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2, 2008년, pp.235 - 24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4-5 year older's creative thinking and to investigate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s creative thinking and their mother's supportive child-rearing behavior. The subjects were 125 pairs of 4-5 year olders and their mothers in Seoul and Gyeonggi-d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대 사회에서 창의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와 같이 현대 사회에서 창의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첫째, 국가적 수준에서 창의적인 능력을 갖춘 고급 인력을 키워내야만 세계 각국의 기술보호주의와 특허 및 저작권 경쟁의 장벽을 뛰어넘는 기술이 개발될 수 있고 우리나라가 선진국 대열에 진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개인적 수준에서 창의성은 직업과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특성이며, 창의적 활동이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근원이기 때문이다(Csikszentmihalyi, 1999; Lubart, 1994). 따라서, 창의성은 미래사회의 핵심적인 가치이자 개인이 습득해야 할 능력으로서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창의성의 본질과 특성을 파악해야 할 필요성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 |
창의성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할 수 있는 개인의 사고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도 있는데(Sternberg & Lubart, 1996), 여기서 새로운 산물이라는 것은 무엇을 하는가? | 창의성이란, 어떤 사태에 직면했을 때, 새로운 통찰과 사고를 산출하는 과정을 거쳐서 기존의 것과는 다른 아이디어나 형태, 관계 양식 및 해결방법을 산출해내는 능력으로서 모든 사람이 지니고 있는 속성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창의성을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할 수 있는 개인의 사고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도 있는데(Sternberg & Lubart, 1996), 여기서 새로운 산물이라는 것은 독창적이고 예측되지 않은 물리적 산물이나 새로운 방식을 의미하고, 적절한 산물이란 유용하거나 과제의 요건을 충족시키며 다른 것보다 현저히 눈에 띄는 것을 의미한다(Cropley, 1999; Lubart, 1994). | |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환경변인으로 가정, 교육기관, 직장, 사회문화적 배경 등이 밝혀졌는데, 그 중에서도 가정환경은 개인의 창의성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한다(Gardner, 1993). 가정은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일차적 환경으로서, 창의성 발달에 있어서도 가정환경의 역할은 간과될 수 없을 것이다(Feldman, 1999). |
강상철(1969). 창의성 발달과 환경요인. 교육학연구, 7(1), 33-42.
교육인적자원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김온기(2000). 과학 활동을 통한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종안(1998). 통합적 접근법에 기초한 아동의 창의성 측정 도구 개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송민영(1998).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화(2006). 한국 4, 5세 유아의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영역 창의성의 발달적 특성 연구. 유아교육연구, 26(5), 191-207.
전경원(2000). 창의학. 서울: 학문사.
조성연(1990). 아동의 창의성 발달 및 이에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인수(2000). 유아의 창의성 측정도구에 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20(2), 139-166.
하주현(1999). 아동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창의적 인지와 창의적 인성의 발달경향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Amabile, T.M. (1996). Creative in the Context. Colorado: Westview Press, Inc.
Cropley, A.J. (1999). Definitions of creativity. In M.A. Runco, & R.P. Steven. Encyclopedia of Creativity(vol. 1). SD: Academic Press. pp. 511-524.
Csikszentmihalyi, M. (1988).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 (pp. 325-339).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Csikszentmihalyi, M. (1999). Implications of a systems perspective for the study of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Handbook of Creativity (pp. 313-326).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Dacey, J.S. (1989). Discrimination characteristics of the families of highly creative adolescents.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3, 263-271.
Feldman, D.H. (1999).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Handbook of Creativit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Gardner, H. (1993). Creating minds. New York: Basic Books.
Garren, B.A. (1997). The influence of parental attitudes toward childrearing and creativity in relation to children's creative functio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Guilford, J.P. (1950).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 444-454.
Gupta, A.K. (1981). Sex differences in creativity: Some fresh evidenc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5(4), 269.
Hellen, K.A. (1999). Maternal attitudes and their influence on the creativity level of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West Virginia University.
Huntsinger, C.S., Krieg, D.B., & Kim, H.C. (2001). Cultural differences in children's drawing skills overtime. Poster Exhibit at SRCD Bienniel Meeting, Minneapolis, MN.
Isenberg, J.P., & Jalongo, M.R. (1997). Creative Expression and Play in Early Childhood(2nd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Kemple, K.M., & Nissenberg, S.A. (2000). Nurturing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amilies are part of it.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8(1), 67-71.
Kerr, B. & Chopp, C. (1999). Families and creativity. In M.A. Runco, & R.P. Steven, Encyclopedia of Creativity(vol. 1)(pp.709-715). SD: Academic Press.
Kershner, J.R. & Ledger, G. (1985). Effect of sex, intelligence, and style of thinking on creativity: A comparison of gifted and average IQ childre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4), 1033-1040.
Lubart, T.I. (1994).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New York: Academic Press.
Lubart, T.I., & Sternberg, R.J. (1996). An investment approach to creativity: Theory and data. In S.M. Smith, T.B. Ward, & R.A. Finke(Eds.), Creative Cognition Approach. Cambridge, MA: MIT Press.
Miller, S.A. (1996). Look what I did. Early Childhood today, 10(4), 15-17.
Runco, M.A. (1999). Developmental trends in creative abilities and potentials. In M.A. Runco, & S.R. Pritzker(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vol. 1)(pp. 537-540). CA: Academic Press.
Santrock, J. (1997). Life-span Development. Madison, WI: Brown and Benchmark.
Schaefer, E. & Edgerton, M. (1985). Parent and child correlates of parental modernity. In I.E. Sigel(ed.), Parental Belief Systems(pp. 287-318).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Snowden, P.L. (1994). The role of parents of precocious children: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study(Gifted and talented, parental invol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Carbondale.
Sternberg, R.J., & Lubart, T.I. (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7), 677-688.
Tardif, T.Z., & Sternberg, R.J. (1988). What do we know about creativity? In R.J. Stern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Chapter 17).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Tegano, D., Moran, J., & Sawyers, J. (1991).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of the United States.
Torrance, E.P. (1976). Guiding Creative Talent. New York: Robert E. Krieger.
Urban, K.K. (1996). 창의성-요소적 접근 모델. 인간발달연구, 24, 5-27.
Vondra, J. & Belsky, J. (1996). 양육행동의 발달적 기원: 인성과 관계요인들. 박성연.도현심.정승원(편역), 부모-자녀 관계: 생태학적 접근(pp. 26-65). 서울: 학지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