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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도크 게이트의 설계 및 구조해석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of Dry Dock Gat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4 no.4 = no.35, 2008년, pp.325 - 331  

박주신 (오사카대학교 공학연구과) ,  안환진 ((주)토우남해중공업) ,  정길용 ((주)토우남해중공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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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조선산업의 호황으로 인하여, 신생 조선소들이 많이 설립되고 있다. 이러한 조선소의 설비상의 특징은 기존의 조선소에 비해 규모가 크며, 또한 진수방식을 대형조선의 방식인 드라이도크 진수를 채택하고 있다. 본 연구 논문에서는 드라이도크 게이트의 구조 설계 및 유한요소법을 적용한 구조해석에 대해서 나타내고 있다. 설계는 트라이본을 사용하였고, 구조강도 평가는 범용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ANSYS Multiphysics 모듈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드라이도크 게이트는 자주 개폐를 하지 않으며, 도크내에서 일정한 건조 기간동안 외부의 해수압을 견딜 수 있는 구조 강도를 갖고 있어야만 한다. 실제적으로, 이 구조물의 설계 및 구조강도 평가에 대한 자료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어서, 설계 기준 및 합리적인 구조강도 평가에 대한 기준이 필요시 되고 있다. 향후 이러한 구조물의 설계 및 구조강도 평가에 본 연구논문은 기초적인 자료 및 참고문헌으로 유익하게 사용되리라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new shipbuilding yards with medium capacity are established due to influence of prosperous condition no shipbuilding industry in Korea. These shipbuilding yards have characteristics such as high capacity facilities and followed system of dock launching just like major shipbuilding yard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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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논문은 드라이도크 게이트의 설계부터 구조 강도의 평가까지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서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구조물의 설계에 관한 설계 기준 및 자료의 미흡함으로 인하여, 실계된 구조물에 대한 구조강도 평가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7은 유공을 가진 판에 대한 좌굴 붕괴 거동 해석의 결과를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로 나타내고 있다. 본 해석에서는 면의 하중의 작용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압축력 성분을 재료의 항복 응력의 로 산정한 severe condition을 고려한 결과이다. 실제의 구조물의 열 가공에 의해서 발생하는 초기처짐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하여, 모델의 고유치좌굴 해석에 구해진 처짐파헝을 가정하고, 최대 초기처짐의 진폭(ie=0.
  • 1m 의 부근에는 상당히 후판재료(20mm)를 사용함으로서, 수심에 따른 하중을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사진에 고려가 되었다. 죽 일부분의 후판재료를 제외한 평간적인 판 두께인 12mni를 사용한 영역에서의 가장 최악의 하중조건에 대한 구조안정성 평가가 주요한 평가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3) 초기구조설계 시 이러한 하중분포를 감안하고, 판 두께 배치를 고려해야한다.
  • 본 해석에서는 면의 하중의 작용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압축력 성분을 재료의 항복 응력의 로 산정한 severe condition을 고려한 결과이다. 실제의 구조물의 열 가공에 의해서 발생하는 초기처짐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하여, 모델의 고유치좌굴 해석에 구해진 처짐파헝을 가정하고, 최대 초기처짐의 진폭(ie=0.025β2t)을 정의하였다. 또한 전체:, 2조에서의 유공을 가진 부분 모델의 지지 조건은 네변 고정지지조건을 구현하였다.
  • 미리 설정된 부구간(sub-step)마다 하중과 모멘트 오차에 대한 수렴기준 평가를 하도록 설정하였다(박 등, 2(X)5). 해석모델의 재료의 특성은 완전탄소성 재료로 가정하고, 탄소성대변형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소성에 대한 영향은 등방성경화(isotropic hardening plasticity)거동을 고려하였으며, 하중의 증분에 따른 요소의 항복평가는 본 미세스(von-Mises) 항복조긴(ANSYS 2000)을 적용하여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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