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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분야에서 수학 교과목의 역할
Roles of Mathematics in the Software-related Fields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1 no.2, 2008년, pp.91 - 102  

이승우 (서경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분야에서 기초 교과목으로서 수학의 역할뿐만 아니라 전공분야에서 수학의 역할과 중요성을 논하고자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교육분야에서 전공트랙별 교과목 이수 체계도를 이용하여 수학과 소프트웨어 전공교과목과의 연계성에 관하여 소개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cerns with the roles of mathematics, that is, mathematics as its own roles and importance, and mathematics as the fundamentals of the software related fields. This paper also introduces the corelation between the mathematics and the software-related fields, using diagrams that show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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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SI분야에서 축적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분야 개척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산업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본 트랙에서는 이러한 산업체의 변화에 보다 효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력들을 양성하기위하여 IT 학문과 기술들을 통해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SI 트랙 교과과정 트리는 다음과 같다.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는 전제 소프트웨어 개발의 7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인력을 요구하고 있고, 이 중 시스템 소프트웨어 분야에 대한 요구도 계속증가하고 있으나 이를 위한 전문 교육 체계는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트랙은 임베디드 시스템 내에서의 하드웨어 제어 프로그램으로부터 옹용 프로그램까지를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반 지식을 가진 임베디드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발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EM 트랙 교과과정 트리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분야에 수학 및 통계학올 연계하여 교육시킴으로써 지속적인 경쟁역량을 유지해 나갈수 있는 교육체계를 연구하였다. 1장에서는 소프트웨어분야에서 수학의 역할 및 중요성에 관하여 살펴본다.
  • 본 장에서는 소프트웨어 분야의 교과과정을 5개의 트랙으로 분류하여 각 트리에서 필요한 수학의 역할, 소프트웨어 전공교과목과의 연계파악을 통한 소프트웨어 산업기반의 수학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특성화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4]
  • 본 트랙에서는 경영 전반에 대한 지식과 정보기술에 대한 지식을 접목시켜 교육함으로써 기업경영에 대한 정보기술의 효과적 활용과 관리 능력을 보유한 IT 컨설턴트및 IT 경영관리자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BI 트랙 교과과정 트리는 다음과 같다.
  •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갖춘 인력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트랙에서는 급속하게 변화하는 다양한 신기술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기본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SD 트랙 교과과정 트리는 다음과 같다.
  • 그러나 멀티미디어와 게임 분야의 인력은 질적, 양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트랙에서는 산업계의 요구수준에 부합한 비교적 높은 생산성을 창출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게임 개발자들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본 트랙은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핵심 분야이며 국가 전략사업으로서 수학을 연계한 게임분야의 전공교과목 개발이 필수적이다.

가설 설정

  • 트랙에서의 수학의 역할 및 중요성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① 트랙에서필요한 수학은 벡터, 행렬, 3차원 기하학이 요구. ② '선형대수'는 '컴퓨터그래픽스', '게임프로그래밍' 등의 응용분야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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