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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서비스 취약계층의 공간적 분포 특성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Transit-Poors in Urban Areas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11 no.2, 2008년, pp.1 - 12  

김재익 (계명대학교 도시공학과) ,  강승규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  권진휘 (계명대학교 도시공학과 대학원)

초록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수단은 승용차가 없는 시민들에게는 유일한 이동수단으로써 생활필수 서비스에 속한다. 또한 스마트성장을 비롯한 바람직한 도시성장유형들은 예외없이 대중교통수단 위주의 개발 (transit-oriented development)을 권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대중교통서비스는 모든 시민들에게 가용한 기본서비스가 되어야 함과 동시에 도시정책의 주요수단이 된다. 본 연구는 대중교통서비스 취약지역을 파악하고 그 분포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도시 대중교통정책 수립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대구광역시를 사례지역으로 하여 통계청의 기초단위구 자료와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분석단위를 세분화하고 이를 기준으로 버스 및 지하철 정류장과의 거리를 계산하였다. 그리고 정류장으로부터 300m이상 격리된 지역을 대중교통서비스 취약지역으로 간주하였다. 이 기준에 따라 대중교통서비스 취약지역의 특성을 면적, 인구, 주택유형 등의 측면에서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대중교통서비스는 지역별로 큰 차이가 나는 가운데 특히 교외지역과 농촌지역에서 취약계층이 많음이 입증되었다. 특히 본 연구는 이동성이 낮은 노인인구중 대중교통서비스를 이용하기 쉽지 않는 계층을 파악하고 공간적 분포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dentifies public transit-poors and derives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poors' distribution in an urban area by utilizing buffering analysis of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and remote sensing techniques in the case of Daegu metropolitan city. Since special attention is given to eld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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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경우 기초단위구별 속성자료를 버퍼에 속한 지역(대중교통서비스수혜지역) 과 버퍼에 속하지 않는 지역(대중교통서비스취약지역)으로 구분해야 한다.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의 대중교통(버스 및 지하철1호선) 서비스권을 분석하기 위해 버스 정류장과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300m 버퍼를 설정하고 이를 서비스권으로 간주하였다. 대중교통서비스 취약지역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서비스권에 포함되는 지역의 기초단위구속성정보(인구, 주택, 면적 등)와 제외되는 지역의 기초단위구 속성정보를 분리하여야 한다.
  • 본 연구는 대중교통서비스 취약계층의 특성과 그 공간적 분포특성을 대구광역시를 사례지역으로 하여 분석한다. 연구대상지를 표 1을 이용하여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현재 가용한 자료인 기초단위구자료, 시가화지역 정보, 버스 및 지하철역 정보 등을 종합하여 대중교통수단을 용이하게 받을 수 있는 곳과 그렇지 못한 지 역을 먼저 구분하고 그 분포특성을 파악한다. 그리고 이 두 지역을 대상으로 노인인구를 중심으로한 거주인의 특성과 주택유형을 중심으로 분석하기로 한다.
  •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연구는이러한 의미에서 도시대중교통서비스 취약계층을 파악하고 그들의 공간적 분포특성 및 인구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노선배정 등 대중교통정책수립에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부수적으로 도시대중교통정책에 필요한 정책대상집단에 관한 공간정보와 속성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을 지리정보시스템의 중첩분석을 비롯한 각종 분석을 통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면 이 취약지역에는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살고 있는가를파악하는 것이 정책수립에 매우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노인들의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접근성에 관심을 두고 대중교통서비스 취약계층을 분석하였다.
  • 연구는이러한 의미에서 도시대중교통서비스 취약계층을 파악하고 그들의 공간적 분포특성 및 인구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노선배정 등 대중교통정책수립에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부수적으로 도시대중교통정책에 필요한 정책대상집단에 관한 공간정보와 속성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을 지리정보시스템의 중첩분석을 비롯한 각종 분석을 통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대중교통은 교외지역의 도시개발에도 반드시 공급되어야 할필수공공서비스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중요성을 감안하여 본 연구는 인구기준의 대중교통서비스의 취약계층을 파악한 후 과연 이들이어떤 유형의 주택에서 살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표 6은 대중교통취약지역의 주택유형을 각각 자치구(군)별로 나타낸 것이다.
  •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외국도시에서 전향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도시를 대상으로 대중 교통서비스 취약계층의 공간적 분포와 특성을 파악하는 쉽고도 현실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나아가서 이러한 적극적 최신기술의 도입을 통하여 파악된 대중교통서비스 취약계층과 지역에 대한 효과적이고도 적절한 대응 방안을 강구하는데 유용한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지금까지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를 대상으로 버스 및 지하철역으로부터 300m이상 떨어지면 대중 교통서비스 취약지역이라는 기준을 설정하고 면적, 인구, 주택유형 등의 측면에서 대중 교통서비스 취약지역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단위구의 크기의 차이를 고려하기 위함이다. 기초단위구는 인구밀도가 낮은 도시외곽으로 갈수록 그 크기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는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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