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T 검사에서 대동맥박리(aortic dissection)의 발생빈도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Frequency of Occurrence of the Aortic Dissection using CT 원문보기

방사선기술과학 =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31 no.2, 2008년, pp.115 - 121  

동경래 (광주보건대학 방사선과) ,  최성관 (조선대학교 원자력공학과) ,  장영일 (광양보건대학 방사선과) ,  노상호 (조선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혈관의 내층과 외층을 급속히 해리시키는 예후가 매우 위험한 질환으로 대동맥 박리증(aortic dissection)의 임상적 진단을 위해 CT를 시행하여 대동맥 박리 증으로 판명된 환자 수와 연령별로 발생 빈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방법 및 대상: 2005년 1월부터 2006년 12월까지 2년간 C대학병원에 내원한 환자 중 CT를 시행한 환자 112명을 대상으로 연도별로 증감 추세를 조사해 보고, 성별, 연령별, 진료과별로 조사 해 보았으며, 정확한 관찰을 위해 CT scan 후의 재구성 영상인 MIP와 SSD 그리고 VRT영상을 획득하여 CT와 일반 Chest PA 상을 비교하여 결과를 조사 연구하였다. 결과 및 결론: 1. CT를 시행한 환자 112명을 대상으로 연도별 검사건수는 2005년도 37명으로 41.9%를 보였고, 2006년도는 65명으로 58.1%로 2005년에 비해 2006년에 1.4배 증가되었다. 2. CT를 시행한 환자의 성별분포는 남성이 45명으로 40.1%, 여성이 67명으로 59.9%를 차지하고 있고 남성 45명 중 대동맥 박리증 환자는 9명으로 20%, 여성은 67명 중 21명으로 31.3%로 대동맥 박리증 환자가 남성에 비해 여성이 1.6배 많이 발생되었다. 또한 검사자 수도 남성에 비해 여성이 1.5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3. CT를 시행한 환자의 연령별 분포는 30세 미만에서는 거의 볼 수 없었으며 41세에서 80세까지가 전체에 88.3%를 차지하였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대동맥 박리증 질환의 발생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 발생빈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 < 0.01). 4. CT를 의뢰한 과는 응급의학과에서 46명(41.1%), 순환기 내과에서 37명(33.0%), 흉부외과에서 13명(11.6%), 기타 과에서 16명(14.3%)으로 응급의학과와 순환기내과가 전체의 74.1%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동맥 박리증 질환의 환자는 주로 응급실로 내원하는 매우 위험한 질환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5. 대동맥 박리 환자 30명 중 22명(73.3%)은 일반 X-ray상 정상으로 판독되었고, 8명(26.7%)만이 일반 X-ray상 이상소견이 나왔다. 따라서 대동맥 박리 질환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반듯이 CT를 시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Aortic Dissection is very dangerous, prognostic disease, which the bloodstream flow out of the true lumen of the aorta by the bursting of aortic intima resulting in a rapid dissociation of inner and outer layer from the media. It is difficult to diagnose aortic dissection clinically by nor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렇게, 급사를 할 수도 있는 응급 상황의 질환에 대하여 대동맥 박리 증의 진단하에 일반 Chest PA 영상에서 발견하지 못하고 CT(Computed Tomography)를 한 환자 중에 CT 후 대동맥 박리 증으로 판명된 환자 수는 얼마나 되며, 연령별로 발생 빈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동맥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대동맥은 꽤 튼튼하고 두꺼운 관으로 가장 안쪽의 내막(intima), 주로 근육으로 이루어진 중막(media) 그리고 가장 바깥쪽의 외막(adventitia)의 세 겹의 벽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동맥 박리란 어떠한 원인에서건 대동맥 내막이 찢어지면서(intimal tear) 대동맥 내강(lumen) 안에 있던 혈액이 대동맥 중막으로 파급되어 대동맥 벽이 파급된 혈액에 의해서 내층과 외층으로 분리되는 것을 말하는데, 대동맥 박리(aortic dissection)가 시작된 지 2주 이내의 상태를 급성, 그 후의 것을 만성 대동맥 박리증1,2)이라고 한다.
대동맥 박리란 무엇인가? 대동맥은 꽤 튼튼하고 두꺼운 관으로 가장 안쪽의 내막(intima), 주로 근육으로 이루어진 중막(media) 그리고 가장 바깥쪽의 외막(adventitia)의 세 겹의 벽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동맥 박리란 어떠한 원인에서건 대동맥 내막이 찢어지면서(intimal tear) 대동맥 내강(lumen) 안에 있던 혈액이 대동맥 중막으로 파급되어 대동맥 벽이 파급된 혈액에 의해서 내층과 외층으로 분리되는 것을 말하는데, 대동맥 박리(aortic dissection)가 시작된 지 2주 이내의 상태를 급성, 그 후의 것을 만성 대동맥 박리증1,2)이라고 한다. 유발요인으로는 고혈압이 가장 공통적으로 나타나며, 급성 대동맥 박리 환자의 약 80%에서 기존에 고혈압3)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대동맥 박리증의 유발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대동맥 박리란 어떠한 원인에서건 대동맥 내막이 찢어지면서(intimal tear) 대동맥 내강(lumen) 안에 있던 혈액이 대동맥 중막으로 파급되어 대동맥 벽이 파급된 혈액에 의해서 내층과 외층으로 분리되는 것을 말하는데, 대동맥 박리(aortic dissection)가 시작된 지 2주 이내의 상태를 급성, 그 후의 것을 만성 대동맥 박리증1,2)이라고 한다. 유발요인으로는 고혈압이 가장 공통적으로 나타나며, 급성 대동맥 박리 환자의 약 80%에서 기존에 고혈압3)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유전적 질환인 Marfan 증후군 자체로도 유발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외상이나 대동맥 축착, 중층 괴사 등도 원인4)이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