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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에 관한 드모르간의 관점 조명
A Study on De Morgan's Perspectives on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18 no.2, 2008년, pp.223 - 237  

최지선 (경인교육대학교) ,  유미경 (동대문중학교) ,  박선용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권석일 (경인교육대학교) ,  박교식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수학교육에 관한 드모르간의 견해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학교육에 관한 그의 관점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수학 교수-학습에 있어서 역사 발생의 과정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학생의 수학적 개념작용이 점진적으로 형식화되어야 한다. 셋째, 귀납 단계에서 연역 단계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오류를 학습에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수학 교수-학습에서 학생의 개인적 지식이 중요하다. 드모르간이 재기한 이 네가지 관점은 수학적 확실성에 이르게 하기 위해 먼저 심정적 확실성을 경험하게 하려는 접근 방식이다. 그가 제기한 심정적 확실성은 합리성과 인간성의 결합체로 플라토니즘과 일반대중교육의 간격을 메우는 인식론적 도구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focus on grasping De Morgan's perspectives on mathematics education systematically. His perspectives can be summarized as followings. First, historico-genesis of mathematics must be considered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Second, mathematical conception of student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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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밝혔듯, 그는 이러한 관점에 입각해 양으로 해석할 수 없는 음수와 허수의 교수-학습 계열의 전체적 모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말해, 학생들이 음수와 허수의 대수적 의미를 통찰하는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인식론적 장애를 겪으며 관찰 단계에서 귀납 단계로 나아가고 형이상학적인 논의를 할 수 있을 때에 이르러서 연역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Pycior, 1983).
  • (On the study and difficulties of mathematics} (1831/1910)는 초보학습자들을 위한 교재가 별로 없었던 당시에는 매우 유용한 교과서이었다. 이 책은 자율학습이 가능하도록 학습자들이 겪을 어려움과 그것을 극복하여 수학적 개념에 이르는 과정을 자세히 기술하였다. 이 책은 드모르간의 교육적 견해가 포함되어 있는 가장 중요한 문헌으로 SDUK의 가장 핵심적인 교육적 저서 중의 하나이다(Phillips, 2005: 109-110).
  • 그러나 이 선행 연구는 대체로 수학 사적인 논의이거나 수학교육에 관한 드모르간의 단편적 연구를 재조직하는 성격의 것으로서, 수학교육에 관한 드모르간의 견해를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런 이유로 이 연구에서는 수학교육에 관한 드모르간의 견해를 구조적으로 파악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학교육과 관련해서 그가 남긴 광대한 교수 자료뿐만 아니라 수학교육에 관해 피력했던 일련의 견해는 그가 수학교육에 관해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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