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M 수출기업의 ODM 전환 성과와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Performance and Success factors of Transformation from OEM Exporting companies to ODM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37, 2008년, pp.361 - 389  

김귀옥 (영남대학교 무역학과 대학원) ,  배정한 (영남대학교 국제통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ct the factors which have an effect on transformation level and performance and to provide the ways of successful transformation and vitalization from OEM to ODM. This study was proceeded by an empirical analysis. A model and hypotheses were set up and they were 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ODM 전환 수준이 수출성과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 ODM 수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OEM 수출기업이 ODM 수출기업으로 전환을 위하여 필요한 성공요인들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OEM 수출에서 ODM 수출로 전환한 기업들을 표본으로 하여 ODM 수출로의 전환 수준과 수출성과간의 관계를 분석한 후, ODM 수출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수립하고, 수립된 연구모형과 가설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OEM 수출기업이 ODM 수출기업으로 성공적인 전환을 위하여 필요한 성공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OEM에서 ODM으로 전환한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지에 의한 자료수집 방법을 채택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표본대상은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중 품목의 업체별 연락처를 검색하여 각 품목별 상위 200개 기업 1,400여개 업체의 정보를 입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ODM 전환수준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ODM 전환 수준이 수출성과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 ODM 수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ODM 전환 시 영향요인 및 전환 성과에 대한 연구모형을 개발하여, OEM 수출에서 ODM 수출로 전환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전환 시 영향요인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중소 OEM 수출기업들에게 ODM 수출방식을 상기시키고, ODM 수출로의 전환 수준과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도출하여, 향후 ODM 수출로의 성공적인 전환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H1-1] ODM 전환수준은 수출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ODM 전환수준은 수출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경영전략은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구매결정요인의 첫 번째 가설인 “[H5-1] 가격경쟁력은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그리고 “[H3-3] 판촉전략은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그리고 두 번째 가설인 “[H5-2] 품질경쟁력은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기업적 요인에서 첫 번째 가설인 “[H2-1] 기업규모는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두 번째 가설인 “[H2-2] 수출경험은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전략적 요인에서 첫 번째 가설인 “[H3-1] 경영전략은 ODM 전환수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전계획 및 전략의 수립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요인 세 가지는 무엇인가? 사전계획 및 전략의 수립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요인으로 세 가지로 항목을 구분하였다. 첫째, 경영전략 항목으로는 사업 참여분야에 대한 계획, 해당분야 경쟁우위 창출방안 등을 고려하였고 둘째, 제품전략항목으로 제품의 포지션, 제품기획, 제품개발전략 등을 고려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판촉전략으로 목적시장 선정 및 조사, 판매대상 선정 및 소비자 분석, 마케팅 경로와 판매촉진방안 등을 고려하였다. Lui(2005), Koh & Robicheaux(1988), 김귀옥․배정한(2007)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전략적 요인에 관한 가설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OEM 수출에서 ODM 수출로 전환하는 경우 매우 주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날로 치열해지는 글로벌경쟁시대에서 기업들이 신규 사업 분야로 진출하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OEM 수출에서 ODM 수출로 전환하는 경우에도 사전계획과 전략이 매우 주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전략적 요인들이 ODM 전환수준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ODM 수출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선정하기 위하여 어떠한 과정을 거쳤는가? ODM 수출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선정하기 위하여 첫째, 일반 수출기업의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쟁우위 요인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고 둘째, ODM 수출의 성공요인과 관련된 문헌연구를 실시하여, 공통적으로 논의된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