품의 포지션, 제품기획, 제품개발전략 등을 고려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판촉전략으로 목적시장 선정 및 조사, 판매대상 선정 및 소비자 분석, 마케팅 경로와 판매촉진방안 등을 고려하였다. Lui(2005), Koh & Robicheaux(1988), 김귀옥․배정한(2007)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전략적 요인에 관한 가설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핵심역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두 가지 항목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연구개발능력항목으로 신제품 개발능력, 제품 설계/디자인 능력, 연구 인력의 교육 및 훈련수준 등을 고려하였다. 둘째, 판촉능력항목으로는 시장세분화 능력, 판매촉진채널의 다양성, 광고/홍보비 지출비중 등을 고려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중에서 연락처가 정확하게 기재된 700여개의 업체를 설문대상의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검색 대상품목은 우리나라에서 OEM 수출비중이 높은 화장품, 섬유/의류제품, 신발류, 가죽과 가방제품, 완구류, 자동차부품, 안경의 7개 품목으로 설정하였다. 예비조사는 2007년 3월 15일부터 2007년 4월 15일까지 실시하였고, 본 조사는 2007년 7월1일부터 2007년 10월15일 까지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2007년 3월 15일부터 2007년 4월 15일까지 실시하였고, 본 조사는 2007년 7월1일부터 2007년 10월15일 까지 실시하였다. 배포된 설문지는 총 350부이고, 회수된 설문지는 173부이며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162부이다.(응답률 24.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 분석에 대표적으로 쓰이는 알파 계수(Chronbach's Alpha)를 이용하였다.
검색 대상품목은 우리나라에서 OEM 수출비중이 높은 화장품, 섬유/의류제품, 신발류, 가죽과 가방제품, 완구류, 자동차부품, 안경의 7개 품목으로 설정하였다. 예비조사는 2007년 3월 15일부터 2007년 4월 15일까지 실시하였고, 본 조사는 2007년 7월1일부터 2007년 10월15일 까지 실시하였다. 배포된 설문지는 총 350부이고, 회수된 설문지는 173부이며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162부이다.
표본대상은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중 품목의 업체별 연락처를 검색하여 각 품목별 상위 200개 기업 1,400여개 업체의 정보를 입수하였다. 이 중에서 연락처가 정확하게 기재된 700여개의 업체를 설문대상의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검색 대상품목은 우리나라에서 OEM 수출비중이 높은 화장품, 섬유/의류제품, 신발류, 가죽과 가방제품, 완구류, 자동차부품, 안경의 7개 품목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OEM 수출기업이 ODM 수출기업으로 성공적인 전환을 위하여 필요한 성공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OEM에서 ODM으로 전환한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지에 의한 자료수집 방법을 채택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표본대상은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중 품목의 업체별 연락처를 검색하여 각 품목별 상위 200개 기업 1,400여개 업체의 정보를 입수하였다. 이 중에서 연락처가 정확하게 기재된 700여개의 업체를 설문대상의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이를 근거로 AMOS를 이용하여 각 요인별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AMOS를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의 판정기준으로 검증이나 각종 적합도가 이용된다.
성능/효과
ODM 수출로의 전환에 앞서 조달비용과 인력충원에 대한 방안이 검토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그러나 제품의 생산기간과 수출기간 같은 수출경험은 ODM 전환수준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품 생산기간과 수출기간이 오래된 기업일수록 다년간의 축적된 경험의 결과로 인한 성과만족으로 ODM수출로의 전환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내생변수인 ODM 전환수준은 수출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채택되었다. 그리고 기업적요인과 관련한 2개의 가설 중 기업규모는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모 측면에서 기업규모가 크고, 투자자본 및 인력의 확보가 유리한 경우 ODM 전환에도 유리한 것으로 판단되며, 규모가 영세한 소기업의 경우 ODM으로 전환 시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ODM 전환을 위해서 과거에는 수행하지 않았던 기능별 직무 분야인 연구개발이나 판매촉진과 같은 업무수행에 막대한 투자비용과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제품의 생산기간과 수출기간같은 수출경험은 ODM 매출비중과 ODM 매출기간과 같은 ODM 전환수준에 부의 방향으로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품 생산 기간과 수출기간이 오래된 기업일수록 다년간의 축적된 경험의 결과로 인한 성과만족으로 ODM수출로의 전환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기업적 요인, 전략적 요인, 핵심역량요인, 구매결정요인 등 각 요인에서 ODM수출로의 전환에 있어서 주요 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는 다음의 <표 5>, <표 6>, <표 7>, <표 8>과 같다. 기업적 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수출경험과 기업규모의 2개 요인으로 구분되었고, 전략적 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경영전략, 판촉전략, 제품전략의 총 3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핵심역량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판촉능력과 연구개발능력의 총 2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넷째, 구매결정요인 중 품질경쟁력은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가격경쟁력은 양(+)의 계수는 얻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용우위에 의한 가격 경쟁력 보다는 고부가가치에 의한 품질경쟁력이 ODM 전환수준에 보다 더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GFI값 등)를 나타내는 기준 값들이 매우 양호한 값으로 나타나지 않고,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수준에 그친 점이 다소 아쉬운 점으로 보여 진다. 또한 실증분석에서 직접적인 경로관계를 분석하는 수준인 경로분석을 함에 따라 직접경로 뿐만 아니라 간접경로 등의 분석으로 변수간 다양한 인과 관계를 분석하지 못한 점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첫 번째 소개된 기업은 화장품업체인 코스메가코리아이며, 이 기업의 성공요인은 가격경쟁력, 품질관리능력, 납기우위, 연구개발에 의한 기술력이었다. 두 번째로 소개된 기업은 구두생산업체인 안토니오제화이며, 성공요인은 디자인/소재 개발능력, 해외시장 트렌드 분석능력, 시스템 전산화를 통한 업무능률 극대화와 빠른 문제해결능력이었다. 세 번째로 소개된 기업은 액세서리 전문 제작회사인 (주)보우실업으로 성공요인은 디자인과 제품개발 능력, 품질경쟁력, 가격 경쟁력, BUYER와의 신뢰형성 등 이었다.
둘째, 전략적요인의 경우 경영전략, 제품전략, 판촉전략 모두 ODM 전환 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ODM 전환에 있어서 전략적 요인은 필수조건인 것으로 판단되며, 기존 OEM 수출기업이 ODM 수출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체 전략의 로드맵을 설정하여 기업의 자금조달과 인력 확보방안, 목표시장에 대한 판매촉진방안 등에 대하여 명백하고도 구체적인 계획과 전략을 가지고 추진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495로 모델의 적합도는 양호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표본 수에 따라 값이 크게 달라지지 않아 안정적인 CFI값이 매우 양호한 0.9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일반적인 분석수준에서 많이 활용되는 0.8이상으로 본 모형을 분석하는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 본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표 11>과 같이 나타낼 수 있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에 따른 계수추정치는 <표 12>와 같다.
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요인의 수 결정은 고유값(eigen value)이 1 이상인 요인만은 선택하였으며, 각 변수와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주는 요인 적재량(factor loading)은 그 값이 0.6이상인 경우를 유의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요인적재량이 0.
본 연구모형을 신뢰성분석을 통해 신뢰성이 인정되는 변수로서 전체적인 적합도를 분석한 결과 X2 = 912.067, DF(자유도) = 261, P값 = 0.000, GFI = 0.737, AGFI = 0.620, NFI = 0.786, IFI = 0.837, CFI = 0.834, Q값 = 3.495로 모델의 적합도는 양호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표본 수에 따라 값이 크게 달라지지 않아 안정적인 CFI값이 매우 양호한 0.
분석결과 기업규모와는 수출경험, 제품전략, 판촉전략이, 수출경험과는 제품전략, 판촉전략, 품질경쟁력이, 경영전략과는 판촉능력, ODM 전환수준, 수출성과가, 제품전략과는 가격경쟁력, ODM 전환수준이, 판촉전략과는 판촉능력, 가격경쟁력, ODM 전환수준이, 연구능력과는 수출성과가, 판촉능력과는 품질경쟁력, 수출성과가, 품질경쟁력과는 수출성과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는 모두 경로계수에 있어서 유의수준 p<.01과 유의 수준 p0.8)이 없음을 알 수 있어서 변수들이 서로 동일하다고 말할 수 없어 타당성이 확인되었다.
셋째, 핵심역량요인 중 연구개발능력은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판촉능력은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ODM 수출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발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전문연구인력 확보로 신제품개발능력과 디자인 능력에 대한 핵심역량을 키워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ODM 전환수준을 매개변수로 하여 이러한 ODM 전환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업적요인(2개), 전략적요인(3개), 핵심역량요인(2개), 구매결정요인(2)의 네 가지로 구분하여 9개 변수를 모형에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모형 적합도를 나타내는 제 요인들 X2 = 912.067, DF(자유도) = 261, P값 = 0.000, GFI = 0.737, AGFI = 0.620, NFI = 0.786, IFI = 0.837, CFI = 0.834, Q값 = 3.495 등은 매우 양호한 모형에는 다소 부족하지만 일반적인 분석을 하는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제시된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생변수인 ODM 전환수준은 수출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채택되었다. 그리고 기업적요인과 관련한 2개의 가설 중 기업규모는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적 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수출경험과 기업규모의 2개 요인으로 구분되었고, 전략적 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경영전략, 판촉전략, 제품전략의 총 3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핵심역량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판촉능력과 연구개발능력의 총 2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구매결정 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품질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의 총 2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후속연구
3) OEM 수출이 한계에 직면한 상황에서 ODM 수출방식에 대한 이론 정립, 기존의 OEM 수출기업들이 ODM 수출기업으로의 전환성과ㆍ성공요인 등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통하여 ODM 수출의 발전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넷째, ODM 전환수준 측정변수가 다양하지 못한 점도 들 수 있으며, 향후 이를 보완해 줄 수 있는 추후 연구를 기대한다.
둘째, OEM 수출에서 자기상표 수출로 전환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도 향후 연구 가능한 분야라 여겨진다.
셋째, ODM 전환수준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기업의 내부 환경 위주로 설계하였으며, 정부규제와 제도적 진입장벽, 거시경제 환경, 사회적 환경 등 기업의 외부환경에 해당하는 부분을 설계하지 못한 점도 한계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셋째,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뿐만 아니라 해외의 ODM 수출현황, ODM 성공사례 등도 의미가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첫째, ODM 수출로의 전환 또는 ODM 수출전략과 관련된 실증적 연구가 없는 상태이며, 아직 학문적으로 확립된 연구가 아니므로 인해 기존 문헌 연구에 의한 설문구성 등에 어려움이 많았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된 내용은 그 성격이 탐색적 연구에 해당하며, 그 결과를 ODM 수출로의 전환 시 성공 요인으로 일반화시키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ODM 수출방안에 대한 기초연구가 되며, 앞으로 조사대상 기업을 보다 많이 확대하여, 업종 간 비교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전계획 및 전략의 수립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요인 세 가지는 무엇인가?
사전계획 및 전략의 수립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요인으로 세 가지로 항목을 구분하였다. 첫째, 경영전략 항목으로는 사업 참여분야에 대한 계획, 해당분야 경쟁우위 창출방안 등을 고려하였고 둘째, 제품전략항목으로 제품의 포지션, 제품기획, 제품개발전략 등을 고려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판촉전략으로 목적시장 선정 및 조사, 판매대상 선정 및 소비자 분석, 마케팅 경로와 판매촉진방안 등을 고려하였다. Lui(2005), Koh & Robicheaux(1988), 김귀옥․배정한(2007)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전략적 요인에 관한 가설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OEM 수출에서 ODM 수출로 전환하는 경우 매우 주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날로 치열해지는 글로벌경쟁시대에서 기업들이 신규 사업 분야로 진출하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OEM 수출에서 ODM 수출로 전환하는 경우에도 사전계획과 전략이 매우 주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전략적 요인들이 ODM 전환수준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ODM 수출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선정하기 위하여 어떠한 과정을 거쳤는가?
ODM 수출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선정하기 위하여 첫째, 일반 수출기업의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쟁우위 요인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고 둘째, ODM 수출의 성공요인과 관련된 문헌연구를 실시하여, 공통적으로 논의된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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