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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이동하중에 의한 지중 매설 가스 배관의 진동 특성
Vibrational Characteristics of Buried Gas Pipelines under Train Moving Load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3 no.1, 2009년, pp.1 - 8  

원종화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문겸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선진선 (삼부토건) ,  김미승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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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열차의 고속화로 인하여 열차주행에 따른 진동은 중, 저속의 경우에 비하여 상당히 커졌으며, 이에 따라 지중매설배관은 끊임없는 충격하중과 반복하중에 노출되어 있어 여타 지역에 매설된 관로보다 진동하중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설계나 해석과정에 충격계수를 이용하거나, 정하중을 받는 매설배관의 정해를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이러한 진동의 영향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해석을 통한 배관의 위험단면에 대한 설계하중에서의 안정성 분석에 주안점을 두고, 각 배관의 매설 조건과 열차의 주행 조건에 따른 배관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vibration of underground structure due to high speed railway loads has been increased substantially as compared with middle and slow speed. The buried gas pipelines under continuous impact forces and repeated loading are more influenced by the vibrational loads than another pipelin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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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열차의 동하중을 산정하고 열차하중에 의한 가스 배관의 동적거동 분석을 통하여 이러한 열차하중을 받는 지중 매설 가스 배관의 진동에 대한 평가와 진동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열차 하중을 받는 지중 매설 배관의 정해석과 동해 석을 통하여 동적증폭계수에 대하여 검토하고, 진동속도와 관련하여 응력과의 관계 평가를 통해 배관의 거동을 검토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동해석을 통한 배관의 위험 단면에 대한 설계하중에서의 안정성 분석에 주안점을 두고, 각 배관의 매설 조건과 열차의 주행 조건에 따른 배관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해석적인 연구로서 추후 실증 실험을 통하여 구체화하는 작업이 필요로 할 것으로 판단된다.
  • 열차하중으로 인한 지중에 매설된 배관에 발생하는 응력 수준의 비교를 위하여 앞에서 수행한 해석을 바탕으로 매설깊이 변화에 대하여 응력 값들의 추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정해석과 동해석을 각각 실시하여 배관의 원주방향응력, 축응력, 유효응력의 동적증폭계수에 대해 검토하고 진동속도와 관련하여 응력과의 관계를 새롭게 평가한다.
  • 앞서 두 경우에 대해 검토한 결과, 웅력과 진동속도 모두 그 허용치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진동 속도를 해석적 방법을 통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그에 따른 배관의 응력 거동과의 관계를 검토하여 진동속도의 영향 및 그 추세를 규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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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연세대학교 건설공학 연구소, “열차하중 에 의한 철도교의 동적응답에 관한 연구 보고서". (2002) 

  2. 최성락, “고속철도차량의 모형화 기법에 따른 철도 교량의 동적 응답 분석”, 연세 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석사학위논문 

  3. Hwang Seon-Keun, "Settlement Charac teristics of the Reinforced Railroad Roadbed with Crushed Stones Under a Simulated Train Loading", Jour. of the KGS, 20(2), 5-13, (2004) 

  4. 건설교통부, 철도건설규칙, (2005) 

  5. 원종화, 김문겸, 유한규, 김미승, “지중 가스 수송 강관의 차량 이동 속도에 따른 응력 분표 특성 ", KIGAS, 12(1), 7-12, (2008) 

  6.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도로, 철도 및 하천 통과 배관의 건전성 평가 방안 확립", (2006) 

  7.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GSM-2101 배관자재규격 한국가스공사", (1997) 

  8.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 표준 주배관 매설심도 설계기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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