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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2 no.1, 2008년, pp.7 - 12
원종화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문겸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유한규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미승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In order to estimate the integrity and identify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buried gas pipelines subjected to vehicle loads, FE analysis is performed based on the 'Highway and Local Road Design Criteria' and the 'KOGAS Guideline for Pipeline Management'. The FE model describes the current buri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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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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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가스는 우리나라 에너지 소비량의 얼마를 차지하고 있는가? | 2007년 현재, 도시가스는 우리나라 에너지 소비량의약 8%를 차지하고 있다. 짧은 역사에 비추어 볼 때 상당히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수도권 및 대도시를 떠나 국토전반으로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 |
도심지에 설치되어진 도시가스 배관은 어떠현 영향을 받는가? | 짧은 역사에 비추어 볼 때 상당히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수도권 및 대도시를 떠나 국토전반으로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심지에 설치되어진 도시가스 배관은 상부에 도로가 통과할 경우, 시공 후 매설배관 상부에 사용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차량이 운행하게 되며 이러한 동적하중이 매설배관에 미치는 영향은 차량하중의 동적 특성과 배관이 매설된 지반의 진동특성에 의해 크게 변화하게 된다. 이에 주기적인 진동에 노출되어 있는 도로 하부 매설배관에 대하여 차량하중에 대한 정량적인 하중 증감에 대한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매설배관의 건전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
차량 이동 속도에 따른 지중 매설 배관의 거동을 검토하기 위하여 차량 이동 속도를 40~160 km/h로 변화 시키며 그 영향을 고찰한 결과는 어떠한가? | 1) 내압 8 MPa, 매설심도 1.5 m에 대하여 API 5L Gr. X65 매설 배관은 hoop stress 기준 약 220 MPa, 67 MPa의 axial stress가 발생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이는 reference stress 값으로 사용되었다. 2) 시속 80 km/h를 정점으로 이동 하중에 의하여 발생하는 하중은 소폭으로 증가하다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며 이는 표면파의 감쇄효과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3) 40~160 km/h의 차량 이동 속도에 대하여 80 km/ h에서 가장 큰 응력 증가폭을 보였다. hoop 및 axial stress 공히 약 10 MPa이 증가하였으나, API 5L Gr. X65 매설 배관은 충분한 안정성을 갖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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