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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기반과 협업 필터링 기법을 이용한 개인화 영화 추천 시스템
Personalized Movie Recommendation System Using Context-Aware Collaborative Filtering Technique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4 no.9, 2015년, pp.289 - 296  

김민정 (순천향대학교 전산학과) ,  박두순 (순천향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홍민 (순천향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이화민 (순천향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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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의 폭발적인 증가로 사용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빠른 시간에 얻는 것이 힘들어졌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식의 새로운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다. 개인에게 맞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게 부각되면서 개인화 추천 시스템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추천 시스템협업 필터링은 추천 시스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고 개인화 추천 시스템 중에서 가장 성공적인 방법이다. 협업 필터링 방법은 고객들의 프로파일 정보를 기반으로 추천을 하므로 희박성 문제와 cold-start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인에게 더 정확하게 추천하기 위해 협업 필터링 기법과 상황기반 기법을 함께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상황기반 기법은 사용자를 둘러싼 시간, 감정, 장소 등과 같은 환경을 고려하여 사용자에게 맞는 아이템을 추천하는 방법으로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사용자의 선호도를 반영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황기반 기법을 활용하기 위해 상황정보로 감정을 이용하며 이를 위해 개인의 주관적인 정보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인 영화 리뷰를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기존의 협업 필터링 방법보다 성능평가 결과, 향상된 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plosive growth of information has been difficult for users to get an appropriate information in time. The various ways of new services to solve problems has been provided. As customized service is being magnified, the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ystem has been important issue. Collaborativ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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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에게 더 정확한 맞춤형 추천을 위해 협업 필터링 기법의 선호도 정보뿐 아니라 상황기반 기법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개인의 상황을 고려할 수 있는 리뷰를 이용해 이 두 개의 기법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협업 필터링 기법을 제안한다.
  • 즉 본 연구에서는 선호도를 이용한 협업 필터링 기법과 다양한 개인화 요인 중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사용자의 선호도를 반영하기 위해 상황기반 기법의 상황정보이자 개인화 요인으로 개개인이 처한 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영화리뷰의 감정을 이용해 개인에게 더 정확하게 맞는 아이템을 추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황 기반 추천은 무엇인가? 이때 독립체는 사람, 장소, 물리적 또는 컴퓨터 객체가 될 수 있다. 이처럼 상황 기반 추천은 사용자를 둘러싼 시간, 감정, 장소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환경을 고려하여 사용자에게 맞는 아이템을 추천하는 방법이다[7].
추천 시스템은 무엇인가? 추천 시스템은 고객이 관심을 가지는 상품에 관한 정보나 인구 통계학적 정보, 과거 구매 행동 분석을 토대로 고객의 요구에 맞는 항목을 추천해주는 시스템이다[4]. Amazon과 Netflix를 시작으로 성과를 거두기 시작하면서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추천을 위해 기존에 입력했거나 사용했던 기록 및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입력받는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한 추천 시스템이 제공되고 있으며,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이러한 추천 시스템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네이버 뮤직 라디오, 왓차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상황기반 기법의 대표적인 영화 추천 사례 중 하나인 Ono가 제안한 베이지안 네트워크(Bayesian Network)를 적용한 상황 인식 영화 선호 모델은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상황기반 기법의 대표적인 영화 추천 사례는 Ono가 제안한 베이지안 네트워크(Bayesian Network)를 적용한 상황 인식 영화 선호 모델이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의 상황정보(동행 인물, 장소, 감정)를 입력받고 등록되어있는 사용자 정보와 결합, 베이지안 네트워크 추론 엔진을 사용하여 후보 영화들의 평점을 확률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8]. 그러나 사용자의 입력을 요구하며 항상 정보 개념의 변화 없이 같은 개념 수준의 추천 정보만을 제공하는 단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Fernando Ortega, Jose-Luis Sanchez, Jesus Bobadilla, and Abraham Gutierrez, "Improving collaborative filtering- based recommender systems results using Pareto dominance," Information Sciences, Vol.239, pp.50-61, 2013. 

  2. W. H. Jeong, S. J. Kim, D. S. Park, and J. Kwak, "Performance Improvement of a Movie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Personal Propensity and Secure Collaborative Filtering," Journal of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Vol.9, Issue.1, Mar., 2013. 

  3. Subhash K. Shinde and Uday Kulkarni, "Hybrid personalized recommender system using centering-bunching based clustering algorithm," Contents lists avaiable as SciVerse ScienceDirect, pp.1381-1387, 2012. 

  4. Zui Zhang, Hua Lin, Kun Liu, Dianshuang Wu, Guangquan Zhang, and Jie Lu, "A hybrid fuzzy-based personalized recommender system for telecom products/services," Information Sciences 235, pp.117-129, 2013. 

  5. Y. Ding, "Time weight collaborative filtering," Proceedings of the 14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pp.485-492, 2005. 

  6. L. H. Ungar and D. P. Foster, "Clustering Methods for Collaboraltive Filtering," in AAAI Workshop on Recommendation System, pp.114-129, 1998. 

  7. P. Sessing, "Towards a Better Understanding of Context and Context-Awareness," Computing System, pp.304-307, 1999. 

  8. C. Ono, M. Kurokawa, and Y. Motomura, "A context-aware movie preference model using a Bayesian network for recommendation and promotion," User Modeling 2007, pp.247-257, 2007. 

  9. M. H. Ahn and J. H. Kwon, "Ontology based Context-Aware Recommendation System using Concept Hierarcht," Korea Network Information Society, Vol.8, No.5, Oct., 2007. 

  10. Gamon M, Aue A, Corston S, and Ringer E, "Mining customer opinions from free text,"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telligent data analysis(IDA), pp.121-132, 2005. 

  11. Wong, W., Liu, W., and Bennamoun, M., "Ontology learning from text: A Look Back and into the Future," ACM Computing Surveys(CSUR), Vol.44, Issue.4, 2012. 

  12. P. Ekman, "Expression and the nature of emotion," Approaches to Emotion, pp.319-343, 1984. 

  13. InSu Kang, "A Comparative Study on Using SentiWordNet for English Twitter Sentiment Analysi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 Vol.23, No.4, Aug., pp.317-32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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