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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의학교육을 향한 새로운 도전들 - 2008 미국의학교육학회에서 다루어진 내용들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연세의학교육, v.10 no.2, 2008년, pp.53 - 60  

전우택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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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세 가지였다. 첫째, 그 학생이 지금까지 어떤 어려움, 난관을 극복한 경력이 있는가를 보는 것이다. 자신이 지금의 상태가 되기까지 과정상 있었던 난관은 무엇이었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였는가를 보여 줄 수 있는 것을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가설 설정

  • 2) 인간의 핵심가치와 과학이 상충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첫째로, stem cell, cloning 같은 것은 인간의 인간에 대한 근본적 생각에 도전이 된다.
  • 3) 뇌에 대한 신경과학 연구들이 만들어 내는 근본적인 불편감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첫째, 뇌에 대한 연구는 인간 정신의 특성 (nature of mind), mind- body-soul 의 개념, 자유의지와 결정론 등, 인간의 본질에 대한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을 던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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