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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4, 2015년, pp.75 - 89
이진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This study examines 31 import and export cargo items handled in each port to investigate which items face the most competition among the ports and how many of them are transited to other ports. The study aims to suggest implications for the future port policy of Incheon Port. It was found that the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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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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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경쟁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11) 연구결과, 전체 항만 물동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인천항은 2010년 13%에서 2020년 10%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 것에 반해, 평택ㆍ당진항은 2010년 6%에서 2020년 9%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수도권 및 서해안권 항만은 일부 기능중복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로 인한 항만경쟁이 실제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 |
우리나라 경제 중심 수도권의 항만은? | 우리나라 경제 중심인 수도권에는 인천항, 경인항 및 평택ㆍ당진항이 위치하고 있다. 서해안권으로 확대하여 살펴보면 군산항과 목포항등이 항만 법상 무역항에 포함이 된다. | |
경제 중심인 수도권의 인천항의 역사는 어떠한가? | 하지만 좁은 지역에 많은 무역항이 조성되어 운영되는 현상에 대하여 항만간 기능중복이란 지적이 있다.(임영태 외 2인, 2013) 인천항은 1883년 개항하여, 주변에 위치한 한국수출산업국가산업단지(부평ㆍ주안), 남동국가산업단지(인천), 반월특수지역(시흥ㆍ안산)등에서 생산되는 풍부한 물동량과 수도권 관문항의 위치에 힘입어 성장을 거듭하였다. 하지만 최근 주변항만과의 경쟁에서 물동량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평택ㆍ당진항은 1986년 개항 이래 꾸준한 항만시설 확충을 이루고 있으며, 수도권 및 중부권의 지원항만 역할을 맡으며, 고속의 물동량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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