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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벤트 기반의 효율적인 클래스 식별
Efficient Class Identification based on Even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9 no.2, 2008년, pp.165 - 175  

최미숙 (우석대학교 기초및자연과학연구소) ,  이종석 (우석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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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방법론은 객체지향에서 컴포넌트지향으로 컴포넌트지향에서 서비스지향 발전되어 오고 있다. 컴포넌트지향 개발 방법과 서비스지향 개발 방법들은 객체지향 UML 모델을 기반으로 분석되어지므로 효율적인 객체지향 분석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UML 기반의 클래스 식별 및 유스케이스 모델링이 개발자의 직관과 경험에 의존하는 문제점을 보완하여 입력 데이터-처리 프로세스-출력 데이터를 사용한이벤트 기반의 유스케이스 및 클래스 분석 가이드라인과 분석 프로세스를 제안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software development methods have been advanced to service-oriented from component-oriented, to component-oriented from object-oriented. The component-oriented and service-oriented software development methods are analyzed by object-oriented UML model. So, the efficient analysis method f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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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스케이스의 식별과 유스케이스 시나리오 기반의 명사를 선별하여 추출하는 클래스 식별의 어려운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액터 기반의 이벤트를 중심으로 입력 데이터와 출력 데이터 그리고 처리 프로세스를 전체적으로 한 번에 파악하여 그들의 관계를 고려함으로 해서 클래스 식별과 유스케이스 식별이 용이하도록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개발자 각자의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는 기존의 클래스 식별 및 유스케이스 식별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는 액터 기반의 이벤트를 중심으로 시스템을 분석하여 유스케이스와 클래스를 식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연구의 유스케이스 식별 가이드라인에 의하여 식별된 유스케이스 결과를 에 제시해 놓았다.
  • 본 연구에서는 액터 관점에서 이벤트 기반의 클래스 식별, 클래스 간의 관계 그리고 유스케이스 식별 방법을 개발 담당자와 업무 담당자가 친숙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입력, 처리, 출력에 관한 표를 통해서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른 방법론에서 제안하지 않았던 액터 기반의 이벤트를 중심으로 입력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 출력 데이터를 고려하여 유스케이스 식별을 위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므로, 추상화 레벨이 분석가 별로 다르게 기술되고 개발자 경험에 많이 의존되고 있는 유스케이스 모델링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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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ML 기반의 시스템 분석을 위하여 가장 중요하면서 기본적인 모델은?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기반의 시스템 분석을 위하여 가장 중요하면서 기본적인 모델은 기능적 관점의 모델인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case Diagram), 구조적 관점의 정적 모델인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그리고 행위 관점의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이다. 그 중 도출하기 가장 어려운 다이어그램은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도출을 위한 기존의 클래스 식별 방법은 무엇에 의존하는가? 또한, 현재 비즈니스 시스템 분석을 위해서 대부분 많이 사용하는 UML 모델링 기법[2]은 요구사항을 명세한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유스케이스를 식별하고 식별된 유스케이스의 실체화 과정을 통해서 클래스와 클래스들 간의 관계를 식별하여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완성한다. 그러나 클래스 다이어그램 도출을 위한 기존의 클래스 식별 방법은 유스케이스 기반의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명사를 선별하여 식별하므로 개발자의 주관이나 경험에 많이 의존한다. 또한, 클래스 식별을 위해서 도출해야 하는 유스케이스 모델링은 유스케이스를 식별하기 위한 명확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지 않아서 추상화 레벨이 분석가 별로 다르게 기술되어지고 있으며 개발자의 경험에 많이 의존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3][4][5].
UML 중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그 중 도출하기 가장 어려운 다이어그램은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다.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도출하기 위해서 기존의 소프트웨어 방법론은 요구사항을 명세한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클래스를 식별한다. 시나리오 중 동사 또는 동사형을 찾아 메소드를 찾고 명사 또는 명사형을 찾아 후보 클래스를 찾은 후, 클래스를 선별하는 과정을 거친다[1]. 그러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명사나 동사를 찾아 식별하는 것은 비현실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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