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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권 보장을 위한 최저서비스 기준 설정과 측정 방법론 연구 - 농어촌 지역 버스와 DRT를 중심으로 -
Study on the Methodology of Measurement and Setting up the Standards of Minimum Services for Transport Rights: Focusing on Bus and DRT in Rural Area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모창환
참여연구자 박정욱 , 박상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1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963
과제고유번호 1105007348
사업명 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8-28

초록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최저교통서비스 연구는 2011년 국무회의를 통과해 국회 국토해양위원회(현 국토교통위원회)에 상정되었으나 18대 국회종료로 폐기된 교통기본법(안) 재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연구가 시작되었다. 최저교통서비스는 “국민들이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저수준의 교통서비스”로 정의되나, 이 법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최저서비스 기준 설정과 측정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현재 농어촌 지역에는 민영제로 버스 서비스가 공급되고 있기 때문에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는 대부분의 노선이

Abstract

In rural areas, private bus companies reduce services and stop running routes because they face the continuing decrease of profitability. Since those local governments are extremely low in fiscal self-reliance ratio, they cannot provide adequate subsidies for private bus companies. Therefore, some 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문 ... 3
  • 목 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1
  • 요 약 ... 13
  • 제1장 서론 ... 19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9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 22
  • 제3절 선행연구 검토와 연구의 차별성 ... 25
  • 제2장 최저교통서비스의 개념과 벽 오지 버스노선 현황 분석 ... 29
  • 제1절 최저교통서비스 개념 ... 29
  • 제2절 벽·오지 버스노선 현황과 문제점 ... 36
  • 제3장 외국 최저교통서비스 기준 설정 및 측정 방법론 사례분석과 시사점 ... 49
  • 제1절 기준 설정 및 측정 방법론 사례 분석 ... 49
  • 제2절 정책적 시사점 ... 69
  • 제4장 최저교통서비스 기준 설정 및 측정 방법론 분석 ... 72
  • 제1절 최저교통서비스 기준 설정방법론 분석 ... 72
  • 제2절 농어촌 지역 최저교통서비스 기준 설정 ... 90
  • 제3절 최저교통서비스 측정 방법론 분석 ... 122
  • 제4절 GIS 분석을 통한 최저서비스 미달지역 측정 ... 128
  • 제5장 최저교통서비스 공급방안 ... 159
  • 제1절 농어촌 지역 교통서비스 공급방안 사례분석 ... 159
  • 제2절 최저교통서비스 공급방안별 분석 ... 169
  • 제3절 법·제도 정비방안 ... 184
  •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207
  • 제1절 결론 ... 207
  • 제2절 정책 제언 ... 209
  • 참고문헌 ... 211
  • 부 록 ... 215
  • Abstract ... 251
  • 끝페이지 ... 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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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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