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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팀보지지 가시설구조물의 이산화 최적설계
Discrete Optimum Design of the Strut Supported Temporary Structures 원문보기

한국산업응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pplication, v.11 no.3, 2008년, pp.127 - 134  

박순응 (영남이공대학 토목과) ,  박문호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진규 (영남이공대학 토목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structure analysis and optimization algorithm of the strut supported temporary structure for underground constructions. Developed algorithm performs the analysis and the optimization of each strut, wale, and H pile of temporary structures separately. The design variabl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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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에서는 버팀보 지지방식의 H형강 형태가시설구조물을 탄소성법으로 해석하고 최적단면으로 설계할 수 있는 자동화된 이산화 최적 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EXCAD을 사용하여 대구지하철 2호선 가시설구조물의 건설공사 구간에 대하여 굴착단계별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다단계 동적계획법에 의한 지하철 가시설구조물의 최적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단면 최적화를 실시하여 현재 가시설구조물의 단면과 비교·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지하철 2호선의 버팀보 지지방식 지하철 가시설구조물의 해석 및 최적설계의 결과를 중심으로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최적설계 프로그램의 흐름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각 설계변수의 초기 값을 가정하여야 하는데, 가정한 설계변수의 초기 값은 지하철 가시설구조물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H-형강의 표준단면 형상을 적용하였다.
  • 토층의 종류는 8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부 마찰각 및 점착력 등은 토층에 따라 각각 30~40° 와 0~44.5t/㎡의 값을 가지며 길이에 따라서 일정한 값을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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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팀보 지지방식 지하철 가시설구조물의 해석 및 최적설계의 결과는? 1. 본 연구에서는 버팀보 지지방식의 H형강 형태가시설구조물을 탄소성법으로 해석하고 최적단면으로 설계할 수 있는 자동화된 이산화 최적 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2. 최적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국내에서 생산되는 H형강의 단면최적설계를 수행한 결과 기존에 설계된 H형강의 중량보다 약 9%정도 경제적인 단면으로 설계되어진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최적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버팀보 지지방식의 가시설구조물을 설계하면 구조적으로 안정하고 경제적인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3. 본 연구에서 제안한 최적설계 프로그램을 이용 하여 버팀보 지지방식의 가시설구조물을 설계하면 안전성과 경제성이 고려된 Guide Line이 최적의 이산화상태 결과를 제시하며 실 설계자들은 최적설계 결과를 고려하여 구조물의 중요도와 지반상태에 따라 규격제품의 구조재들을 합리적으로 상향조정하여 보다 안전성 있는 구조물의 설계가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지하 굴착면에서 설치되는 흙막이 구조물 설계시 가장 중요한 것은? 지하 굴착면에서 설치되는 흙막이 구조물 설계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구조물에 작용하는 측방토압이다. 흙막이 구조물에 작용 하는 측방토압은 흙막이 벽체의 변형, 흙막이 벽체와 지반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되므로 지반조건, 굴착 깊이, 벽체의 강성, 구속조건, 시공방법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흙막이 구조물에 작용 하는 측방토압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지하 굴착면에서 설치되는 흙막이 구조물 설계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구조물에 작용하는 측방토압이다. 흙막이 구조물에 작용 하는 측방토압은 흙막이 벽체의 변형, 흙막이 벽체와 지반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되므로 지반조건, 굴착 깊이, 벽체의 강성, 구속조건, 시공방법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연성벽체인 토류벽의 경우, 변위의 형태와 지반의 조건에 따라 변하는 토압을 산정하기 위하여 Terzaghi -Peck1)(1967) 및 Tschebotarioff2)(1973) 등에 의해 산정된 토압분포선과 Winkler이론을 적용한 탄소성해석 방법, 유한요소법에 의한 방법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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