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동북아지역 항만간 경쟁에서 부산항의 포지셔닝 분석
Positioning Analysis of Busan port in Inter-Port competition of Northeast Asia Reg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2 no.3 = no.129, 2008년, pp.173 - 178  

김근섭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곽규석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 제조 산업의 국제 분업화는 아시아 지역 특히, 동북아 컨테이너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항만산업의 대외적인 환경도 변화하고 있는데, 글로벌 선사 및 터미널 운영사는 대형 M&A 통해 시장 점유율과 지배력을 강화하고 아시아 지역으로의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동북아 지역은 이러한 환경변화와 중국항만의 성장으로 그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부산항은 성장률과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동북아 지역의 항만 집중도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부산항이 지역내 경쟁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부산항의 경쟁적 포지션은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많은 물동량이 경쟁항만에 빼앗긴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ian container market, expecially in the NEA(Northeast Asia) region, has been growing continuously according to international specialization of manufacturers. The circumstances surrounding port industry has also been changing rapidly. Global liner and GTO( Global Terminal Operators} have strength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시대적 환경변화와 동북아 지역의 치열한 항만경쟁에서 부산항이 지속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부산항이 지역의 경쟁구도에서 어떠한 위치를 유지하였는지에 대한 파악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이 동북아지역 항만과의 경쟁에서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를 과거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부산항의 장래 경쟁력 확보전략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한철환(2002), "동북아 항만들의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해운연구:이론과 실천, 2002년 가을호, pp.34-67. 

  2. Day, G. S. (1977), "Diagnosing the Product Portfolio", Journal of Marketing, April, pp.29-38. 

  3. Drewry Shipping Consultants(2006), "Annual Review of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2006". 

  4. Hayuth, Y.(1988), "Rationallzation and deconcentration of the US container port system", The Professional Geographer 40, pp.279-288. 

  5. Haezendonck, E.(2001), "Essays On Strategy Analysis for Seaports", Garant. 

  6. Haezendonck, E. and Notteboom, T.(2002),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Seaports, in : M. Huybrechts, H. Meersman, E. Van De Voorde, E. Van Hooydoha, A. Verbeke, and W. Winkelmans(Eds)", Port Competitiveness: An Economic and Legal Analysis of the Factors Determining the Competitiveness of Seaports, pp.67-87 (Antwerp: De Boeck). 

  7. Kuby, M. and Reid, N.(1992), "Technological change and the concentration of the US general cargo port system: 1970-1988", Economic Geography 68, pp.272-289. 

  8. Notteboom, T. E.(1997), "Concentration and Load Centre Development in the European Container Port System",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5, No.2, pp.99-115. 

  9. Scherer, R. M.(1980), "Industrial Marketing Structure and Economic Performance", Rand McNally College Publishing Company, Chicago. 

  10. Yap, W. Y. and Lam, J. S. L.(2004), "An Interpretation of Inter-Container Port Relationships from the Demand Perspective",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31, No.4, pp.337-355. 

  11. Yap, W. Y., Lam, J. S. L., and Notteboom, T.(2006), "Developments in Container Port Competition in East Asia", Transport Reviews, Vol.26, No.2, pp.167-1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