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과 어머니의 지지적 양육행동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Creative Behaviors and Mothers' Supportive Child-Rearing Behavio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2 = no.204, 2005년, pp.69 - 79  

김수연 (연세대학교 아동가족전공) ,  이영 (연세대학교 아동가족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reative behavior characteristics of 4-5 year olds an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se characteristics and the mothers' supportive child-rearing behaviors. The subjects were 125 pairs of young children and their mothers in Seoul and Gyeongg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유아의 창의적 행동 특성이 유아-어머니 간의 창의적 문제해결 상호작용에서 관찰된 어머니의 지지적 양육 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창의성 연구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4-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함으로써 유아기의 창의적 행동 특성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해 줄 것이다. 그리고.
  • 둘째. 본 연구는 유아에게 가장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양육환경 중에서 어머니만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지지적 양육 행동과 유아의 창의적 행동 특성 간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그러나.
  •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교사로 하여금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을 평정하도록 하였다. 각 하위요인에 해당하는 문항들의 점수를 합산한 하위영역별 점수가 높을수록 유아가 하위영역에 해당하는 창의적 행동특성을 빈번하게 보임을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창의적 행동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며.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을 통해 유아기의 창의성을 파악하고. 유아의 창의적 행동 특성이 유아-어머니 간의 창의적 문제해결 상호작용에서 관찰된 어머니의 지지적 양육 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야기 과제로서. 신문지/빈 깡통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을 상상하여 이야기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카드 분류하기 과제로서, 집안에 있는 물건들이 그려진 15장의 카드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 그리고. 유아의 창의적 행동 특성과 어머니의 지지적 양육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 발달과 관련된 가정의 양육 맥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 그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창의적 행동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며. 유아의 창의적 행동 특성이 어머니의 지지적 양육 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창의성을 파악하고. 유아의 창의적 행동 특성이 유아-어머니 간의 창의적 문제해결 상호작용에서 관찰된 어머니의 지지적 양육 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창의성 연구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4-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함으로써 유아기의 창의적 행동 특성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해 줄 것이다.

가설 설정

  • 2) 유아의 창의적 행동 특성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강상철(1969). 창의성 발달과 환경요인. 교육학연구, 7(1), 33-42 

  2. 강소연(1996). 창의성의 유형화와 그 적용가능성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교육인적자원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4. 김온기 (2000). 과학 활동을 통한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종안(1998). 통합적 접근법에 기초한 아동의 창의성 측정도구 개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6. 송민영(1998)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이연승, 임애경(2001). '발달에 적합한 실제' 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과 창의적 역할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2(3), 183-193 

  8. 이 영, 김수연, 신혜원(2002). '유아용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의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대한가정 학회지, 40(6), 85-98 

  9. 이은해, 조성연(1987). 아동의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및 성격특성간의 관계. 연세논총, 333-350 

  10. 이인순(1988). 창의성의 구성요인과 훈련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교보문고 

  12. 조성연(1990). 아동의 창의성 발달 및 이에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최인수(2000). 유아의 창의성 측정도구에 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20(2). 139-166 

  14. 하주현(1999). 아동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창의적 인지와 창의적 인성의 발달경향 연구.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5. 홍길회, 조성연(1988). 5세아의 창의성과 가정환경변인 및 사회인구론적 변인과의 관계. 신흥전문대학 논문집, 11, 641-665 

  16. Alexander, P. A, Parsons, J. L., & Nash, W. R. (Eds.) (1996). Toward A Theory of Creativity. National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 pp.7-72 

  17. Amabile, T. (1989). Growing up Creative. New York: Crown 

  18. Barron, F., & Harrington, D. (1981). Creativity,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2, 439-476 

  19. Bronfenbrenner, U. (1992). 인간발달생태학. 이영(역). 서울: 교육과학사 

  20. Cropley, A J. (1995). 교육과 창의성. 김선(역). 서울: 집문당 

  21. Csikszentmihalyi, M. (1988).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pp.325-339).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Csikszentrnihalyi, M. (1999). Implications of a systems perspective for the study of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Handbook of Creativity(pp.313-326).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3. Davis, G. A, & Rimrn, S. R (1998).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4th). MA: Allyn and Bacon 

  24. Feldman, D. H. (1999).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Handbook of Creativit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5. Gardner, H. (1993). Creating minds. New York: Basic Books 

  26. Garren, B. A (1997). The influence of parental attitudes toward child rearing and creativity in relation to children's creative functio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27. Gupta, A. K. (1981). Sex differences in creativity: Some fresh evidenc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5(4), 269 

  28. Hellen, K. A (1999). Maternal attitudes and their influence on the creativity level of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West Virginia University 

  29. Kemple, K. M., & Nissenberg, S. A. (2000). Nurturing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amilies are part of it.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8(1), 67-7l 

  30. Kerr, B. & Chopp, C. (1999). Families and creativity. In M.A. Runco, & R.P. Steven, Encyclapedia of Creativity(vol. 1)(pp.709-715). SD: Academic Press 

  31. Kershner, J. R & Ledger, G. (1985). Effect of sex, intelligence, and style of thinking on creativity: A comprison of gifted and average IQ childre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4), 1033-1040 

  32. Lubart, T. I., & Sternberg, R J. (1995). An investment approach to creativity: Theory and data. In S.M. Smith, T.B. Ward, & R.A. Finke(Eds.), Creativie Cognition Approach. Cambridge, MA: MIT Press 

  33. Lundsteen, S. W. (1980). Measurement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in Kindergarten Children.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Boston, MA, April 8, 1980) 

  34. McGillicuddy-De Lisi, A. V. (1985).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beliefs and children's cognitive level. In Sigel, T.E.(ed.), Parental Belief Systems(pp.7-24).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35. Renshaw, & Gardner (1990). Process versus product task interpretation and parental teaching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3(4), 489-505 

  36. Rimm, S. B. (1982). PRIDE: Preschool Interest Descriptor. Watertown, WI: Educational Assessment Service 

  37. Santrock, J. (1997). Life-span Development. Madison, WI: Brown and Benchmark 

  38. Schaefer, E. & Edgerton, M. (1985). Parent and child correlates of parental modernity. In I.E. Sigel(ed.), Parental Belief Systems(pp.287-318).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39. Snowden, P. L. (1994). The role of parents of precocious children: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study(Gifted and talented, parental invol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uthern IIIinois University, Carbondale 

  40. Sternberg, R J. (1985).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creativity, and wisdo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9, 607-627 

  41.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7), 677-688 

  42. Swick, K. (1988). Parental efficacy and involvement. Childhood Education, 65(1), 37-42 

  43. Tardif, T. Z., & Sternberg, R. J. (1988). What do we know about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Chapter 17).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4. Tegano, D., Moran, J., & Sawyers, J. (1991).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of the United States 

  45. Torrance, E. P. (1976). Guiding Creative Talent. New York: Robert E. Krieger 

  46. Urban, K. K. (1996). 창의성-요소적 접근 모텔. 인간 발달연구, 24, 5-27 

  47. Vondra, J. & Belsky, J. (1996). 양육행동의 발달적 기원: 인성과 관계요인들. 박성연. 도현섬. 정승원(편역), 부모-자녀 관계: 생태학적 접근 (pp.26-65). 서울: 학지사 

  48. Weisberg, R. W. (1986). Creativity, Genius and Other Myths. New Yark: Freema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