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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의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제안
Suggestions for the Improvement of Medical Humanities Education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2 no.1, 2010년, pp.23 - 31  

전우택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dical humanities has become a third area of medical education following basic and clinical medicine. Also, in the national evaluation of medical schools, medical humanities education is an important factor. However, there are many difficulties in teaching medical humanities in medical schools. Fi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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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토대로 간단한 글쓰기 시험을 칠 수 있다. 과목이 모두 끝날 때 그 과목에서 다루었던 다양한 내용들을 가지고 문제를 내어 그에 대한 간단한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시험 형식으로 글을 쓸때는손으로써야하므로 그분량은 길어 질수 없다.
  • 그리고는 수업을 시작하면, 선택된 학생 독후감의 관심 있는 부분들을 읽어 준다. 그리고 그에 대한 교수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독후감을 쓴 학생도 그에 대한 발언을 하도록 한다. 그러면 학생들은 큰 관심을 가지고 그 내용을 듣는다.
  • 따라서 본 글에서는 우리나라의 의과대학에서 인문사회의학교육을 도입하고 운영하는데 있어 고려해야 할 점들을 교육 내용의 구성, 도입의 과정, 학생들의 공감을 늘리는 법으로 나누어 정리해보고 어려움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 보기로 한다. 이 내용들은 주로 필자가 연세의대에서 경험한 내용과 국내 타 대학에서 이루어진 교육경험을 토대로 작성된 것이다.
  • 일반적으로 일반교양 과목과 같은 인상을 주는 교육들은 의대 교수들의 비난 대상이 되기 쉽다. 따라서 여기서는 인문사회의학 교육을 어떤 내용으로 구성할 것인지를 그 도입이 비교적 쉬운 것부터 정리해보도록 한다. 여기서 순서를 정하는 것은 이러한 교육의 도입이 한 번에 모두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 팀에게는 1년의 시간과 100만불의 예산이 주어진다. 이 조건을 가지고 현재 그 나라에 가장 중요하고 요긴한 보건의료 프로젝트를 시행할 수 있는 제안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8주 수업 중 첫 주에 각 나라를 조에 배분하여 주고 마지막 7, 8 주 수업 시 에 각 조별 발표를 하도록 하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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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석호, 김승호, 박선아, 서덕준, 신좌섭, 안덕선, 양은배, 조영주, 채규태(2007). 인문사회의학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의과대학장 협의회 

  2. 맹광호(2007). 우리나라 의과대학에서의 인문사회의학교육:과제와 전망. 한국의학교육, 19(1), 5-11 

  3. 안정희, 권복규, 이순남, 한재진, 정재은(2008). 우리나라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의 인문사회의학 교과목. 한국의학교육, 20(2), 133-144 

  4. 전우택, 양은배(2003). 인문사회의학과 의학교육의 미래. 서울:연세대학교 출판부 

  5. 한국의학교육평가원(2007). 한국의과대학자체평가연구지침 

  6.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2000). 21세기 한국의학교육 계획:21세기 한국 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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