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환경디자인에서의 간판의 역할은 상점을 알려주는 기능적인 면도 있지만 그 지역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주는 심미적인 면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간판이 도시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크며 도시의 이미지를 결정한다. 도시환경의 구체적인 목표는 인간의 쾌적성을 확보하는 것이며 인간은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환경에서 보다 질 높은 삶을 살기를 갈망하며 추구한다. 그러나 현재 서울을 비롯한 우리나라 도시는 난립된 광고물과 간판이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도시환경의 질을 떨어뜨리고 시민들에게 시각적 불쾌감을 주는 공해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서울시와 동경도의 간판관리를 비교분석하여 서울시 간판관리의 문제점을 모색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간판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하고 간판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되도록 한다.
도시환경디자인에서의 간판의 역할은 상점을 알려주는 기능적인 면도 있지만 그 지역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주는 심미적인 면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간판이 도시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크며 도시의 이미지를 결정한다. 도시환경의 구체적인 목표는 인간의 쾌적성을 확보하는 것이며 인간은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환경에서 보다 질 높은 삶을 살기를 갈망하며 추구한다. 그러나 현재 서울을 비롯한 우리나라 도시는 난립된 광고물과 간판이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도시환경의 질을 떨어뜨리고 시민들에게 시각적 불쾌감을 주는 공해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서울시와 동경도의 간판관리를 비교분석하여 서울시 간판관리의 문제점을 모색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간판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하고 간판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되도록 한다.
A city is the center of all the economic activities, politics, administration and creation of cultures, and it is also a social community. It is also an environment in which human beings live and act, and thus, psychological and emotional pleasure are greatly demanded. Facilities of cities, building...
A city is the center of all the economic activities, politics, administration and creation of cultures, and it is also a social community. It is also an environment in which human beings live and act, and thus, psychological and emotional pleasure are greatly demanded. Facilities of cities, buildings and harmonizing each and every structures with the environment sets up the image and the identity of a city because they are the most important visual structuring elements in cityscapes. Currently, most of the cities in Korea including Seoul, are in discordance with their natural environment because of all different sorts of buildings and signboards are jumbled up close together. The traditional, local colors have disappeared form those cities and all cities look the same. It is hard to find traditional beauty and identities of the cities in Korea, and the Korean cities are not even close to the threshold of other foreign cities. In order to solve these problems, there is a dire need of improving the modification of cityscapes in the long run. This research aims to understand the current abstruse situation Korean cities are in, analyze their problems and describe actual methods of improving those cities so that they can have a more ordered and organized structures. Also, this research should be used as a data of future researches based on citiscapes.
A city is the center of all the economic activities, politics, administration and creation of cultures, and it is also a social community. It is also an environment in which human beings live and act, and thus, psychological and emotional pleasure are greatly demanded. Facilities of cities, buildings and harmonizing each and every structures with the environment sets up the image and the identity of a city because they are the most important visual structuring elements in cityscapes. Currently, most of the cities in Korea including Seoul, are in discordance with their natural environment because of all different sorts of buildings and signboards are jumbled up close together. The traditional, local colors have disappeared form those cities and all cities look the same. It is hard to find traditional beauty and identities of the cities in Korea, and the Korean cities are not even close to the threshold of other foreign cities. In order to solve these problems, there is a dire need of improving the modification of cityscapes in the long run. This research aims to understand the current abstruse situation Korean cities are in, analyze their problems and describe actual methods of improving those cities so that they can have a more ordered and organized structures. Also, this research should be used as a data of future researches based on citiscap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결과를 통해 서울시와 동경도의 간판관리를비교분석하여 서울시 간판관리의 문제점을 모색하여보다 체계적인 간판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간판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도시환경디자인과 인간, 간판의 개념과 역사를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서울시와 동경도의 간판디자인, 간판법규 관련과 간판관리로 세부적으로 분석을 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서울시 간판관리와 동경도 간판관리를 비교분석하여 서울시 간판관리의 문제점을 모색한다.
가설 설정
. 광고물 등의 구조체는 철판 등을 감싸던지 해서 노출 시키지 않을 것.
제안 방법
도시환경디자인과 인간, 간판의 개념과 역사를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서울시와 동경도의 간판디자인, 간판법규 관련과 간판관리로 세부적으로 분석을 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서울시 간판관리와 동경도 간판관리를 비교분석하여 서울시 간판관리의 문제점을 모색한다.
대상 데이터
이 캠페인은 1997년부터 시작하여 2007년으로 11회째 실시되었다. 매년 10여개의 구와 10여개의 시가 참가하며 경시청, 각 지역 경찰서, 도민단체(지역 모임, 상점회 등), 등의많은 협력 단체들이 버려진 간판 공동 철거 캠페인에 참가한다.
본 연구는 서울시 간판관리의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해 선진도시 중 국내 정서와 문화가 비슷하고 서울시도시 환경과 가장 흡사한 도시인 일본 동경도를 선정한다. 도시환경디자인과 인간, 간판의 개념과 역사를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서울시와 동경도의 간판디자인, 간판법규 관련과 간판관리로 세부적으로 분석을 한다.
2007로 18회에 이르고 있다. 창작부문과 설치부문에 대하여 선정시상 한다. 공모결과 1차 자치구 심사를 거쳐 서울시에 추천된 후보작들은 간판의 다양한 서체및 색감, 아이디어, 디자인 등에서 문자형 중심의 간판들이 많이 출품되었다.
성능/효과
다섯째, 서울시 간판디자인의 전문성이 결여되어 있다 간판디자인을 하기위해 전문성이 요구되며 전문 디자이너에 의해 간판디자인이 되어야 한다. 옥외 광고업을 등록하기 위한 자격증을 디자인 경력 없이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한 두 달의 학원 공부만으로도 취득할 수 있는 실정이다.
여섯째, 서울시 간판의 수와 크기는 건축물 전체를 간판으로 도배할 정도이다 그러나, 동경도의 간판의 수는 많지 않으며 간판의 크기와 색상이 특히 눈에 띄거나 자극적이지 않다.
첫째, 서울시 옥외광고물 관련 법규는 구체적이며 규제사항이 많은 반면에 동경도 옥외광고물 관련 법규는 포괄적이며 규제사항이 많지 않다 서울시의 경우 업소당 간판의 수를 일반권역과 상업권역인 경우 2개, 중심권역인 경우 1개로 정해져 있으며, 가로형 간판의 층수제한은 3층 이하로 돌줄간판은 5층 이하이다. 그러나 동경도의 경우는 업소 당 간판의 수 와 가로형 간판의 층수 제한이 없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