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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선박의 항주에 의해 발생하는 항주파의 현장관측을 수행하였다. 파랑데이터는 선박의 항로에서 625m 이격된 지점에서 초음파식 파고계를 이용하여 12시간동안 5Hz로 관측하였다. 관측데이터 분석결과 이 해역의 파랑은 정상적인 기상상태에서는 항주파가 현저한 원인으로 분석되었으며, 대형여객선과 쾌속여객선의 항주파가 중첩될 때 최대파고 82.6cm로 관측되었다. 불규칙하지만 현저한 방향특성을 가지는 개방수역의 풍파와 비교하여 항내의 항주파는 매우 복잡한 형태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site measurement of ship wave has been carried out in the vicinity of Mokpo inner harbour. The wave data were collected and logged 5Hz by the ultrasonic instrument for 12hour on May 17, 2006. The number of data was 216,000 and the maximum wave height was 81.41cm in normal weather condition. It w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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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단위 선박의 항행에 의해 발생한 항주파의 관측보다는 선박이 빈번하게 항해하는 해역에서 항주파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므로 항주파의 생성, 전파 및 변형이 이루어진 이후의 파랑을 관측하기 위해 목포항 항계내의 항로중 직선구간으로 선박의 항행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구역을 선정하였다. 선박의 항로중심선상에서 관측지 점까지의 거리는 625m이며, 수심분포는 최대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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