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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OEM·ODM 기업의 성장과 산업적 역할
Growth of Cosmetic OEM·ODM Companies and Industrial Roles 원문보기

大韓化粧品學會誌 = Journal of the society of cosmetic scientists of Korea, v.46 no.2, 2020년, pp.167 - 177  

임병연 (피부과학 응용소재 선도기술 개발 사업단) ,  박재홍 (더케이뷰티사이언스) ,  안용찬 (더케이뷰티사이언스) ,  김민주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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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이 세계 4위의 화장품 수출국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온 화장품 OEM·ODM 기업의 성장요인과 산업적 역할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1990년 한국콜마에 의해 OEM 산업이 처음 도입된 이래, 한국의 OEM·ODM 산업은 2016년 시장규모 12조 6,195억 원, 국내생산 제품 매출의 69.9%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하며, 브랜드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직접 글로벌 기업들에 제품을 공급하면서 경제성장과 국격 상승에 일익을 담당하였다. 한국의 화장품 OEM·ODM 산업이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지속적인 기술개발, 산업환경의 변화에 대한 적극적 대응 그리고 기술력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ODM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정착시키는 등 한국만의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데서 찾을 수 있다. 한국 화장품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OEM·ODM을 한국 고유의 산업으로 정착시키고 브랜드 기업과 상호 보완적 관계에서 공존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growth factors and industrial role of cosmetics OEM·ODM enterprises that have played an important role in Korea's growth as the fourth-largest cosmetics exporter in the world. Since the OEM industry was first introduced to Korea by Kolmar Korea in 1990, the indu...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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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국내 화장품 OEM⋅ODM 산업의 성장과정과 요인을 산업적 역할과 연계하여 살펴본다.
  • 한국콜마는 고객에 대한 기여를 내세운 ‘Contribution to Customer (C2C)’를 주요 전략으로 내세웠다. 연구개발 제안에서 나아가 시장분석과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고 제안하는 마케팅 토털 서비스를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코스맥스는 스피드 경영을내세워 빠른 의사결정과 유연한 대처를 바탕으로 ‘다름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단순 임가공 형태에서 개발 중심 시스템으로 변모했으며,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까지 영역을 확대하며 토털 뷰티 연구개발 생산 전문분야로 발전하고 있다[8]. 유통시장의 변화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추기 위한 브랜드 기업들의 아웃소싱과 맞물려 기술력과 생산 효율성을 갖춘 기업으로의 위치를 공고히 해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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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화장품 업계에 OEM⋅ODM이 도입된 것은 언제부터인가? 국내 화장품 업계에 OEM⋅ODM이 도입된 것은 1990년일본콜마와 합작으로 한국콜마가 출범하면서부터다. 한국콜마는 처음에는 OEM 사업만 했지만 2년 뒤 중앙연구소를 설립하며 ODM 사업을 시작한다.
국내에서 화장품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의 수치변화는 어떠한가? 2018년 한국의 화장품 수출은 62억 6,019만 달러(6조8,890억 원)로 세계 4위로 부상하였다. 국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00년 0.54%에서 2018년에는 1.04%로 증가하였으며,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0년 0.06%에서2018년에는 0.
한국콜마가 ODM전문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콜마는 처음에는 OEM 사업만 했지만 2년 뒤 중앙연구소를 설립하며 ODM 사업을 시작한다. 기업 설립 초반부터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어 직원의 30% 이상을 연구원으로 채우고 연매출의 5% 이상을 신기술 연구에 투자하며 R&D역량을 키워 나갔다. 그 결과 전체 매출의 95% 이상이ODM 사업에서 발생할 만큼 ODM 전문기업으로 거듭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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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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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China's local business results are exclu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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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KHIDI, Cosmetic industry analysis report (2019). 

  22. The sales of the cosmetics division(individual basis) were the only two companies that showed double-digit growth, with Kolmar Korea's \891.9 billion(up 30.8% compared to the previous year) and Cosmax's \6,794 billion(up 28.6% compared to the previous y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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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Cosmetic Mania News, 9. 29. (2010). 

  41. Cosmetic Mania News, 9. 29. (2010). 

  42. JoongAng Ilbo, 5. 20. (2019). 

  43. J. D. Park, M. S. Yoo, Cosmetics ODM third wave: Global brand, Hana Financial Investment Co. Ltd.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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