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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의 경쟁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 서해안권 항만 수출입품목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Port Competition Structure: Focusing on Import and Export Items of Ports in Western Coast Region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4, 2015년, pp.75 - 89  

이진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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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각 항만들이 다루고 있는 31개의 수출입화물품목에 대하여 품목간 항만간 경쟁을 규명하고, 실제 항만간 전이량을 파악한 후, 가장 큰 폭의 물동량 하락을 경험하고 있는 항만의 향후 정책에 대한 제언을 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2005년~2014년 서해안 권역의 물동량 집중도는 점차 분산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09년을 기점으로 급격히 분산화가 진행되었으며 2014년에는 0.448으로 나타나 권역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었다. BCG Matrix를 이용해 인천항, 평택 당진항, 군산항의 정적포지셔닝과 동적포지셔닝을 분석한 결과, 정적포지셔닝분석에서는 인천항은 3사분면(Cash Cows),평택 당진항은 2사분면(Question Marks), 군산항은 (Dogs)군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인천항은 비록 성장률은 낮지만 상대 항만군에 대한 높은 점유율로써 그 위치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동적포지셔닝 분석에서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인천항의 시장점유율과 성장률은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이할당 분석결과, 인천항과 군산항의 물동량은 평택항으로 전이되고 있으며, 인천항과 군산항은 잠재성장치 대비 절대성장치가 평택 당진항보다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LQ지수 분석결과, 타 항만과 중복되지 않는 인천항의 특화품목은 육류, 어패류 갑각류 등, 유연탄, 원유 및 석유, 석유정제품, 플라스틱 고무 및 그 제품, 방직용 섬유 및 그 제품, 비철금속 및 그 제품, 전기기기 및 그 제품, 항공기, 선박 및 그 부품으로 10개 품목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31 import and export cargo items handled in each port to investigate which items face the most competition among the ports and how many of them are transited to other ports. The study aims to suggest implications for the future port policy of Incheon Port. It was found that the 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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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서해안권역에서 인천항이 차지하고 있는 항만위상과 시장구조는 어떠한가?
  • 즉 서해안권 항만전체를 조망하며, 경쟁구도를 분석하여 제시한 연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부족한 부분을 해결하고자 인천항을 중심으로 서해안권 무역항만인 평택ㆍ당진항, 군산항을 선택하여 경쟁구조 분석을 수행하며 다음과 같은 연구질문에서 출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천항을 중심으로 서해안권역의 경쟁항만인 평택ㆍ당진항과 군산항에 대한 구조분석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첫째로 항만집중도 분석을 통해 과점화 수준을 파악한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각 항만들이 다루고 있는 31개의 수출입화물 품목에 대하여 품목간ㆍ항만간 경쟁을 규명하고, 실제 항만간 물동량 전이량을 파악한 후, 가장 큰 폭의 물동량 하락을 경험하고 있는 항만의 향후 정책에 대한 제언을 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0년간(2005년~ 2014년) 인천항, 평택ㆍ당진항, 군산항 등의 서해안 권역의 집중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허쉬만-허핀달지수(Hirshmann-Herfindahl Index)를 적용한다.

가설 설정

  • 2. 인천항, 평택ㆍ당진항, 군산항의 경쟁에서 항만간 물동량의 전이가 실제로 발생하였는가?
  • 3. 각 항만이 경쟁하고 있는 품목이 무엇이며 인천항의 특화 품목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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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경쟁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11) 연구결과, 전체 항만 물동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인천항은 2010년 13%에서 2020년 10%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 것에 반해, 평택ㆍ당진항은 2010년 6%에서 2020년 9%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수도권 및 서해안권 항만은 일부 기능중복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로 인한 항만경쟁이 실제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우리나라 경제 중심 수도권의 항만은? 우리나라 경제 중심인 수도권에는 인천항, 경인항 및 평택ㆍ당진항이 위치하고 있다. 서해안권으로 확대하여 살펴보면 군산항과 목포항등이 항만 법상 무역항에 포함이 된다.
경제 중심인 수도권의 인천항의 역사는 어떠한가? 하지만 좁은 지역에 많은 무역항이 조성되어 운영되는 현상에 대하여 항만간 기능중복이란 지적이 있다.(임영태 외 2인, 2013) 인천항은 1883년 개항하여, 주변에 위치한 한국수출산업국가산업단지(부평ㆍ주안), 남동국가산업단지(인천), 반월특수지역(시흥ㆍ안산)등에서 생산되는 풍부한 물동량과 수도권 관문항의 위치에 힘입어 성장을 거듭하였다. 하지만 최근 주변항만과의 경쟁에서 물동량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평택ㆍ당진항은 1986년 개항 이래 꾸준한 항만시설 확충을 이루고 있으며, 수도권 및 중부권의 지원항만 역할을 맡으며, 고속의 물동량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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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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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Notteboom, T.(1997), "Concentration and load centre development in the European container port system,"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5, No.2, 99-115. 

  22. Notteboom, T. E., & Winkelmans, W.(2001), "Structural changes in logistics: how will port authorities face the challenge?" Maritime Policy & Management, Vol.28 No.1, 71-89. 

  23. Slack, B.(1985), "Containerization, inter-port competition, and port selection,"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12 No.4, 293-303. 

  24. Yap, W. Y., Lam, J. S., & Notteboom, T.(2006), "Developments in container port competition in East Asia," Transport Reviews, Vol.26 No.2, 167-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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