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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OW-$3D^{(R)}$를 이용한 항주파 수치모의
Numerical Simulation of Ship-induced Wave Using FLOW-$3D^{(R)}$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0 no.3, 2008년, pp.255 - 267  

강영승 ((주)한국해양과학기술) ,  김평중 ((주)지오피디엠) ,  현상권 ((주)한국해양과학기술) ,  성하근 ((주)한국해양과학기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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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상용 CFD 코드 중 하나인 FLOW-$3D^{(R)}$에 포함된 강체에 대한 6-자유도 운동을 적용한 음해법의 GMO 방법을 이용하여 항주파의 재현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모델에 의한 항주파의 형상 재현시 depth Froude number에 따른 수평 파형이 잘 재현되었으며, 선박의 직선항로 항행시 일정한 수심인 경우와 실제 수심인 경우를 비교함으로써 모델이 수심에 따른 파형의 변화를 잘 재현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모델에 의해 실제 수심조건에서 두 척의 선박이 교차 진행할 경우와 선박이 곡선항로를 항행할 경우에 대한 항주파를 잘 재현할 수 있음을 보였다. 따라서, FLOW-$3D^{(R)}$를 이용하여 항주파를 수치모의할 경우 관측을 통한 모델의 검 보정을 통해 항로와 항구에서의 항주파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the commercial CFD code FLOW-$3D^{(R)}$ which has an implicit General Moving Object (GMO) method, the ship-induced wave has been simulated. In the implicit GMO method of the FLOW-$3D^{(R)}$, a rigid body's motion which is either user-prescribed (prescribed motion) or dy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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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OF의 핵심은 무엇인가? VOF(Volume Of Fluid)는 격자내의 유체점유율(fluid fraction)과 주위 격자와의 관계에 의해 자유표면을 정의하는 것과 자유표면에 일정한 압력과 표면장력을 경계조건으로 주는 것이 그 핵심으로, 비산이나 쇄파와 같은 복잡한 자유표면 운동의 기술은 움직이는 격자를 사용하는 라그란지안(Lagrangian) 방법보다 고정 오일러리안(Eulerian) 격자를 사용하는 VOF 방법을 이용하여 보다 간단히 해석할 수 있다. FLOW-3D®에 사용되고 있는 VOF 방법은 다른 VOF 방법과는 달리 상이 경계면(sharp interface)에서 정확한 압력과 운동을 재현하기 위한 경계조건을 적용하고 있으며(Hirt and Nichols, 1981) 차분시에 상이 경계면의 번지는 현상(smearing)을 방지하기 위해 특별한 수치차분법을 사용하여 두 유체(유체와 공기일 경우는 보통 자유표면으로 가정함) 사이의 운동을 표현할 수 있는 수치해석 기법이 적용되었다.
VOF의 장점은 무엇인가? VOF(Volume Of Fluid)는 격자내의 유체점유율(fluid fraction)과 주위 격자와의 관계에 의해 자유표면을 정의하는 것과 자유표면에 일정한 압력과 표면장력을 경계조건으로 주는 것이 그 핵심으로, 비산이나 쇄파와 같은 복잡한 자유표면 운동의 기술은 움직이는 격자를 사용하는 라그란지안(Lagrangian) 방법보다 고정 오일러리안(Eulerian) 격자를 사용하는 VOF 방법을 이용하여 보다 간단히 해석할 수 있다. FLOW-3D®에 사용되고 있는 VOF 방법은 다른 VOF 방법과는 달리 상이 경계면(sharp interface)에서 정확한 압력과 운동을 재현하기 위한 경계조건을 적용하고 있으며(Hirt and Nichols, 1981) 차분시에 상이 경계면의 번지는 현상(smearing)을 방지하기 위해 특별한 수치차분법을 사용하여 두 유체(유체와 공기일 경우는 보통 자유표면으로 가정함) 사이의 운동을 표현할 수 있는 수치해석 기법이 적용되었다.
6-자유도를 적용한 음해법의 GMO 모듈을 이용하여 항주파의 재현상황을 연구한 결과는 어떠한가? FLOW-3D®를 이용한 항주파의 재현시 파의 특성은 입력되는 선박의 형태를 세밀하게 입력할수록, 즉 수평 및 수직격자가 작을수록 정밀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나, 실제 지형의 적용시에는 컴퓨터의 계산시간 및 메모리의 한계로 인해 적절한 크기의 격자로 결정하였는데 이는 실제 선박에 의한 항주파와 모델에 의해 계산된 항주파 사이에 편차를 나타낼 수 있는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FLOW-3D®를 이용한 항주파의 수치모의시 가장 큰 제약점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컴퓨터의 계산시간과 메모리의 한계를 들 수 있다. 그러나 물체와 유체의 움직임을 동시에 고려하여 실제 발생하는 항주파를 실제상황과 가장 유사하게 재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계산시간과 메모리의 한계에 대한 문제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개선한다면 지역적인 특성에 맞도록 모델을 설정하고 관측을 통한 모델의 검·보정을 수행함으로써 항주파의 특징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항내뿐 아니라 보다 넓은 범위의 항주파의 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FLOW-3D®는 파의 전파 특성을 고려할 수 있으므로 너울과 항주파를 동시에 검토하거나 풍파와 항주파를 동시에 검토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특히, 해수유동과 조간대의 고려가 가능하므로 서해안처럼 조차가 큰 해역에서 수위변화에 따른 항주파의 특성 검토에도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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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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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Nwogu, Okey (2007). Numerical Modeling of Waves Generated by High-Speed Vessel in Shallow Water with a Coupled Boussinesq-Panel Method.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ymerical Ship Hydrodynamics, Ann Arbor, Michig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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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Wei, Gengsheng (2005a). A fixed-mesh method for general moving objects. Flow Science, Inc., Technical Notes, FSI- 05-TN73 

  19. Wei, Gengsheng (2005b). An implicit method to solve problems of rigid body motion coupled with fluid flow. Science, Inc., Technical Notes, FSI-05-TN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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