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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세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어머니의 지지적 양육행동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4-5 year olds's Creative Thinking and Mothers' Supportive Child-Rearing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2, 2008년, pp.235 - 245  

김수연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4-5 year older's creative thinking and to investigate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s creative thinking and their mother's supportive child-rearing behavior. The subjects were 125 pairs of 4-5 year olders and their mothers in Seoul and Gyeonggi-d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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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 유아의 창의적 사고란 유아가 놀이나 일상적인 활동에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해내고 발전시키는데 기초가 되는 사고능력과 지식을 의미하며,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유아의 창의적 사고의 구성요인으로 보았다. 그리고 유아의 창의적 사고능력이 유아-어머니간의 창의적 문제해결 상호작용에서 관찰된 어머니의 지지적 양육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관찰한 어머니의 지지적 양육행동은 어머니가 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내는 양육행동의 질적 특성을 의미한다.
  • 둘째, 본 연구는 유아에게 가장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양육환경 중에서 어머니만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지지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창의적 사고 간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그러나 유아에게 영향을 주는 양육환경으로서 아버지의 역할과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의 양육행동도 고려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창의성 연구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4-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함으로써 유아기의 창의적 사고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해 줄 것이다. 또한, 가정에서의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유아-어머니간의 구체적인 상호작용의 특성을 조사하여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과 어머니의 지지적 양육행동 간의 관계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창의성 발달과 관련된 가정의 양육 맥락에 대한 실제적 정보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 그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창의성 연구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4-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함으로써 유아기의 창의적 사고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해 줄 것이다. 또한, 가정에서의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유아-어머니간의 구체적인 상호작용의 특성을 조사하여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과 어머니의 지지적 양육행동 간의 관계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창의성 발달과 관련된 가정의 양육 맥락에 대한 실제적 정보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 그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창의성 연구에서 측정의 어려움으로 인해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4-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함으로써 유아의 창의적 사고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창의성을 육성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질문지를 사용하여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파악하기보다는 실제 가정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어머니와 유아간의 행동패턴을 조사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최근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로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을 중심으로 하여 창의성을 연구하고 이들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적 사고를 통해 유아기의 창의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여기서 유아의 창의적 사고란 유아가 놀이나 일상적인 활동에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해내고 발전시키는데 기초가 되는 사고능력과 지식을 의미하며,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유아의 창의적 사고의 구성요인으로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4-5세 유아의 창의적 사고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창의적 사고에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며, 유아의 창의적 사고가 어머니의 지지적 양육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창의적 사고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 이상의 과제를 선정한 근거는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하여 선행 연구(Amabile, 1996; Feldman, 1999; Shaefer & Edgerton, 1985; Snowden, 1994)에서 창의성이 높은 자녀에 대한 부모의 상호작용 방식으로 지적된 자녀에 대한 격려와 정서적 지지와 온정 표현, 자율성 허용과 존중, 자녀의 학습 양식에 따른 적절한 지도 등의 반응을 관찰하고자 한 것이다.

가설 설정

  • 2) 유아의 창의적 사고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3) 유아의 창의적 사고는 유아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환경변인으로 가정, 교육기관, 직장, 사회문화적 배경 등이 밝혀졌는데, 그 중에서도 가정환경은 개인의 창의성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한다(Gardner, 1993). 가정은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일차적 환경으로서, 창의성 발달에 있어서도 가정환경의 역할은 간과될 수 없을 것이다(Feldman, 1999). Csikszentmihalyi(1999)는 가정의 양육환경은 창의성을 촉진시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부모는 유아가 호기심과 상상력을 갖게 하고 유아에게 지적, 문화적 자극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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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사회에서 창의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현대 사회에서 창의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첫째, 국가적 수준에서 창의적인 능력을 갖춘 고급 인력을 키워내야만 세계 각국의 기술보호주의와 특허 및 저작권 경쟁의 장벽을 뛰어넘는 기술이 개발될 수 있고 우리나라가 선진국 대열에 진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개인적 수준에서 창의성은 직업과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특성이며, 창의적 활동이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근원이기 때문이다(Csikszentmihalyi, 1999; Lubart, 1994). 따라서, 창의성은 미래사회의 핵심적인 가치이자 개인이 습득해야 할 능력으로서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창의성의 본질과 특성을 파악해야 할 필요성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창의성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할 수 있는 개인의 사고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도 있는데(Sternberg & Lubart, 1996), 여기서 새로운 산물이라는 것은 무엇을 하는가? 창의성이란, 어떤 사태에 직면했을 때, 새로운 통찰과 사고를 산출하는 과정을 거쳐서 기존의 것과는 다른 아이디어나 형태, 관계 양식 및 해결방법을 산출해내는 능력으로서 모든 사람이 지니고 있는 속성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창의성을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할 수 있는 개인의 사고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도 있는데(Sternberg & Lubart, 1996), 여기서 새로운 산물이라는 것은 독창적이고 예측되지 않은 물리적 산물이나 새로운 방식을 의미하고, 적절한 산물이란 유용하거나 과제의 요건을 충족시키며 다른 것보다 현저히 눈에 띄는 것을 의미한다(Cropley, 1999; Lubart, 1994).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환경변인으로 가정, 교육기관, 직장, 사회문화적 배경 등이 밝혀졌는데, 그 중에서도 가정환경은 개인의 창의성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한다(Gardner, 1993). 가정은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일차적 환경으로서, 창의성 발달에 있어서도 가정환경의 역할은 간과될 수 없을 것이다(Feldman,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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